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52 (금)
[창간 1주년 특집] 김태환 제주도지사 특별대담 요지
[창간 1주년 특집] 김태환 제주도지사 특별대담 요지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10.29 10:0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제주특별자치도.행정구조개편.해군기지건설 등 지역현안 입장 밝혀

# "주민투표 성공적 실시 지방자치사 한 획"

▲김태환 제주도지사께서 취임하신지 이제 1년 5개월째 접어들고 있는데요, 그간의 성과와 과제를 간략하게 정리하신다면.

-제가 취임했던 지난해 6월 당시는 정말 이렇게 꼬일 수가 있나 할 정도로 정국이 경색되고 민생경제의 오랜 침체도 맞물려 어느 하나를 지칭할 것 없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제주도를 세계 속의 제주도로 바꾸어 내라는 도민의 신성한 부름을 받기는 했지만 아주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했습니다.

당장 지역사회의 통합과 국제자유도시 제주의 위상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풀어야 했습니다. 또한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개혁과 변화들을 안정적으로 추진해서 도민이 안심할 수 있고, 미래에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했습니다.

그렇게 다짐하고 17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당당한 제주시대의 기틀을 다지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한 결과, 세계 평화의 섬 지정, 제주항공 공식 출범, 2007년 ASTA 총회 유치, WHO건강도시 가입, 국제회의도시 지정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한 사상 최초로 외국인 관광객 30만 명 시대를 열고, 올해는 40만명 돌파도 예상됩니다. 감귤도 역대 최고인 6,100억원의 소득을 올린 가운데 2005년산 감귤의 전망도 밝습니다.

행정구조개편을 위한 7.27 주민투표도 어려운 가운데 성공적으로 치러내면서 우리나라 지방자치사(史)에 한 획을 그었을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의 높은 자치역량을 대외에 과시했습니다.

무엇보다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이 정부안으로 확정된 데 이어 특별법 제정을 눈앞에 둠으로써 제주의 새로운 도약과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도민에 대한 약속이 큰 진전을 이루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의 과제라고 한다면 성공적인 특별자치도 추진을 통해 홍콩과 싱가포르를 능가하는 21세기 초일류 국제자유도시를 건설하는데 도민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나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시작단계인 만큼 이에 따른 진통이 있겠지만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도민 전체가 하나의 힘을 발휘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것입니다.

 

# "권한쟁의 패소하면 점진적 개혁...헌재 결정 승복 자세 필요"

▲행정구조개편 주민투표가 7월27일 실시돼 제주도를 단일 광역체제화 하는 ‘혁신안’이 다수의견으로 채택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입장은 여전히 분분한 상황입니다.
우선 제주시와 서귀포시, 남제주군에서 헌법재판소에 청구한 권한쟁의심판과 관련해 아직 결정은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헌법재판소에서 제주도의 행정행위가 적절한 것으로 인정될 경우와 그렇지 못할 경우 어떻게 대처하실 생각이신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제주시를 비롯한 도내 3개 기초자치단체가 지난 7월 8일 제주도지사와 행정자치부장관을 상대로 행정구조 개편 주민투표 실시와 관련하여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한 상태입니다.

청구내용은 모든 기초자치단체의 폐지는 기초자치단체의 자치권한을 본질적으로 침해할 현저한 위험이 있다는 것과, 주민투표의 실시권한이 기초자치단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주도가 실시한 것은 기초자치단체의 주민투표 실시권한을 침해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행정구조 개편을 위한 주민투표는 기본권 침해와 위헌성 여부에 대해 법학자와 변호사 등 전문가들의 심층 검토를 거쳐 모두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고 지난 7월 27일 전국 최초로 행정구조 개편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한 것입니다.

