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1:14 (금)
제주도, 저출산 고령사회 대응 종합계획 확정
제주도, 저출산 고령사회 대응 종합계획 확정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03.0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분야 104개 과제에 1900억원 투자

제주특별자치도는 4일 최근 출생율의 저하와 의료기술 발달 등으로 인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종합 시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 계획의 분야별 과제 및 재원 내역을 살펴보면 저출산 분야 62개 과제에 97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고령화 분야 17개 과재에 820억원, 성작동력 7개 분야에 7억원, 자체사업 분야 18개 과제에 103억원 등 4개 분야 104개 과제에 190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1168억보다 63% 증가한 투자규모이며, 시행과제의 수도 지난해 80개보다 24개나 증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에 수립된 시행계획에 반영된 분야별 주요사업을 살펴보면 우선 저출산 분야에서는 △보육비 및 보육시설 미이용 아동 양육수장 지원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평가인증 △직장보육시설 설치 △아동학대.학교폭력 예방 △방과 후 서비스 △청소년 문화의 집 조성 등이다.

또 고령화 분야에서는 △기초노령연금.장기요양보험 지원 △노인요양 인프라 확충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노인일자리 △농촌건강 장수마을 육성 △어르신 윌빙서비스 △고령농가 영농도우미 지원 등이 있다.

성장동력 분야에서는 △여성공무원의 대표성 제고 △여성친화적 공공훈련 및 재취업 지원 △여성인력개발 추진체계 개선 및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지원 △평생학습 인프라 확충 △학교와 현장 연계 체험학습 프로그램 강화 등이다.

또 자체사업 분야에서는 △보육시설 종사자 능력향상비 및 둘째아 이상 자녀보육비 △출산장려금 및 3자녀 이상 병의원 예방접종비 지원 △장수노인수당 및 노인고용촉진 장려금 지원 △차상위 노인 건강보험료 지원 △장수의 섬 이미지 브랜드 △공익광고.인구교육.정책포럼 등 도민인식개선사업 추진 등이 있다.

이와 관련해 현만식 제주특별자치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이번에 확정된 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저출산 고령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한편, 추진상황에 대한 자체성과평가 실시, 새로운 시책과 과제에 대한 발굴노력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