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4:18 (금)
교원평가 시범실시...전교조 반발 확대
교원평가 시범실시...전교조 반발 확대
  • 김정민 기자
  • 승인 2005.11.18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제주지부, "제주지역 시범학교 책임 경고"

지난 17일 발표된 교원평가 시범실시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내달 1일부터 연가투쟁을 밝힌 가운데 제주지역에서도 교원평가제에 대한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전교조 제주지부(지부장 강순문)는 교육부의 교원평가 방안에 대해 "이 방안은 결코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방안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평가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된 올바른 평가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지역에서 선정된 토평교는 12학급, 효돈중과 제주외고는 각 8학급으로 소규모학교라는 것"을 지적하며 "이러한 소규모학교에서는 교육부의 시범안의 핵심인 교사간 다면평가가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소규모학교까지 시범학교로 선정한 것은 시범학교 운영의 정당성을 포장하고자 하는 교육부의 발상에 시범학교와 제주도교육청이 아무런 문제 의식없이 끌려간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교원평가 시범학교들에 대해 "시범학교 선정에 응모한 일부 학교는 교원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 절차보다는 교장의 의지에 의해 신청된 흔적이 많다"며 시범학교로 선정된 토평교, 효돈중, 제주외고의 책임을 강조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혹시 승진에 필요한 교육부 연구학교 접수 몇점이 탐나서 시번학교 신청에 교사들이 찬성했거나 교육재정 부족으로 학교장이 앞장서서 신청을 한 것이 아니길 바란다"며 "만약 그러한 이러한 의도로 시범학교를 신청했다면 제주교육 분열을 조장하고 교사들을 이간질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제주도교육청에 대해서도 전교조 제주지부는 "(제주도교육청이) 단위학교에 응모권유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학교 현장에서 장학사들이 응모협조를 요청한 사실이 확인되고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교조 제주지부는 "얄팍한 눈앞의 이익을 위해 교직사회의 분열을 초래하고 시범학교 운영에 응한 교장과 학교는 앞으로 이와 관련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