당시 법률 등의 검토작업에는 변호사 3인, 법제처 1인, 헌법교수 3인이 참여해서 신중하게 결론을 도출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에서는 제주도와 행정자치부 등 피청구인의 정당한 권리행사에 대해 적절한 심판을 내릴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그렇게 될 경우 단일광역자치안에 의한 행정구조 개편과 특별자치도의 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도민간의 화합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로선 승소를 확신하며, 다만, 패소할 경우 현재의 행정구조가 그대로 유지되는 가운데 내년도 지방정치일정을 비롯해서, 도와 시.군 간의 기능 재배분등 점진적 개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따라서 우리 도는 지역사회의 안정과 향후 지방정치일정 방향이 도민들에게 가시화 될 수 있도록 조기 심판결정을 위해 노력하고 시행착오나 부작용 이러한 후유증을 최소화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헌재의 결정이 내려지면, 누구나 그 결과를 존중하고 승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  "주민투표 근간 흔들리지 않는 범위에서 의견 수용"...'행복한 개혁자는 없다'

▲주민투표 결과와 관련해 ‘점진안’의견이 높게 나온 서귀포시와 남제주군 지역주민들 사이에서는 혁신안 행정구조개편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표출되고 있고, 실제 지난 10월 11일에는 대규모 궐기 대회가 개최되기도 했습니다.
지사께서는 이 일련의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반발하고 있는 주민들의 의견은 수용할 생각이 없으신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주민투표 이후 3개월이 지났습니다. 행정구조개편에 대한 위헌성 시비는 앞서 말했듯이 헌법재판소에서 최종 가려줄 것입니다.

무엇보다 도민 사이에 이견이 크지 않느냐 해서 도민 여러분께서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만, 혁신안을 지지했던 제주시, 북제주군이나 상대적으로 점진안을 원했던 서귀포시, 남제주군 지역 여론 모두 혁신적 대안으로 사실상 대세를 인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변화와 개혁을 하다보면 진통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변화에 당면하면 해당 집단이나 개인은 두려움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세계화 시대에 지리적이나 환경적으로 우리 지역은 법률과 제도의 틀을 개혁해서 제주차원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확보해서 활로를 찾아나가야 합니다.

특히 외부 투자확대를 통한 사회경제 활성화 이외에 다른 획기적인 방안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행정구조개편을 추진하는 이유도 그것이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된다고 보기 때문에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저 나름대로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불만표출은 있을 수 있는 일이며, 단체행동 등에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주민투표의 근간이 흔들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용.보완 반영할 생각을 갖고 있고 또 그렇게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에도 많이 포함시켜 놓고 있습니다.

소비에트연방의 개혁과 개방을 앞당긴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은 “행복한 개혁자는 없다”는 말을 남겼는데, 당장에는 국민들로부터 비판을 받았지만 지금에는 개혁, 개방의 당위성에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고르바초프의 선택이 옳았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으로 인기없는 악역, 시어머니 같은 역할을 충실하여 궁극적으로는 제주도가 도약의 기반을 튼실하게 다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에 대한 판단은 역사의 몫으로 남겨두겠습니다. 도민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도 모든 것이 제주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알고 존중한다는 것이 제 심정입니다.

 

# "특별자치 아쉬운 부분 2~3단계서 실현"

▲정부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이 확정되면서 입법작업이 발빠르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우선 지사께서는 이번 정부의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의 수립과정을 지켜보면서 만족스런 성과는 무엇이었고, 불만족스럽다거나 미진한 부분은 무엇이었는지요.

-지난 10. 14일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이 확정되고 특별법 제정을 위한 입법예고와 국회통과 절차 등 산적한 현안을 앞에 두고 있스니다. 이번에 확정한 기본계획은 제주도가 특별자치 지역으로 가기위한 기본적 틀을 갖추고 단계적으로 권한이양을 추진해 나가는 절차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기본계획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금년 말에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특별법에 350건의 중앙권한을 제주도로 이양하고 있습니다.

2단계로 2007년 말까지 필수규제를 제외한 규제는 특별자치도에 적용을 하지 않도록 하고 있고, 그 이후에도 매 3년마다 필수규제사항을 재검토하여 이양하도록 법률에 명시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확정된 기본계획은 이러한 단계적 추진을 확실하게 법제화 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특히 정부에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권한이양 절차도 특별법에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다소 아쉬운 부분도 2~3단계에서 실현시켜 나갈 것입니다.

그런 만큼 앞으로 제주도를 명실상부한 국제자유도시로 육성될 수 있도록 도민 모두 한마음으로 특별자치도 추진에 임해주시길 바랍니다.


