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총장선거 '논문표절' 논란 2라운드 공방
총장선거 '논문표절' 논란 2라운드 공방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2.02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선거추천위 3일 오후 3시 논문표절 문제 논의

제8대 제주대학교 총장선거가 지난달 21일 끝이 났지만,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논문표절' 의혹은 제2라운드 공방전으로 넘어가는 형국이다.

이 문제는 처음 총장선거 후보로 출마했던 강상덕 교수(영어교육과)가 제기했다. 그는 고충석 총장의 발표논문 27편 중 여러 편의 논문을 표절, 짜깁기해 마치 새로운 논문인 것처럼 연구실적을 부풀렸다고 주장했다.

이 부분에 대해 고 총장은 '네거티브 선거전략' 차원의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그리고 선거가 끝난지 10여일이 지난 최근, 고충석 후보는 이 논문표절 의혹제기 문제와 관련해 3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갖겠다고 2일 낮 각 언론사에 알려왔다. 하지만 몇시간 후 고 총장은 이날 오후 3시 총장추천위원회 회의 결과를 지켜본 후 기자회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기자회견 연기를 통보했다.

고 총장은 기자회견에서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 해명과 함께 이에대한 강력한 대응방침을 표명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데 고 총장의 논문표절 의혹과는 별도로 2일 김희열 교수(독일학과)는 총장선거에서 1순위 후보로 선출된 강지용 교수와 김부찬 교수 또한 논문표절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며 이와 관련한 사례를 각 언론사에 배포했다.

김 교수가 주장한 내용에 따르면 강지용 교수도 하나의 논문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논문을 써서 발표하거나,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이 모두 동일한 논문을 발표한 사례 등이 발표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3일 개최 예정인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이번 총장선거에서 입후보한 모든 후보자들에 대한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해줄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총장선거를 전후한 논문표절 의혹들이 불거져 나오면서, 총장추천위원회의가 3일 오후 3시 예정된 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결론을 낼지가 주목된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