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52 (금)
1100도로 모노레일카 사업 용역 발주 '강행?'
1100도로 모노레일카 사업 용역 발주 '강행?'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11.22 11:0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내년 예산안에 용역사업비 1700만원 편성...갈등 우려

제주도가 한라산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와 관련해 타당성 용역을 실시키로 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이의 사업비를 편성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는 22일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서 1100도로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자연.인문환경 기초자료 조사를 최종적으로 전문가에 의뢰해 그 자료를 갖고 지난 6월 구성된 '모노레일카설치검토위원회'에서 검토하도록 하겠다는 '선 용역 발주, 후 검토' 방침을 거듭 밝혔다.

제주도는 용역결과가 나오면 그 자료를 바탕으로 해 검토위에서 설치 가능여부를 판단.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피력했다.

이는 종전 검토위에서 먼저 타당성에 검토한 후 타당성이 인정되면 그때가서 용역을 발주한다는 당초 방침과 달리하는 것이다.

제주도는 당초 올 10월까지 2~3차례의 검토위원회 회의를 거쳐 환경성, 경제성, 안전성 등을 검토하고 검토결과를 토대로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자연경관, 주민불편사항, 대체등산로 등 종합적인 대책을 면밀히 검토한 후 중앙부처의 협의를 거쳐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제주도는 이러한 방침과 더불어 최근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에 '1100도로 효율적 활용을 위한 자연.인문환경 기초조사' 용역비로 1700만원을 반영해 제주도의회 제출함으로써 용역을 추진할 뜻을 분명히 했다.

이에따라 모노레일카 사업을 강행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게 하면서, 검토위의 즉각적인 해체를 촉구하는 제주도내 환경단체들과의 갈등이 우려된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지난 9월 제주도의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계획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제주도 당국은 모노레일카 용역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모노레일카 설치기구로 전락한 검토위원회를 해산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들 환경단체들은 "제주도는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 검토위원회를 모노레일카 설치의 명분을 쌓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한 들러리로 이용했을 뿐"이라며 "검토위원회가 모노레일카 설치로 인해 환경적으로 도움이 되고, 경제적으로 유용하며, 안전상에 문제가 없는지 여부를 검토할 수 있는 기회마저 없이 용역을 발주키로 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데 제주도는 한라산 1100도로 일대 자연환경은 아름다운 독특한 경관을 보여주고 있고, 겨울철 설경(雪景)은 매우 뛰어난 관광상품 가치를 지니고 있어 기존도로를 활용, 모노레일카를 시설, 관광과 환경보전을 동시에 도모코자 모노레일카사업에 대해 공식 검토키로 하고 지난 6월 환경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해 검토위원회를 구성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용역한다 2005-11-23 23:45:18
한라산 환경이 그렇게 걱정되는데 도로는 왜 만들었나?

도로 만들어서 한라산에 큰일이라도 났는가?

지금 건전한 국민들은 시민단체 인정안한다. 그러니 제발 나서서

배나라 감나라 하지말고 굿이나 보고 떡이나 묵어라. 시민단체는 무슨.. 개코다.

흉칙하다 2005-11-23 10:25:54
한라산에 디즈니랜드 테마파크 만드시나? 촌스러운 걸 지나서 흉칙스럽다. 저 옆에 있는 선물가게 장사 시켜주려고 원자폭탄보다 더 무지막지한 저런 흉물을 설치하다니. 기차 구경 못해 본 촌사람들은 저것을 와~ 멋있다! '제주발전'이라고 얼마나 뿌듯 해 할 것이며, 돈 독오른 업자들은 제주발전에 기여 하신다고 또 얼마나 칭찬까지 받아가면서 잔치를 벌일까. 결국 죽어나는 것은 한라산 뿐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