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세계평화의섬 지정
제주세계평화의섬 지정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1.2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이 마침내 실현됐다.

노무현 대통령은 27일 오전 11시 청와대에서 ‘제주 세계 평화의 섬’ 지정 서명식을 갖고 제주도 전역을 평화의 섬으로 공포했다.

제주 세계평화의 섬은 ▲제주를 동아시아 외교중심지로 육성 ▲제주평화포럼 정례화 ▲제주국제평화센터 건립 ▲동북아평화연구소 설립 ▲4.3의 발전적 해결 ▲주변국과의 협력체제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평화의 섬 지정은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 12조에 의한 것으로, 제주도는 그동안 1991년 한.소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한.미, 한.일 정상회담 등 주요 정상회담과 제주평화포럼 개최, 제주국제평화센터 건립 추진, 제주도민 북한 방문과 북한에 감귤보내기 운동, 남북민족평화축전 개최 등 활발한 남북 교류와 평화 사업을 벌여 왔다.

이에따라 제주도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해 동북아 평화 거점으로 육성하고 평화 사업을 국가 차원에서 실천할 계획이다.

제주도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되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정착을 위한 평화 연구와 실천 방안을 논의하고 국제 분쟁과 갈등을 예방.해결하는 완충센터로서 동북아 외교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27일 오후 3시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평화의 섬 지정이 이뤄졌음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갖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축하행사 및 후속행사를 시행한다.

특히 세계 평화의 섬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평화의 섬 지정에 기여한 공로자를 초청, 지정 기념 축하 공연을 가질 예정이다.

또 다음달 9∼11일 40여 개국 주한대사를 초청해 세계 평화의 섬 지정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이어 제3회 제주평화포럼, 제주4.3 기념 행사, 각종 문화.스포츠 행사, 제주국제평화센터 개관 행사 등을 통해 세계 평화의 섬 지정 사실을 국내외에 알리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