#"교육.의료개방 문제 공급자가 아니라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봐야"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서는 여전히 교육과 의료산업화의 내용을 ‘독소조항’으로 규정하고 삭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지사의 견해는.

-기본계획안의 핵심산업 가운데 교육과 의료분야가 특히 쟁점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 교육분야인 경우 국내.외 우수 교육기관 유치를 위하여 입학방법, 수업료, 교육과정, 교원자격 등 관련 규제를 완화하여 자율적인 학교 운영을 가능케 하고, 초.중등 외국교육기관 설치를 허용하되, 내국인 입학비율을 조례로 정하도록 하여 외국교육기관 유치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의료부분에 있어서는 관계 부처간 이견이 있어 아직 결정짓지 못하였습니다. 특히 국내 영리법인의 의료기관 설립허용과 관련, 추가적 논의를 거쳐 확정하기로 하였고 이와 관련해서 정부의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 등에서 충분히 논의하여 국회 법안 제출 이전에 이 문제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핵심산업 추진과 관련해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서는 공교육 붕괴 및 공공의료 기반약화 등을 이유로 교육과 의료개방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자치도 핵심산업 추진의 본질이 의료, 교육 개방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국제자유도시로서 투자유치 기반을 조성하는 것인 만큼, 이제는 어떻게 하면 추진과정에서 공교육과 공공의료도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 특별자치도 법률안에 교육재정 지원확대(지자체 일반회계 전입금 비율상향조정) 및 공공의료 확충 등을 위한 보건의료발전계획을 수립하도록 명문화할 예정입니다.

개방화 시대에 개방을 준비하고 이를 발전의 기회로 활용할 것인가, 아니면 개방을 피하고 멀리할 것인가의 문제는 교육의료 공급자 입장에서만 아니라, 수요자인 도민과 국제자유도시 투자환경 차원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법안 제정과정에서 도내 의료, 교육계의 협조를 바라겠으며, 공공성 강화를 통한 의료, 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해서도 공동대책위원회의 입장을 존중하고, 도민들의 중지를 모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햇볕은 최고의 살균제”라고 미국의 벤저민 프랭클린 대통령의 언급도 있었는데, 행정과 제도적 장치를 항시 도민의 감시아래 두고 행정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유지, 발전시켜 나간다면 도민 여러분의 우려도 많이 해소될 것으로 믿습니다.

 

# "해군기지 문제 내년 7월 이후 재논의하는게 바람직"

▲지사께서는 지난 6월 7일 많은 논란을 빚었던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문제에 대한 ‘논의중단’을 선언하신 바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제주도내 보훈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해군기지건설 범도민유치위원회에 공문을 보내 내년 6월까지 활동을 자제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범도민유치위원회는 지난 10월 11일 발기위원 총회를 개최했고, 그 총회과정에서는 지사의 논의중단 선언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현재 안덕면 화순리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해군기지 유치 서명운동을 진행하면서 사실상 논의중단은 의미를 상실했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이에 대한 입장은.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문제는 오랜 노력끝에 세계 평화의 섬으로 발돋움 해 나가려는 마당에, 이것이 과연 평화의 섬과 공존이 가능한지, 그리고 해군기지가 유치되었을 때 제주 경제나 사회, 문화에 미치는 득과 실이 무엇인지가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습니다.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문제는 지난 2002년말 해양수산부 “중앙항만정책심의회”에서 도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되지 않았다는 사유로 유보되었던 사안입니다.

그런데 지난 4월초 해군측에 의하여 재추진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내 계층간, 지역간 찬․반논란과 갈등 야기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도에서는 해군기지건설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도민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하여 제주발전연구원에 영향분석과 아울러 도내각계 각층의 여론을 수렴하였으며, 이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검토를 했습니다.

그 결과 제주특별자치도 실현 및 계층구조와 관련한 주민투표 등 도민 역량을 총집결해야 할 시점에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소모적 논쟁을 하는 것이 제주미래를 위하여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이러한 현안문제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해군기지 관련 문제에 대한 모든 논의를 중단하기로 결정하여 발표하고, 이를 도민 및 해군 등 관계기관에 통보했습니다.

