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전문] 양성언 교육감 취임 1주년 기자회견문
[전문] 양성언 교육감 취임 1주년 기자회견문
  • 미디어제주
  • 승인 2009.02.12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도민들로부터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창출하여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라는 지상명령을 받들어 출범한 주민직선 교육감 체제가 1주년을 맞았습니다.

저는 지난 1년 간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그 성과가 지난 3일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가 발표한 '학부모 교육행복지수 전국 1위'라는 좋은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주만의 독창적 교육정책인 '제주형 자율학교'를 연차적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학교에 권한과 책무를 동시에 부여함으로써 학교가 자율적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단위학교들이 차별화된 교육활동을 창의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곧 세계와 경쟁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의 발판이 될 것임을 믿습니다.

그러나 잘 하지 못한 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전국 1위였던 청렴도가 15위로 내려앉은 점이라든지, 고입선발과 관련하여 일부 잡음이 생겼던 일 등은, 책임 여하를 묻기 전에 저의 부덕한 소치임을 깊이 인식하고 도민과 교육가족들께 거듭 송구스러운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먼저, 도민들께 약속드렸던 공약사항을 중심으로 네 가지의 주요 영역에 대한 성과를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력 최고의 제주학생 육성>에 힘 기울여, 기초학력 신장과 교실수업 방법 개선을 통하여 학업성취도 및 수업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둘째, <국제자유도시에 걸맞은 교육환경 구현>에 힘 기울여, 효율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수․학습활동 개선 및 ICT 활용 교육 활성화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초․중․고 모든 학교의 일반교실 및 관리실에 냉난방 시설을 완비하여 학생과 선생님들에게 쾌적한 학습공간을 제공하였습니다.
셋째, <가정처럼 편안한 학교 조성>에 힘 기울여, 우리 교육청과 시민단체, 각급 학교, 유관기관들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범사회적 학교폭력 추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넷째, <도민이 만족하는 제주교육 실현>에 힘 기울여, 지역순회 교육정책 간담회 및 학부모 모니터링제를 운영하면서 교육에 대한 도민들의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민선 교육감 2년차에 추진할 교육정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겠습니다.
○ 원어민 보조교사 163명 및 정부초청 해외 영어봉사장학생(TaLK) 17명을 도내 모든 학교에 채용․배치하여 학생들의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2011년 3월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공립 국제학교 개교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반드시 목표를 달성하겠으며, 다문화 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제주어 사랑 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둘째, 제주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전국 최상위로 높이겠습니다.
○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학습 강화와 더불어, 중·고등학교의 수준별 이동수업을 기존 43개교(59.7%)에서 2009년에는 55개교(76.45%)로 늘려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학력목표관리제’를 운영하고 기초학력책임지도제를 통해 ‘학습부진학생 제로화운동’을 추진하겠으며, 어학실 및 도서실을 초․중․고 모든 학교에 100% 설치하겠습니다.

셋째, 외국 교육기관과의 교육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국제 교류 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우리 교육청과 미국, 중국, 캐나다 등 3개국의 7개 교육기관과 맺은 교육 교류협력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 유네스코 협동학교 16개교 및 외국 학교와 자매결연한 20개교가 원활한 운영을 하도록 하여 국제이해교육 확산에 더욱 힘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도․농간 교육격차를 줄이고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 기숙형 공립학교 시설사업은 3개교에 53억원을 투자하여 대도시 집중현상을 해소하고, 농어촌 고등학교에 기숙사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공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 보육교실을 47개 학급으로 확대 운영하여 일자리 창출과 함께 맞벌이 가정의 자녀 양육 부담을 덜어 주고, 사교육비 부담도 줄이겠습니다.

다섯째, 제주형 자율학교를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지난 2년의 시범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금년부터 2년 동안은 대상학교를 25개교(초14, 중6, 고5)로 확대 운영하여 제주형 자율학교의 위상을 정립함은 물론 제주도내 초․중․고의 학교교육 패러다임을 변환하고, 공교육 내실화의 바탕으로 삼겠습니다.

여섯째, 제주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009~2020)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 제주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인 '제주교육 비전과 전략'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바른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선진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제주를 국제적 교육 중심지로 세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확고한 청렴 의지를 발휘하여 청렴도 전국 1위의 교육청으로 거듭나서 도민들의 교육적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제주교육이 더 높이 비상하여 세계와 경쟁하는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저희들의 교육력과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교육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변함없는 신뢰로 제주의 인재들이 국제무대의 주역으로 등장하는 그 날까지 믿고 성원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2월 12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양 성 언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