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왜 장애인 화장실만 '남녀 공용'인가요?
왜 장애인 화장실만 '남녀 공용'인가요?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2.11 13:58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 제주 공공기관 장애인화장실 '남녀 공용' 많아
김미자 의원 "성인지적 관점에서 분리해야"

공공기관의 장애인 화장실 중 상당수가 남녀 분리되지 않고 공용으로 쓰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미자 의원은 11일 제주특별자치도 보건복지여성국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제주도가 제출한 공공기관 장애인화장실 남녀분리 실태를 제시하며, "장애인 화장실의 경우에도 성인지적 관점에서 남녀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청의 경우 8개소의 장애인화장실 중 남녀가 구분된 곳은 단 한군데도 없다. 제주시청의 경우에도 4개소의 장애인화장실이 모두 남녀공용이다.

서귀포시청은 5개소 중 1개소만 분리돼 있고, 제주시 읍면동사무소는 28개소 중 11개소, 서귀포시 읍면동사무소는 29개소 중 13개소, 단위 사업소는 26개소 중 15개소만 분리됐다. 그러나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경우 5개소 중 4개소가 분리돼 있어 비교적 높은 분리율을 보였다.

현행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 증진보장법' 시행령에서는 장애인 등이 이용 가능한 화장실에는 남녀 대변기를 별도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또 제주도여성발전기본조례에서는 '도지사는 정책과정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양성 평등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사전에 성별영향평가를 실시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에대해 김미자 의원은 "장애인화장실 남녀분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은 장애여성은 성이 없는 '무성'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이는 성인지에 의한 정책이 장애여성의 경우 매우 미진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장애인화장실 분리개선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열받네 2009-02-13 08:28:58
백록담 하르방아!
일반 단독주택에서도 최소한 화장실이 2~3개 정도는 있습니다.
그러면 그것도 엄밀히 따져보면 사용횟수가 적은데 왜 그렇게 했는지 생각해 보세요.
혹시라도 생길 불편함 때문에 그런게 아닙니까?
자기들이 불편함은 생각하면서 왜 남이 불편함은 생각 안하는지?
그것도 사회적인 약자를 위한 공간인데...
그렇게도 배려심이 없는지요?

제주도 2009-02-13 08:21:49
그리고 세계 선진국을 보세요.
우리나라 처럼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없는 나라가 있는지?
자기 중심으로만 보지 마시고 넓게 생각하세요.

제주도 2009-02-13 08:04:45
백록담하르방, 에휴님께
물론 장애인 화장실 사용률이 낮은건 사실이지만 그들이 최소한의 생활권은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턱대고 남녀공용 화장실을 만들라는 것도 아니고 적어도 공공시설에는 필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장애인 화장실을 분리한다고 해서 예산이 많이 들어갑니까?
그렇다고 돈을 들여 고친들 그것이 어찌 도민이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란 말인지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는다.

백록담하르방 2009-02-13 01:44:38
김의원님, 햇살님 가정에 화장실은 아방 아들용, 어멍 똘용 곱갈란 설치허연 사용 햄쑤강? 수요가 많지 않은데, 사용횟수가 적은디 남녀 따로 설치허민 도민 혈세를 낭비 하는 것과 마찬가지 아닌가 마씸. 호썰 지달리는 미덕으로 남녀공용으로 사용허민 어디가 덧남광, 혈세 절약허여지곡 누이 좋코 매부좋코 아닌가 마씀. 옛날 돗 통시도 남녀 또로 이서신가 양? 벨나게덜 살쟁 허지맙써.

햇살 2009-02-12 11:18:56
적극추진해야할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모든 화장실이 남녀분리가 되어있는데 왜 장애인용만 남녀공용일까라는 생각을 평소하고있었는데..이는 장애여성,장애남성 모두에게 불편한 것일 것이다.양성평등적인 관점에서 화장실분리정책을 실시하여 화장실에서조차 여성성을 인정받지못하고 불안한 마음으로 화장실을 가야만 하는 장애여성들에게 희망이 전해지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