최근 위미리, 화순리 일부 주민들과 안보관련 단체를 중심으로 한 범도민 유치위원회에서 해군기지유치 활동에 관한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도에서는 논의중단을 도민들에게 발표하고 해군과 반대대책위 양측에서 이를 수용한 상황에서 해군기지건설과 관련한 논의가 재개되는 것은 도민통합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국무조정실에서도 이에 대한 우리도 입장을 수용하여 조정되었으므로 특별자치도와 행정구조개편이 마무리되는 2006년 7월 이후에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재 논의하는 것이 제주도민 전체의 발전을 위해 보다 나은 대안이 모색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건강뷰티 등 4대 첨단산업 효과 곧 나타날 것"

▲지사께서는 취임초기 다른 정책에 우선해 지역경제살리기의 민생활동에 중점을 두고 도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역경제살리기 분야가 제주특별자치도와 행정구조개편 문제 등으로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많습니다.
  지사 취임 초기 다른 정책에 우선해 지역경제살리기의 민생활동에 중점을 두고 도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최근에는 지역경제살리기 분야가 제주특별자치도와 행정구조 개편 문제 등으로‘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지난해 6월 취임과 동시에 5대 도정 방침 가운데 첫 과제로 확정 발표한 것이 “희망을 심는 선진제주경제 실현”입니다. 이러한 발전전략 아래 지역경제 살리기를 도정의 중점 정책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를 “제주경제 자생력 강화 元年”으로 정하고 분야별로 착실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토 내수경기 의존형인 제주경제 특성상 그간 국가경제 전반이 부진하면서 제주경제 역시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총생산 증가율이 1/4분기 2.5%에서 3/4분기에 4.4%로 개선된 것을 비롯해 민간소비율도 1.4%에서 4%로 상승하는 등 국가 경제 지표들이 호조세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제주경제 지표 역시 농수산물 출하와 관광객은 물론, 제조업.건설업도 호조세로 반전되면서 제주경제에 희망을 안겨 주고 있으나 현장 체감경기가 살아나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최근의 지역경제 주요 지표를 지난해와 대비해 보면 농수산물 출하는 8월까지 5,648억원으로 21.0% 증가했습니다. 관광객 10월 25일까지 4,203천명으로 1.6% 증가했고 특히 외국인 입도관광객은 16.8% 증가했습니다. 건설공사 수주액과 제조업 생산지수, 매장 매출액도 모두 상향되었습니다. 소비자물가는 2.6% 상승률을 보여 전국평균 2.8%에 비해 상승률이 매우 낮습니다.

특별자치도 및 행정구조 개편으로 인해 경제살리기에 다소 소홀한 것이 아니냐고 하고 있으나, 우리 도에서는 지난해 이미 정부 승인을 얻어  확정하고 2008년까지 추진 중인  제1차 지역혁신발전 5개년 계획에 의해 첨단산업인 디지털 컨텐츠 IT 산업 및 건강Beauty 등 4대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여 경제의 체질 자체를 개선되는 효과가 머지 않아 나타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울러 특별 자치도 추진을 통해 관광.농업 등 기존 산업을 고부가 가치화 시켜 나가는 동시에 IT.BT 등 첨단산업과 함께 교육.의료산업을 제주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게 됨에 따라 21세기 지식기반 경제시대에 제주경제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추진해 나가는 획기적 전기를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 "건설.관광.감귤산업 등에서 다양한 성과...지역기업 '영세' 과제"


▲지역경제살리기 활동이 취임이전과 비교해 어떤 분야가 달라졌고, 또 성과와 문제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지난해 취임과 동시에 도정방침 제 1과제로 경제 살리기를 설정하고 이를 중점 추진해 왔습니다.

구체적으로 정부의 국가균형 발전 정책에 의해 지난해에 제1차 지역혁신발전 5개년 계획을 확정하고 2008년까지 국비 등 5조 3,400억원을 투자해 기존 산업인 관광.농업은 물론 디지털 컨텐츠.건강 뷰티 생물산업 등을 4대 전략산업 및 7대 지연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감귤인 경우, 대풍이 예상되던 지난해에 사업비를 기채하면서 2,559ha 폐원 및 범도민 간벌 등과 함께 사상 최초의 전국단위 생산유통명령제를 시행함으로써 96년 이후 최고 수준인 6,105억원의 감귤 소득을 달성했습니다.

