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27 (목)
해군기지 범도민유치위 결성...'논의중단' 무력화
해군기지 범도민유치위 결성...'논의중단' 무력화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10.11 18:51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발기 총회, "논의중단 규탄, 문제해결기구 편성" 촉구

제주도의 활동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내 보훈.사회단체들이 11일 '제주해군기지 범도민유치위원회'(범도민유치위)를 발족시켰다.

특히 이날 발족한 범도민유치위는 지난 6월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해군기지와 관련한 '논의중단 선언'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섬으로써 논의중단 선언이 사실상 무력화된 것은 물론 향후 뜨거운 논쟁이 다시 일 것으로 전망된다.

광복회 제주도지부, 제주도재향군인회, 대한민국재향경우회 제주도지부, 대한무공수훈자회 제주도지부, 제주여성경제인연합회, 대한건설업협회 제주도회 등 30여개 단체는 11일 오후 6시30분 제주해군호텔 연회장에서 '제주해군기지 범도민유치위원회' 발기위원 총회 개최했다.

이승학 범도민유치위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총회는 오승환 의장 인사, 경과보고, 정관 제정 및 회장.감사 선출, 성명서 채택, 결의문 채택 순으로 진행됐다.

# "국책사업 해군기지는 평화의 섬 보장"

범도민유치위는 이날 채택한 성명서를 통해 "제주해군기지는 국가안보와 국익을 위한 중차대한 국책사업이며, 진정한 의미에서 제주 평화의 섬을 보장할 수 있다"며 제주도 해군기지 유치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범도민유치위는 특히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인구유입을 통해 지역 경제발전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며 "또한 해군기지 건설은 제주도민이 결정해야 할 사안으로써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찬성여론이 월등히 우세하다"고 주장했다.

또 "구시대적 발상의 논의중단 보다는 민의를 반영한 신속한 문제해결이 제주도민의 갈등해소는 물론 역량결집에 도움이 된다"며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논의 중단선언'과는 별도로 활동할 수 있음을 명확히 했다.

# '논의중단' 철회-대책기구 편성 촉구

그러면서 범도민유치위는 제주도에 대한 3개항의 요구사항을 채택하고 "제주도 전체의 민의와 공론을 가로막는 논의중단 선언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해군기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도민이 참여하는 대책기구를 편성해 신속히 해결하라"며 "이와 더불어 해군기지 유치를 희망하는 제주도민과 해당지역 주민의 민의를 적극 수렴하라"고 요구했다.

계속된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해군기지 유치를 희망하는 대다수 도민역량을 결집해 해군기지를 반드시 제주에 유치 △구시대적 발상인 도지사의 일방적 논의중단을 강력히 규탄하며 해군기지 유치의 정당성을 당당하게 주장 △평화의섬 보장을 위한 해군기지가 제주도에 건설되도록 적극 기여할 것 등 3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무력화된 '논의중단'...제주사회 '논란에 논란'

그런데 이날 범도민유치위가 도지사의 일방적 논의중단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와 관련된 조속한 논의 재개를 촉구하고 나섬으로써 한동안 수면아래로 가라앉았던 이의 논란은 다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지난달 30일 이 단체에 공문을 보내 "제주특별자치도 사업 추진을 위해 내년 6월30일까지 활동을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범도민유치위의 발족으로 향후 제주사회는 제주특별자치도 논의와 더불어 이의 문제 등으로 논쟁에 논쟁을 거듭하는 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남제주군 안덕면지역의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해군기지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중인 것으로 알려져 찬반논쟁은 더욱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따라 '논의중단 선언'과 함께 활동을 중단해왔던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의 '반대대책위'가 어떻게 대응할지가 주목된다.

한편 이날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 대표에 고상문 대한민국 해군 ROTC동우회 고문이 선출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치위 2005-10-12 10:06:53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는 다음의 이유로 제주도에 해군기지를
유치해야하는 정당성을 선언합니다.

1. 제주해군기지는 국가안보와 국익을 위한 중차대한 국책사업이며
진정한 의미에서 제주 평화의 섬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2.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인구유입을 통해 지역경제발전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제주도민이 결정해야 할 사안으로써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찬성여론이 월등히 우세합니다.
4. 구시대적 발상의 논의중단보다는 민의를 반영한 신속한 문제해결이
제주도민의 갈등해소는 물론 역량결집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는 제주도에 다음의 사항을 요구합니다.

1. 제주도 전체의 민의와 공론을 가로막는 논의중단 선언을 즉각 철회하라.
2. 해군기지 문제를 공론화하여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도민의 참여하는 대책기구를 편성하여 신속히 해결하라.
3. 해군기지 유치를 희망하는 제주도민과 해당지역 주민의 민의를
적극 수렴하라.

웰컴투똥막골 2005-10-12 09:32:23
남들은 못해서 지역발전을 위해서 발벗고 나서는대 화순리 사람들 특히 그지역 유지라는 사람들이 그걸 막았으니 ㅋㅋ 그럼 당신들은 화순에서 머 먹고살려고
해준다고 할때 좋은방향으로 줄건주고 받을건 받아서 했어야지 에고~~ 언제다시 이런 기회가 올려나

규탄 2005-10-12 09:28:32
몇몇 선동군들에 의한, 반대만을 위한 자들에 의해
우리 제주도가 휘둘려 왔다.
도정은 그런 자들에게만 관심을 갖고 달래기에 급급해 왔고.
실제 도민의 원하는 진정은 파악하지도 못하면서
반대측의 손을 들어 준 논의중단.
강력히 규탄한다.
도민은 판단할 수 있는 알권리를 원한다.
유치위도 해군기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여 도민들에게 장단점을
전해주기바라며, 지 편한대로만 행동하는 제주도정을 엄중히 훈계하라.

탐라모 2005-10-11 22:03:40
요즘 반대하는 사람 목소리만 있었는데, 참 좋은 현상 입니다. 반대하는 목소리 이외에 침묵했던 사람들이 반대하는 사람의 그 반대되는 사람들이였다는 사실을 보여주세요.

.... 2005-10-11 19:08:42
미됴제주 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