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전문] 한.아세안, 북 핵실험 공동 성명
[전문] 한.아세안, 북 핵실험 공동 성명
  • 미디어제주
  • 승인 2009.06.0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아세안(ASEAN) 10개국 정상은 특별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2일 북한 핵실험에 대한 공동언론성명을 발표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009년 6월 1일부터 2일간 제주도에 모인 동남아 국가연합과 대한민국 정상들은 한반도의 최근 상황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정상들은 6자회담의 합의 및 관련 유엔안보리 결의와 결정을 명백히 위반한 최근 북한의 지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제9차 ASEM 외교장관회의와 제17차 아세안-EU 외교장관회의에서의 규탄을 재확인하였다.

정상들은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통한 한반도의 비핵화가 아태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데 긴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하였다.

정상들은 주요 지역안보포럼으로서 아세안과 모든 6자회담 당사국이 참가하고 있는 아세안 지역안보포럼(ARF)이 한반도에서의 지속적인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기를 기대하고, 모든 관련국들이 이러한 목표를 적극적으로 추구할 것을 촉구하였다.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