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버스준공영제 반드시 도입, 택시업계에도 지원해야"
"버스준공영제 반드시 도입, 택시업계에도 지원해야"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4.16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식 의원,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

지하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16일 버스 준공영제를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고 피력하면서, 이를 반대하는 택시업계에 대해서도 적절한 정책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지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제259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준공영제가 도입되지 않으면 이용 승객이 적은 노선인 경우 경제적 손실을 이유로 버스가 다니지 않는다면 대중교통의 본래 역할인 시민의 발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버스준공영제는 반드시 시행돼야 할 제도"라며 우선적으로 버스준공영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 의원은 "버스준공영제는 제주뿐만 아니라 서울, 대구, 대전 등 다른 지역에서도 시행하고 있으며 서울의 경우 약 2000억원 정도가 투입되고 있다"며 "자체조사결과 5년간 980억원의 도민 혈세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제주도와 도민 간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와더불어, 지 의원은 "현재 택시업계 등의 입장은 버스의 손실은 도에서 지원해주고, 택시업계의 손실은 무시하는 제주도의 처사가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이유로 버스 준공제를 반대하고 있다"며 "특히, 경쟁 교통수단인 택시업계와의 논의는 반드시 필요하고 택시업계에도 적절한 정책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예를 들어 아침 출퇴근 및 통학시간만이라도 합승을 허용하거나, 노선택시를 운영하거나 대형택시를 운영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주어야 할 것"이라며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복지차원에서 복지택시를 운영해 교통약자들이 복지택시를 이용하는 비용을 도에서 부담하는 형식의 바우처제도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태환 제주지사는 이해관계집단간의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고, 버스준공영제가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