관광 분야에도 내수경기 침체로 계속 감소세이던 관광객이 최근에는 증가세로 반전되고 있으며 정부로부터 도제실시 60주년인 2006년을 제주방문의 해로 지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최근 국가경제 전반이 호조세로 전환되면서 내년도 제주관광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88만명을 유치한 스포츠산업인 경우도 올해 100만명을 유치해  5,000억원의 소득 기대합니다. 고부가 가치 회의산업인 경우, 금년부터 회의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 시행하면서 30만명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건설업 분야인 경우에도, 지역업체들의 지역내 대규모 공사수주 기준을 확대함으로써 업계 경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실제 공동 도급 공사 참여 비율은 49% 수준이던 것이 올해 1월들어서는 60%로 높아졌습니다. 골프장 인가시 지역업체 참여비율도 50%에서 60%로 상향됐고, 지역제한 공사 규모도 50억원에서 70억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중소기업 분야인 경우에도 기업들의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육성 자금을 지원하고, 3.7~4.5%이던 기업부담 이자를 3.2 ∼4.3%로 인하하였습니다. 이 결과 2005년도 자금 지원은 9월까지 5,129기업에 1,876억원이 이뤄졌습니다.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신용대출 보증을 위한 신용보증재단도 설립해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경영의 구체적 지원대책으로 기업 생산 제품의 도내외 판매 및 외국수출 확대도 적극 강구중입니다. TV 홈쇼핑, 수도권 백화점, 인터넷 및 교류협정을 체결한 서울시와 연계, 수도권 등 도외판매를 확대하고 있고 지난 3월 KOTRA를 개설하고 외국 수출도 적극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서민시장인 재래시장 활성화도 적극 추진중입니다. 하드웨어적인 시장 환경 개선사업에 2002년부터 올해까지 517억원을 투자,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관광객들의 시장 방문 확대를 통해 고객 및 매출을 확대, 관광 자원화 및 시장 활성화에 기여해나갈 계획입니다.

그러나 제주경제는 전국 규모의 0.9%에 불과한 점, 지역기업들도 5인 미만이 79%로 영세하다는 점, 제조업(3.0%) 비중이 낮고 1.3차 산업 비중(97.0%)이 너무 높다는 점 등이 향후 해소해 나가야 할 과제들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특별 자치도 계획에 의한 첨단산업 및 교육.의료산업 육성 등을 통해 21C 지식기반 경제 시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제주경제를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 "대립과 분열양상, 범도민적 에너지로 승화시킬 터"

▲마지막으로 제주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목표는 세우는 것보다 지키고 실천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행정도 그렇고 많은 현명한 분들의 노력으로 이제 경우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이 정부안으로 확정단계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제도가 갖춰졌다고 제주특별자치도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만든 제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지가 우선해서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 스스로의 역량을 키우고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서 제주의 비전과 그에 따른 계획들을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이제 우리 경제가 밑바닥을 치고 회복세에 있는데, 더욱 활기를 찾을 수 있는 성장 동인들이 지지부진하게 발목을 잡히고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소비 및 투자활동에도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되어 제주경제의 회복과 대외신인도 역시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상황을 초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도민 여러분의 뜻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합리적으로 반영해나갈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그동안의 생긴 대립적 견해와 분열적 양상을 제주 전체의 발전을 위한 범도민적 에너지로 승화시켜 나가야 합니다.

앞으로 우리 도정은 도민통합이 더 큰 힘을 받고 규제개혁을 통해 민생안정과 경제회복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이에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다시 한번 간절히 호소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심~~~~~ 2005-10-30 11:42:07
과거 신지사나 우지사때와는 너무 비교되네.
인사말이나 인터뷰나 전부 틀에 박힌 얘기뿐이니...

무책임 2005-10-30 11:42:58
이 얘기가 정답인가요????

책임회피성 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