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조기발주는 너그럽게...'무사안일'은 절대 안돼!"
"조기발주는 너그럽게...'무사안일'은 절대 안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2.0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위, 26개 기관 대상 종합감사 돌입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위원장 고찬식)가 9일 문화진흥본부를 시작으로 일반행정기관에 대한 2009년도 자치감사 일정에 돌입했다.

올해 종합감사 대상기관은 제주자치도청과 제주도교육청, 제주도의회 사무처, 서귀포시청, 제주도소방본부, 제주도개발공사 등 26개 기관이다.

감사위원회는 올해 감사방향을 대상기관의 기능.역할 및 운영 목표달성과 책임성 확보에 두고, 컨설팅 감사와 수요자 중심의 고객만족 감사행정서비스를 지향한다는 방침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행정환경의 큰 변화인 정보.전산시스템을 활용해 감사자료 작성에 따른 수감기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내부 전산자료를 활용한 전산감사를 실시해 감사자료를 대폭 간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감사장내 휴게실을 수감자 편의시설로 설치, 운영해 감사자와 수감자간 지역발전을 위한 정보교류와 업무개선의견 등 행정과 지역발전의 동반자적 관계임을 상호 이해하는 대화의 장으로 활용해 나가기로 했다.

수감기관의 문제점이나 추진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소속기관 전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내부 구성원들이 바라고 원하는 감사요구 사항을 제공받아 해결방안 및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해 나가는 감사요구제를 시행하하기로 했다.

올해 감사의 중점감사 대상은 사업 착공 단축 및 예산 조기집행, 주민생활 규제 및 기업 활동 저해요인 발굴 개선, 주민과 가까운 생활현장, 민생안정 및 민원 부당.지연 처리 등이다. 

감사위원회는 올해 감사에서 감사원의 '적극 행정 면책제' 방침과 연계해 시중의 자금난 해소와 경제난 타개를 위한 조기발주 및 시행 등 경제활성화 관련 공무집행 업무에 대해서는 각종 법규나 규정에 얽매여 행정편의적 보신주의 업무행태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관용심사 제도'를 적극적으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소극적인 업무 태도로 일관하는 무사안일 공직자에 대해서는 엄정한 처분을 요구하는 등 보다 넓은 의미의 '면책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감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지역 경기 활성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보고 제주도내 건설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 착공 및 예산 조기집행 여부와 함께 건설공사 현장에 대한 사전 예방감사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며 "또한 지방공사, 출자.출연기관에 대해서도 지역경제 파급효과, 기업지원 성과 등에 대하여도 중점감사를 실시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