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상여금 반납, 양배추 강매, '자율' 웃기신다!"
"상여금 반납, 양배추 강매, '자율' 웃기신다!"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2.19 10:4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민공노 제주지부, 상여금 반납-양배추 강매에 '쓴소리

제주특별자치도 5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이 올해 분 성과상여금 예상액 중 일정부분을 반납하기로 결의한데 이어, 최근 양배추 사주기 운동을 벌이면서 업체에 까지 강매하는 모습까지 나타나자,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시지부(이하 민공노 제주시지부)가 이에대해 '쓴소리'를 하고 나섰다.

문현식 민공노 제주시지부장은 19일 오전 10시20분쯤 제주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제주특별자치도가 간부공무원들의 강압적 급여반납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은 일관성 없는 행보"라고 비판했다.

문 지부장은 "업무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130여명의 정원감축을 하는 등 일자리 창출 기회를 대폭 축소시켜 놓았던 제주도가 이번에는 간부공무원들의 강압적 급여반납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한다"며 "업무추진비 등 다른 가용예산부터 삭감하고 나서 최종적으로 검토돼야 할 급여반납이 다른 부분은 손도 대지 않고 우선 추진되고 있는데 이는 일관성없고 비상식적인 행보"라고 질타했다.

문 지부장은 양배추 소비촉진운동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제주를 뒤흔들고 있는 근시안적 양배추 강매를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현재 양배추 소비촉운동으로 제주시 실.과 공무원들은 1인당 30만원씩 판매해야 하고, 제주시 읍.면.동의 경우는 해당 읍.면.동 전체 가구수의 50%를 판매공급망수로 계획하고 있다"며 "이러한 양배추 강배는 보기 좋지 않은 행정의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공급량 조절을 위한 것이라면, 소비촉진운동이라는 미명하에 공무원 강매, 기관단체, 업체 강매에 목을 멜 것이 아니라 농협에서 산지 폐기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물량이 돌아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그러나 현실태는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유통을 시켜서는 곤란함에도 폐기물량이 전혀 없이 매취가격에 많은 이윤이 포함된 가격에 강매를 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업무추진비에 대해서도 "부서에서 사용되는 금액기준이 명확한 일부 업무추진비를 제외하고 기관장과 부서장 위주로 집행되는 기관과 시책추진 업무추진비가 17억원을 넘어서고 있다"며 "제주시 관광관련 모 실과의 업무추진비 250만원과 비교하면 극단적인 대조를 이루고 있다"고 꼬집어 말했다.

그는 "17억이라는 돈은 제주시 읍.면.동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매일 식사를 할수 있는 어머어머한 돈"이라며 "제주도의 업무추진비의 절반만 줄여도 9억 가까운 돈을 모을 수 있으니, 굳이 간부공무원들의 급여삭감이 없어도 가능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업무추진비 삭감과 적정 공무원 정원확충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과 작물재배의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특용작물 재배에 대한 인센티브를 줘야한다"고 주장했다.

민공노 제주시지부는 "제주도내외 도심거주자들에게 대한 1~3년 단위 임대형 관광텃밭 시책등을 통한 친환경 관광객 유치와 농산물 공급량 감소의 2마리 토끼를 잡을 방법을 강구해 자연스러운 농산물 공급량 조절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람돌이 2009-02-20 09:26:02
강매를 지시하는 도정이나, 한심하게 농사를 지은 농민들도 반성해야할 일... 자구책이 될 수 없는 이런 현실, 작금은 양배추만 키워온 농민보다 더 안타까운 사람들이 더 많기에 더 개탄스러움!

양배추 2009-02-19 20:59:00
양배추매취사업으로 농협에서 한망사당(3개)농민에게 2천원에 사서 관공서 직원에게 삼천오백원에 강매하고 있다고 한다. 마트에서도 한개에 오백원에 팔고 있어서 강매한 양배추는 누굴 드릴수도 없고 또 처리에 골머리를 안고 있다. 이마트광고지에도 도지사님사진과 함께 한개에 팔백육십원에 팔고 있는 것이 모순이 아닌가요. 선거위반은 아닌 것 같고.제발 강매하여 처리에 힘들게 하지말고 적정생산할 수 있게 보상으로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