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내년 교육행정 '공교육 강화'로 경쟁력 확보"
"내년 교육행정 '공교육 강화'로 경쟁력 확보"
  • 김정민 기자
  • 승인 2005.11.2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성언 교육감, 21일 내년 교육예산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양성언 제주도교육감은 21일 "교육의 목적이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모아져야 한다"며 내년도 제주도교육행정을 '공교육 정상화'에 초점을 맞춰 운영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양 교육감은 이날 오후 2시 열린 제주도의회 제223회 제2차 정례회의 개회식 및 제1차 본회의에서 '2006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통해 공교육 정상화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양 교육감은 "제주특별자치도 정부안이 정기국회의 심의.의결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제주교육계에도 엄청난 지각변동이 예상된다"며 "제주교육은 현실적으로 교육재정의 대부분을 중앙정부에 의존하고있고 공교육 정상화 등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중첩돼 있기때문에 험난한 가시밭길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양 교육감은 제주도교육청이 공교육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일련의 사업들을 나열하며 "오늘날 우수한 인적자원 육성의 근간은 공교육의 정상화에 달려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교육감은 "21세기 문화의 세기인 지금은 내 자녀만을 위한 교육이아니라 후세대 모두를 위한 교육, 사회공동체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한 교육을 생각해야 할 시기"라고 설명하며 "교육의 목적이 지위 상승을 위해 경쟁하는게 아니라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경쟁력이 확보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 교육감은 이어 내년도 교육행정의 목표를 '미래를 여는 교육.꿈을 키우는 학교' 구현에 두고 5가지의 역점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양 교육감은 우선 "사람다운 품성을 가꾸는 인간교육을 강화하겠다"며 "창의성을 기르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제자유도시를 주도하는 인적자원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힌 후, "참여와 자율을 통한 학교책임경영제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양 교육감은 이와 더불어 "국제자유도시 분위기에 걸맞는 다양한 특색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이날부터 다음달 19일까지 29일간 제2차 정례회에 돌입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22일부터 12월1일까지 제주도청 실.국 및 사업소, 제주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가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