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지역복지위해 민.관 파트너십 필요"
"지역복지위해 민.관 파트너십 필요"
  • 김정민 기자
  • 승인 2005.10.2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활성화 위한 특강'서 강조

지역사회 단위로 민.관이 협력해 효과적으로 지역의 복지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러한 협력시스템이 잘 돌아가기 위해서는 민간위원들이 개별적인 이해관계를 벗어나 협력적인 시스템을 갖춰 복지시책을 시행해 나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북제주군지역 사회복지협의체는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의 기반을 다지는  특별강연을 20일 오후 4시 제주시 열린정보센터에서 개최했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활성화를 위한 이번 특강에서는 부천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 이경온 간사가  특별강연을 펼쳤다.

이날 특강에서 이 간사는 "지역내 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공공기관에 책임이 있지만 민간부문의 역할도 중요하다"며 민간부문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또 이 간사는  "민간단체들은 개별적인 이해관계를 벗어나고 개방체계적인 네트워크로 지역내의 복지를 수립해나가고 지역사회복협의체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간사는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구성하는데 있어 민주적인 의사소통이 보장돼야 하며 지역내 복지증진을 위해 민간위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민간단체에 대한 정부의 인식전환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하는 이 간사는 민간단체 역시 정부를 이해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야만이 수평적인 관계에서 민.관 파트너 십이 제대로 발휘될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이 간사는 "민간의 지원체계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방분권화의 실시와 함께 증가하는 주민들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 간사는 "현재 지자체에서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요원들에게 주어진 재량권이 거의없고 집행만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전문성을 발휘할 여건이 안되고 있다"며 "반면 민간단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너무 분산됐고 단편화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간사는 "앞으로는 사회복지 및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시설들간의 연계를 통해 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에게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역내의 관련된 민간기관이 주체적 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수 있을 것"이라고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기위해서는 대표 및 실무협의체 민간위원들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참여의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간사는 이에 대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민간이 주도해 나가야 할 시점이 됐다"며 민간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또 이 간사는 "사회복지협의회와의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정립해 나가야 한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민.관 협력 기구로서의 수평적 관계 정립을 위해 민간부문의 중심축으로 지역사회복지협의회가 활성화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공공기관의 중심축은 사호복지사무소가 돼야 하고 민간부문의 중심축은 지역사회복지협의회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간사는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복지사무소와 복지협의체의 중간 매개적 역할을 수행해 민.관 협력하에 지역사회복지가 이뤄질수 있게 조정역할을 잘 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제주군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주민복지욕구조사를 비롯한 지역자원조사를 통해 북제주군의 특성에 맞는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수립 등 민.관이 서로 협력체계를 갖추고 북제주군 지역 사회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