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공청회 무효-김태환 지사 규탄' 첫 촛불시위
'공청회 무효-김태환 지사 규탄' 첫 촛불시위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11.15 19:11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자치도 공대위, 오후 6시30분 제주시 동문로터리

지난 11일 공권력을 동원해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를 원천봉쇄하면서 촉발된 성난 시민들이 급기야  '김태환 제주도지사 퇴진 투쟁'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15일 첫 거리선전전 및 촛불집회가 열렸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6시30분 제주시 동문로터리에서 촛불집회를 가졌다.

공대위는 이날 상인들과 시민들에게 김태환 제주도정의 사상 초유의 공청회 원천봉쇄를 규탄하는 내용의 유인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며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촛불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날치기와 시민출입 봉쇄, 공무원 조직동원으로 치러진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는 원천 무효"라며 "파행적 공청회를 개최해 놓고도 사과 한마디 하지 않는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이어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공개사과 및 관련자 문책 △공청회 과정에서 발생한 환자에 대한 치료비 배상 △도민합의없는 제주특별자치도 원점에서 재검토 등을 거듭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유감 표명'으로 계속해서 이번 사태를 서둘러 봉합하려 한다면, 거센 도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공청회 원천봉쇄에 대해 도민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는 19일 오후 3시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제주도 광역단일자치체제의 혁신안 추진을 반대하는 '지방자치수호 서귀포시위원회' 및 '지방자치수호 남제주군위원회', '올바른 행정계층 구조개편을 위한 도민연대' 등 4개 연합단체와 공동으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신당한자 2005-11-16 11:11:44
배타성 운운...? 별 해괴망칙한 망언들...

나의 의견..
공청회 개최와 관련하여, 우선 제주도의 자치문제를 다루는 사안을 의료산업 문제와 자유경제체제 관련 사항을 넣은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이것은 자치를 핑계로 사회적 논의를 거쳐야 하는 국가적 중대사안을 끼어넣음으로서, 갈등과 불안문제를 야기시켰다. 이에 대한 적절한 국가와 김태환 도지사의 설명이 분명히 있어야 한다. 분인은 자치문제부터 우선 해결하고 이후 논란 사안은 우리 후손의 백년대계를 위해 고민해야 할 사안이다. 선급한 결정은 우리 후손들에게 피해를 주는 꼴이 된다. 법안은 자치문제만 다루어야 한다. 이런 법률이 정말 창피스럽다.

공청회 개최에 대한 정부와 도정의 의문..
공청회를 하자는 취지에 부합하게 기간과 도민에 대한 이해가 분명히 있어야 한다. 이건 도대체 어린이들 장난으로 취급하는거지, 도민을 어린애로 보는가? 편한대로 공청회 기간 정하고, 장소 정하다니.. 그리고 혹 농번기라 도민들의 참여가 부족할 까봐, 도청공무원들 동원했는가? 국무총리실과 도정의 행정서비스인가? 요새는 인원동원도 행정서비스로 대두되는건지... 이렇게 하면 자치도 되는건가? 공무원 맘대로 하는게 자치도인가? 공무원 나리들을 위한 자치도, 포기하는게 낫겠다. 모 언론은 자치도 2% 부족하다고 하던데, 부족하게 아니라, 잘못 나가고 있는게 옳은 거다.

아버지에게 특별자치도 어쭤보니, 모르신단다.. 이게 평범한 도민이다. 정부와 도정은 과연 무엇을 했는가?

연동 2005-11-16 09:41:36
역사의식도,의무감도,자식들의 장래도,
제주의 미래도 팽개친 저 무지한 인간들을
어찌할꼬.
불쌍한 제주여,
어찌 그렇게도 배타성이 골수에 스며 들었느냐?

아아아 2005-11-15 21:06:55
이제 쌍욕 육두문자 감정 건드리기가 아니고
이제 특별자치도 내용 가지고 리플 토론해 봅시다.
문대탄 선생님처럼 실명으로 의견을 밝혀주시는 못하더라도
익명이라도 당당하게 리플로 의견을 주장해 봅시다.

하루방 2005-11-15 20:59:02
어휴저거슬 애ㅡㄹ데리고,뭐하는짓....1차공청회때 깽판친놈들 다들모였네...감기나 걸려부러라...

이번일로 몇표 떨어졌 2005-11-15 20:08:26
확실히 깨우쳐 줍시다. 무어가 잘못인지를 표로 말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