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환경연합 "고용창출 16명 불과, '주민 우롱'"
환경연합 "고용창출 16명 불과, '주민 우롱'"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9.09.10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라온랜드가 제주시 한림읍 비양도 케이블카 설치계획을 발표하면서 환경단체의 반발이 일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0일 성명을 내고 "최근 라온랜드는 비양도 케이블카 개발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에서 케이블카 건설이 완료되면 일자리창출을 통한 지역주민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그러나 주민들의 일자리창출 여부는 물론이고 관광객 유치 타당성, 연안경관 및 환경보전을 위한 절차도 무시된 채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라온랜드가 ‘지역할당’ 운운하며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를 이야기하는 일자리창출은 단 16명에 불과하다"며 "이들의 직무내용도 음식점종업원 6명, 건물미화원 2명, 매표원 2명, 안내원 2명, 건물관리인 2명, 케이블카 운전관리 및 총괄업무 2명이 전부로 '일자리창출을 통한 지역주민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주장은 주민을 우롱하는 거짓말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또 "비양도 케이블카 건설사업의 추진은 원칙과 절차를 무시한 채 철저히 제주도의 비호아래 진행되고 있다"며 "이 사업지구는 특별법상 절대보전지역과 법정계획인 연안관리지역계획상 절대보전연안이 포함되고 있다. 이 지역 토지의 형질변경은 물론 공유수면의 점용 및 사용을 할 수가 없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사업계획 검토단계에서부터 입지의 적정성에 문제가 있었지만 라온랜드는 자의적인 해석으로 논란을 피해가려 하고만 있다"며 "또한 입지적으로 봤을 때 사업시행이 불가능한 곳임에도 제주도도 이를 묵인하고 심지어 도유지를 매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고, 환경올림픽이라는 세계자연보전총회 유치를 추진하는 제주도가 이러한 반환경적 사업을 비호하고, 심지어 법적 규정까지도 무시한 사업을 감싸는 이유를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며 "이 지역의 환경과 경관보전을 고려한 발전계획을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미디어제주>

<원성심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