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시.군폐지 반대 범도민궐기대회 '갈등 고조'
시.군폐지 반대 범도민궐기대회 '갈등 고조'
  • 김정민 기자
  • 승인 2005.10.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수호 서귀포-남군위원회, 11일 대규모 궐기대회 개최키로

제주도를 단일광역자치제로 개편하는 행정구조개편이 한창인 가운데 오는 11일 서귀포시와 남제주군 주민들이 시.군폐지에 반대하는 대규모의 궐기대회를 개최키로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시.군폐지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지방자치수호 서귀포범시민위원회(공동대표 김상헌)와 지방자치수호 남제주군위원회(공동대표 박상률)는 11일 오후 5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지방자치수호 범도민궐기대회를 개최한다.

이 궐기대회에서는 시.군폐지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예정돼있어 더욱 긴장감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궐기대회는 산남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도민이 참여하는 행사로 제주도내에서는 정책결정 사항을 반대하는 대중집회로는 도제 실시이후 처음있는 일로 제주도를 비롯한 관계당국이 예의 주시하고 있다.

또 지난 9월 29일 전국에서 두 번째로 실시된 충청북도 청주시.청원군 통합 찬반 주민투표율은 청주 35.5% 청원 42.2%로 나타났으며 청원군에서 통합반대표가 많이 나와 결국 무산된 것과 비교하면서 제주도 주민투표에 대해 민심이 엇갈린 문제에 대해서도 집중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집회에서는 또 현재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추진으로 도민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도지사와 도정에 대해 심히 우려된다고 하면서 섣부른 행정행위에 대해 자제해 줄것을 촉구했다.

집회를 주최한 두 단체는 이번 궐기대회를 통해서 산남지역의 뜻을 중앙정부에 분명히 알림으로서 제주특별자치도법을 제정하는데 주민의사가 반영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주민은 "도민의 뜻에 반하는 행정행위에 대해서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궐기대회를 통해 결집된 역량을 모아 지방자치를 기필코 수호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와 서귀포시, 남제주군은 지난 7월 헌법재판소에 주민투표의 위헌성을 들며 권한쟁의심판을 제기해 놓은 상황이어서 이번 대규모의 궐기대회가 헌재심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