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한라산 보호, '모노레일카'가 유일한 대안인가"
"한라산 보호, '모노레일카'가 유일한 대안인가"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11.30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한라산공원 행정사무감사...모노레일카 설치 '쟁점'

제주도의 한라산 1100도로의 모노레일카 설치사업 추진문제와 관련해 제주도의회 안동우 의원이 모노레일카 대신 '무공해 투어버스'를 투입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30일 오전 제주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에서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산환경위원회의 관리사무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안 의원은 모노레일카 설치사업의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하며 사업대체를 촉구했다.

안 의원은 "주차난 해소와 관광자원 활용을 목적으로 모노레일카를 설치해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는 것은 한라산 보호 보다는 오히려 환경정책에 반하는 주장"이라며 "모노레일카 대신 전기자동차 또는 무공해 투어버스를 도입해 운행하는 것이 제주도가 바라는 목표를 충족하면서도 훨씬 더 경제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제주도는 모노레일카 설치구간 외에 입산 가능한 대체 등산로를 만들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이는 또다시 한라산의 훼손을 가속화시키고 환경파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또 "특히 현재 계획 중인 모노레일카는 1100도로를 중심으로 지상 4.8m 높이에 레일을 설치한다는데, 이는 탐방객의 시계를 가리고 인공구조물 등으로 인해 경관훼손을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모노레일카를 설치했으나 이용객 수가 많지 않아 적자를 면치 못했을 경우는 현재 계획된 부대시설인 썰매장시설 외에 모노레일카 이용객을 유인하기 위해 각종 인공시설물들을 도입할 가능성이 커 2차적인 환경파괴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모노레일카 사업은 영실과 어리목에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모노레일을 이용해야만 하기 때문에, 이는 사회기반시설인 도로를 사유화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제주도가 모노레일카 이용객을 연간 90만명으로 잡고, 9년 3개월 후에는 사업비 1420억원을 회수할 수 있는 손익분기점에 도달한다는 계획이나, 여기에 대해서도 안 의원은 모노레일카 설치는 경제활성화 방안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이광춘 소장은 "현재 모노레일카 설치사업의 추진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며 "투어버스나 전기자동차 등이 가능하다면 모노레일카도 가능하지 않겠느냐. 모노레일카는 환경파괴가 덜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또 "아직까지 모노레일카 설치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확실히 설명이 안돼 단점 중심으로 얘기가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는데, 앞선 업무보고에서는 "앞으로 자연.인문환경 기초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한 후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