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6:48 (금)
"골목상권 아예 '싹쓸이' 하려고 작정했나?"
"골목상권 아예 '싹쓸이' 하려고 작정했나?"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4.20 16:00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성산포농협 하나로마트 설립계획에 골목상권 반발

성산포농협이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에 농협하나로마트를 설립할 예정인 가운데, 제주지역 중소규모 상인들과 성산지역 상인들이 이의 설립을 강력히 반대하며, 대대적인 설립중단 운동에 나서기로 해 지역내 갈등이 우려된다.

근대화체인본부, 남양체인본부, 수퍼마켓협동조합, 제주킹마트체인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체인본부협의회와, 성산읍지역 경제활성화대책위원회는 20일 이와 관련한 성명을 내고 "성산포농협 하나로마트 계획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상인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성산포농협하나로마트계획이 지역조합원도 모르는 채, 조합장의 밀어붙이기식 방법으로 은밀히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미 농협하나로마트는 식자재전문매장확대, 조천주유소내 하나로마트오픈 등으로 작년에 신백훈 본부장이 골목상권에 확장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던 것을 이미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산포는 인구 약 1만4000명으로, 제주시 화북동보다 적은데 이곳에 2100평의 하나로마트를 지으면 성산포농협과 지역상권, 그리고 골목상권이 동시에 몰락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또 "성산농협조합장은 내년 2월에 있는 선거용으로 기간에 맞추어 하나로마트를 준공하려 하고 있다는 것은 이제 성산포에 공공연한 비밀"이라면서 "농협은 최근에 한림농협의 올바른 활동에서 보듯이 존재이유에 맞는 농산물유통, 도매업에 집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골목상권, 지역상권 다 죽이고 남으면 도대체 어쩌겠다는 것인가?"라며 "차라리 대형마트에 맞는 매는 덜 아프다. 농민을 빌미로 농협하나로마트에 맞는 매는 정말 아프고 서럽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은 이렇게 골목상권, 지역상권이 다 죽어가는데 어디 있는 것인가? 우리 중소상인들은 도대체 어디에다 우리의 처지를 호소해야 하는가?"라며 "김태환 도정의 경제리더쉽부재, 조정능력 부재를 한탄한다"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이제 1150개 골목상권과 800여 성산포지역상권도 앉아서 죽지만은 않겠다"면서 "제주도정에서 금번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해결하지 못하면 즉시, 도청으로 몰려가 우리의 의지를 도지사에게 직접 알리고 시위를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제주도 골목상권과 성산포지역 상권 문제와 관련해, 이들 단체들은 오는 23일 오전 11시 제주시 연삼로 도라지식당 3층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구체적인 투쟁방향을 밝힐 예정이다.

제주도내 재래시장, 골목상권, 상점가, 지역상인회 등이 참여한 제주특별자치도 체인본부협의회의 현윤식 사무국장은 "성산은 화북동보다도 인구가 적은 곳인데, 이곳에까지 대형 농협하나로마트가 들어선다면 성산지역 경제는 불을 보듯 뻔하다"면서 "농협하나로마트는 이미 제주도에서는 SSM(대기업형수퍼)로, 제주도정은 이에대해 분명히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출봉 2009-04-21 08:07:03
건축시에는 시청에서 세금면제(읍면에있는하나로마트 전부)

또,지역경제활성화로 일자리창출( 1개소당 수십명,,성산주민들 우선채용)

거봉 2009-04-21 04:29:11
우리가 무슨 힘이서~
오합지졸들이엔 사람취급 해수꽈?
한탄만하다 보난 이모양 이꼴이 된걸 어떵해여 이젠!
죽어도 힘이나 써방 죽겠들마씸 !
상인들에 울분을 김태환이가 알아야되어 마씸!
죽든살든 골목상권 성난 민심이 어떤건가
보이게 마씸 ! 회이팅 허게 마씸
농협 직원들 댓글 잘봅써 알아질거우다
꼭 심게마씸 꼭 ~

농협 적당히 좀 해라 2009-04-20 20:26:39
농산물 도매유통에 판로개척이나 농민을 위한 사업에 힘쓰지 않고 어마어마하게 돈은 남아돌지, 지역별로 조합원이다 해서 방방곡곡 지역망이 구축되어있으니, 이건 대기업보다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게 농협하나로마트구만. 농협직원아님 공무원이여야 생활비 걱정, 누구는 회사 짤릴 걱정, 누구는 가게 문닫을 걱정 안행 살아질껀가?

같이죽자구만 2009-04-20 20:17:02
농협주유소 들어선디 농협마트생기고, 고성에 농협마트도 이신디 또 대형으로 그 평수에 들어왕 뭐하젠 햄신지? 농협이 대기업보다 무섭구만..겅행 크게 지으면 정육점, 수퍼, 신발가게, 병원, 빵집, 미용실 등등 다 죽이고 들어성 농협만 이용하랜허믄 그동네 자영업으로 돈버는 소비자들 다 죽이고 들어오면 마지막에 농협엔 어떤 소비자가 돈이성 물건 사러 댕길꺼우꽈? 소비자 죽이며 들어오는 농협, 대기업보다 더 무서운게

성산포 2009-04-20 18:02:19
성산포지역상인, 성산포농협, 수퍼마켓 다같이 죽는다!
성산농협조합원들은 정신 차립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