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특별자치-행정개편 연합 19일 대규모 집회 '긴장'
특별자치-행정개편 연합 19일 대규모 집회 '긴장'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11.15 09:0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연합단체 공동, 제주시청 앞서 개최키로

지난 11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를 원천봉쇄하며 '공권력의 남용'을 자행한 정부와 제주도의 횡포에 맞서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연합해 오는 19일 오후 3시 대규모 집회를 개최키로 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5일 제주도 광역단일자치체제의 혁신안 추진을 반대하는 '지방자치수호 서귀포시위원회' 및 '지방자치수호 남제주군위원회', '올바른 행정계층 구조개편을 위한 도민연대' 등 4개 연합단체와 공동으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이들 단체가 밝히고 있는 집회참여 예상인원은 2000명.

그동안 제주특별자치도 문제와 행정구조개편 문제를 이원화해 투쟁을 벌이던 이들 단체가 한 자리에서 집회를 갖게 된 것이다.

특히 이날 집회는 제주도청 앞이 아니라 제주시 중심가라 할 수 있는 제주시청 정문 앞 도로에서 개최해 시청~탑동까지 대규모 거리행진을 갖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공동대책위의 강봉균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집회는 특별자치도특별법이나 행정체제에 관한 특별법이 별개로 동시입법되는 상황과 맞물려 연대투쟁을 벌여나가기로 합의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강 공동대표는 "공권력을 동원해 사상 초유의 공청회 원천봉쇄의 폐단을 자행한 김태환 제주도정이 지난 14일 제주도민에 대한 최소한의 사과표명도 하지 않은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번 집회에서는 김태환 제주도정에 대한 퇴진촉구는 물론 공청회 무효선언, 특별자치도법 등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 등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를위해 공동대책위원회는 김태환 제주도정을 규탄하는 유인물을 대량으로 제작해 15일부터 제주 전 지역에서 선전전을 벌이며 도민들에게 배포키로 했다.

이에앞서 공동대책위는 지난 14일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김태환 지사가 도민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우리 역시 도지사를 도지사로 인정할 수 없다"며 김태환 제주도정의 퇴진을 촉구하고 대표단 3명의 삭발투쟁을 가진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열받아,, 2005-11-15 20:56:19
이제는 다구리전법쓰네.....미친 자슥들...홧쓰려버릴까????집회하든말든 꼴린되루하시오

한 목소리 2005-11-15 12:47:59
엄청난 일을 저질러도 한 마디 미안하지도 않고


도민을 무시하고 정부와 짝짝꿍 함께 가려는


못된 사고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보여 줍시다.

도민위에 군림하는 위정자들이여 각성하십시요

화난시민 2005-11-15 11:54:05
잘못하고 있다고 불법행위 자제하라.

시민 대표로 인정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