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스마트시티, 국제자유도시 개발사업과 연계해야"
"스마트시티, 국제자유도시 개발사업과 연계해야"
  • 좌보람 기자
  • 승인 2009.03.21 11: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환 원장, '제주경제포럼' 정기회의서 방안 제시

김인환 제주지식산업진흥원 원장은 20일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단순히 세계적 기업의 투자유치 사업이 아니라 국제자유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해 추진돼야 할 현안 과제"라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이날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은해 제주본부(본부장 김하운)가 공동으로 주관한 '제주경제포럼' 정기회의에서 'SmartCity@JEJU 현황과 향후 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단순히 IT관련 세계적 기업의 투자유치 사업이 아니라 의료, 휴양, 교육단지 조성사업 등 국제자유도시 개발사업과 연계해 추진돼야 할 현안 과제"라고 강조한 후, "제주도는 지역특성상 모바일 방송 신기술 테스트베드로서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으므로 이 점을 적극 홍보하면 관련 국내외 기업을 유치할 가능성이 높다"고 피력했다.

또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제주도가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허브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중앙정부의 광역종합계획과 연계해 추진하되 공항확충, 도 면세화, 주파수 특구 등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제도 정비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원장의 발표가 끝난 후 정수연 제주대 교수, 허향진 제주개발연구원장, 김철희 JDC 부이사장, 김하운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등 참석자들의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 참석한 정수연 교수는 "지식기반 산업도시인 스마트시티를 유치할 경우 고용증대 등과 같은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만, 이러한 지식기반산업 유치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향적 지원을 이끌기 위해 구체적인 진행상황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스마트시티를 유치하고 이를 지속시키기 위한 선결과제는 신공항 건설을 통한 접근성이며 이와 함께 컨벤션센터의 전시동 확충 등과 같은 사회간접자본(SOC)에 대한 투자도 필요하다"며 "제주는 바다에 인접하고 관광 집적지로서 스마트시티와 같은 지식기반산업의 최적지이지만 교육, 의료 등의 정주환경이 열악하므로 이를 보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향진 원장은 "접근성 문제와 관련해 중앙정부는 현 공항을 매각하거나 신도시로 개발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

이어 김철희 JDC 부이사장 "공항간의 물류관리, 공항관리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 측면에서 부담이 크고 항공사의 운영에도 큰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제2공항을 건설하기보다는 신공항 건설이 바람직한 방안"이라며 "제주컨벤션센터의 경우 회의 참가자 수를 늘리는 것이 관건이므로 컨벤션센터를 무료 제공하는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여 회의 개최 및 참가자 수를 크게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하운 본부장은 "최근 제주지역 경제는 취업자가 감소하는 등 어려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에 대해 투자유치 및 일자리 늘리기가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며 "스마트시티 사업은 지역경제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자치도에서도 이를 적극 수용하고 공조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정기총회에는 김하운  한국은행 제주본부 본부장, 서정곤 기획조사실장, 임동하 기획홍보팀장, 양영우 제주도 국제자유도시 일괄처리팀장, 허향진 제주발전연구원장, 고유봉 하이테크산업진흥원장, 김인환 제주지식산업진흥원장, 전정택 농협 금융사업부본부장, 김철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문종헌 제주관광협회 사무국장, 강두철 제주은행 종합기획부장, 오용석 상공회의소 팀장, 정수연 제주대학교 교수, 김의근 탐라대학교 교수 등이 참석했다.

*스마트시티는 두바이 홀딩스의 자회사인 Tecom과 Sama Dubai의 합작법인으로서 전세계적으로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거점 도시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좌보람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09-07-05 17:03:12
스마트시티가 어찌되어가는지요. 아직 유효한것인지 다른나라로 결정이 된것인지 제주도로 결정나리만을 학수고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