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강정마을회 "주민소환 돌파위한 면피용 책략"
강정마을회 "주민소환 돌파위한 면피용 책략"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6.22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회장 강동균)는 22일 김태환 제주지사가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문제를 놓고 대천동 기관.단체장 40여명과 대화를 갖는 것과 관련해 "이번 대화는 최근 주민소환 서명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다급해진 김태환 지사가 이의 국면을 돌파하기 위한 면피용 책략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대천동민에게 드리는 강정주민들의 호소'라는 글을 통해 "우선 '주민과의 대화'라고 하지만, 대화계획의 핵심을 이루는 해군기지 문제의 당사자인 강정마을회는 여전히 공식적인 대화상대로 인정하려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해군기지문제에 따른 제대로 된 대화를 할려면, 해군기지에 대한 입장이 어떻든 주민총의에 의해 구성된 강정마을회와의 사전협의를 통해 대화를 추진하려는 의지를 보였어야 한다"며 "그러나 여전히 참석대상을 대천동 기관․단체장과 더불어 강정해군기지 반대위원회와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를 기계적으로 상정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대화일정도 하루 앞둔 시점에서 일방적으로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선거법위반 경고를 받은 제주시민과의 대화 이후, 서귀포시민과의 대화, 그리고 얼마 전 강정마을 기습방문 등 김태환 지사의 대화를 명분으로 한 행보는 그것이 주민소환정국을 의식한 형식적 그것에 다름 아니라는 것은 도민사회가 다 알고 있다"며 "그런 맥락에서 이번 대화계획 또한 그 연장에 서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번 대화계획은 통보된 공문서류에 명시되어 있듯 해군기지의 '원활한 사업추진 도모'에 그 목적이 있다"며 "주민소환의 도화선이 되었던 정부와의 기본계획협약(MOU체결)이 도민사회의 지탄의 대상이 됨은 물론, 도의회 조차 ‘무효’선언을 밝힌 마당에 여전히 ‘원활한 사업추진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대화계획은, 사실은 해군기지 강행을 위한 수순으로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강정 해군기지 문제는 강정만의 문제가 아니다. 대천동 지역전체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라며 "대천동 주민만 한마음으로 간다면, 잘못된 해군기지 추진을 막아낼 수 있다. '굴욕'으로 낙인찍힌 MOU를 바로 잡을 수 있으며 깊을대로 깊어진 주민갈등도 우리 스스로 지혜롭게 치유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호소했다.

대천동민에게 드리는 강정주민들의 호소

평화와 사랑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대천동 주민들이 지켜주시길 간절히 바라오며... ...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하여 대천동민들께서는 방송, 언론매체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너무나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김태환 제주도정은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건설사업과 관련하여 지역주민 및 반대․ 찬성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원할한 사업추진도모” 한다는 미명하에 대천동 기관․ 단체장 , 강정해군기지반대위원회,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에 6월22일부터 지역주민과의 대화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대화계획’이 최근 주민소환 서명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다급해진 김태환 지사가 이의 국면을 돌파하기 위한 면피용 책략에 불과하다는 생각입니다.
우선, 주민과의 대화’라고 하지만, 대화계획의 핵심을 이루는 해군기지 문제의 당사자인 강정마을회는 여전히 공식적인 대화상대로 인정하려 하지 않고 있는 것이 그것입니다. 해군기지문제에 따른 제대로 된 대화를 할려면, 해군기지에 대한 입장이 어떻든 주민총의에 의해 구성된 강정마을회와의 사전협의를 통해 대화를 추진하려는 의지를 보였어야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참석대상을 대천동 기관․단체장과 더불어 강정해군기지 반대위원회와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를 기계적으로 상정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대화일정도 하루 앞둔 시점에서 일방적으로 통보해왔습니다.
둘째, 선거법위반 경고를 받은 제주시민과의 대화 이후, 서귀포시민과의 대화, 그리고 얼마 전 강정마을 기습방문 등 김태환 지사의 대화를 명분으로 한 행보는 그것이 주민소환정국을 의식한 형식적 그것에 다름 아니라는 것은 도민사회가 다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이번 대화계획 또한 그 연장에 서 있을 뿐입니다.
셋째, 이번 대화계획은 통보된 공문서류에 명시되어 있듯 해군기지의 ‘원활한 사업추진 도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주민소환의 도화선이 되었던 정부와의 기본계획협약(MOU체결)이 도민사회의 지탄의 대상이 됨은 물론, 도의회 조차 ‘무효’선언을 밝힌 마당에 여전히 ‘원활한 사업추진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대화계획은, 사실은 해군기지 강행을 위한 수순으로밖에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존경하는 대천동 주민여러분 !
주민소환 서명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도 당국은 ‘부쩍’ 대화를 내세운 회유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저희 강정주민들은 김태환 도정이 진실한 대화의지가 없다고 봅니다. 해군기지 문제가 가장 첨예했던 2007년이나, 마을 주민갈등문제가 본격화되어 지역주민들이 아파하며 피눈물로 호소 할 때 지난 2년동안 과연 김태환 도정은 무엇을 했습니까? 단 한 번이라도 진솔한 대화를 위해 강정마을주민과의 대화에 나선 적이 있던 가요? 비록 말뿐인지는 모르지만, “매맞아 죽더라도 대화하겠다”는 도지사의 언사는 왜 이제야 나오는 것입니까? 잔칫집 왔다가 새벽5시에 마을거리에 나서는 변칙적인 행보를 두고 강정주민이 ‘대화를 거부했다’는 잘못된 언론기사를 어떻게 봐야 합니까!

존경하는 대천동 주민 여러분 !
저희 강정주민들은 그 동안 누누이 밝혀왔듯 언제든지 대화할 생각이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진실해야 합니다. ‘안된다’는 완고한 입장만을 고수하면서, 대화하겠다는 김태환 지사의 태도는 대화를 거부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주민동의절차를 다시 밟아달라는 최소한의 요구조차 아예 검토대상도 되지 못하는 김태환 도정이 먼저 스스로 반성하고 다시 시작하려는 진실한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그러면 언제든지 대화에 나설 것입니다.

존경하는 대천동 주민 여러분 !
강정 해군기지 문제는 강정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대천동 지역전체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단지 마을별로 경계가 그어졌다고 그 영향도 경계 지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대천동 주민들은 이번 주민소환 서명과정의 적극참여를 통해 이미 그것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천동 주민만 한마음으로 간다면, 잘못된 해군기지 추진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굴욕’으로 낙인찍힌 MOU를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깊을대로 깊어진 주민갈등도 우리 스스로 지혜롭게 치유해 나갈 수 있습니다.

힘을 보태주십시오. 앞으로도 백년, 이백년, 영원히 얼굴을 마주하고 함께 살아갈 우리 대천동 마을을 지키는 일에 함께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09년 6월 21일

강정마을주민일동 올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