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범도민대책위 "정당성 없는 MOU체결 백지화하라"
범도민대책위 "정당성 없는 MOU체결 백지화하라"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04.2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이하 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는 27일 정부화 제주도의 제주해군기지 건설 MOU 체결과 관련해 "당사자인 강정마을 주민을 거리에 공권력의 벽에 가둬놓고 진행시킨 이번 MOU는 단 한 치의 정당성도 없다"고 주장하며 이번에 체결한 MOU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도 27일 이번 MOU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 천명했다"며 "이번 MOU를 과연 어느 누가 인정할 수 있겠는가"라며 비난했다.

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는 "이번 MOU 합의는 정부 당국의 밀어붙이기 행보에 제주도정의 굴욕적 끌려다니기 태도가 조응해 빚어진 결과"라며 "사실상 해군기지 건설을 관철시키기 위한 정부와 해군이 내민 보증서에 김태환 도정이 앞뒤 안살피고 사인해 중 꼴"이라고 비판했다.

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는 "이번 MOU로 국방부만 얻을 것을 다 얻었다"며 "해군기지 추진 각서를 제주도 당국으로부터 받아냈고, 남부탐색구조부대의 입지를 확보했음은 물론, 공군기지 추진 가능성도 열어놓았다"고 주장했다.

또 "그러나 제주도는 가장 중요한 쟁점이었던 알뜨르 비행장 부지 사용 문제도 여전히 협의과정이 남아있는 지행형임이 드러났다"며 "이번 MOU가 정부의 재촉과 압력에 굴한 결과라는 것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고 피력했다.

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는 "'중대결단'까지 운운했던 김태환 도정이 해군기지 문제를 제대로 지역발전의 견인차로 활용하고자 했다면, 알뜨르 비행장 문제만이라도 끝까지 물고 나가는 뒷심을 보여줬어야 했다"고 밝혔다.

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는 "만일 이 MOU가 발휘된다면, 김태환 지사는 제주도의 미래를 군사기지에 넘겨준 역사적 되인으로 영원히 남게 될 것이며, 제주도내 곳곳에 그 이름이 새겨지게 될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