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비전은 있고, 실천전략은 없다?'
'비전은 있고, 실천전략은 없다?'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01.29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수 교수, 평화의 섬 4주년 정책세미나서 문제제기

제주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지 4년이 지나고 있으나 평화의 섬 사업추진체계는 비전만 클 뿐 실천전략과 행동프로그램이 미약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9일 오후 2시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와 세계평화의섬 범도민실천협의회, 제주평화연구원이 공동으로 마련한 '세계평화의섬 지정 4주년 기념 정책세미나'에서 김영수 교수(서강대)는 '세계평화도시와 차별화되는 평화의 섬 제주'란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이같은 문제를 지적했다.

고성준 제주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 주제발표에서 김 교수는 평화의 섬 제주 현황을 분석하면서, 무엇보다 왜 '평화의 섬 제주'인가를 설명하는 근거와 논리가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만의 차별화를 '평화의 섬 제주'에서 출발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리와 설명체계를 개발하고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차별화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현재 제주 평화의 섬 추진체계의 경우 비전만 크고 실천전략과 행동프로그램이 미약하다"면서 "단순 관광지가 아닌 '평화 문화의 섬'으로서의 이미지 구축을 위한 행정지원체계 강화 및 예산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실천가능성이 약한 평화의 섬 추진체계와 사업구상을 과감히 수정 보완해 사업추진의 우선순위를 대폭 수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영수 교수 "비타민C 외교 유용성 홍보 강화해야"

김 교수는 '평화의 섬 제주' 만들기에 필요한 요소로 평화 문화 이미지에 필요한 제주의 전통가치 발굴에 중점을 둘 것을 제안하면서, △안전, 평등, 상호부조의 삼무정신 △제주형 가족구조 특성에 깃든 상부상조의 조냥정신 △탐라국 건국신화, 설문대 할망 등의 양성평등 사상 등을 평화의섬 사업 컨텐츠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또 갈등과 희생을 상생과 화해정신으로 승화시킨 '4.3'을 제주 평화문화의 상징으로 주조하고, 아울러 유네스코 등재 세계자연문화유산의 매력을 홍보하고, 남북교류협력의 국제적 장소로 부각시키는 요소도 가미시킬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감귤 북한보내기 등 남북교류협력 사업과 관련해서는, "일방지원에서 남북의 상호교류로 교류의 폭이 넓혀지면서 대북 협력사업의 범위가 현재보다 대폭 확장되고, 다양화되는 것이 목표가 돼야 한다"면서 "북한의 경제개혁과 개방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나 남북의 사회문화 통합을 위한 학술, 문화, 예술, 체육 등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상황이 바로 제주가 추구하는 교류협력사업의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의 과제로, "제주의 기본 입장을 정확히 전달하면서 지속적인 만남을 반복하고, 일회성 만남의 성과에 자족하지 말고 상호 신뢰를 쌓기 위한 잦은 만남의 시도가 중요하다"며 "또한 관계증진을 위해 북측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의 정책제언으로는 감귤을 통한 '비타민 C 외교'의 유용성을 홍보하고, 남북교류사업에 평화의 섬 이미지를 적극 연계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양길현 교수, "범도민실천협의회를 법인화하는 방안 고려해야"

이어 계속된 제2주제에서는 양길현 교수(제주대)가 '세계평화의 섬 구현과 풀뿌리 참여방안'이란 제목의 주제발표를 했다.

양 교수는 세계평화의 섬 지정 4년을 먼저 평가한 후, 풀뿌리 참여의 가능성에 대해 제언했다.

그는 "풀뿌리 참여의 협력형의 경우도 관 주도의 외형적 협력이 아니라 민관의 대등한 관계 설정 또는 관으로부터 민으로의 업무 위탁을 의미한다면 풀뿔리 이니시어티브가 작동할 영역이 그만큼 넓어진다"면서 관의 개입을 얼마만큼 줄이느냐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평화의 섬 구현 사업의 경우 그동안 제주도정과 전문가 중심으로 치중되어 온 데에 대한 반성이자 보완으로 풀뿌리 참여가 평화구현의 지평 넓히기에 필수적 요소라고 본다면, 결국 제주도정의 새롭고 창의적인 시도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협력형 평화사업의 추진체계와 관련해서는, '범도민실천협의회'를 법인화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남북협력도민운동본부가 민간법인으로 출범해 소기의 성과를 보인 만큼 평화의 섬 범도민실천협의회도 법인화해 풀뿌리 참여를 넓혀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책세미나에서는 주제발표에 앞서 한태규 제주평화연구원장이 '세계 평화의 섬 제주가 나아갈 길'이란 제목의 기조강연이 있었다. 또 토론에서는 제1주제에서 문하영 제주특별자치도 국제관계자문대사, 강근형 제주대 교수, 고봉준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토론을 벌였다.

제2주제에서는 김진호 제주대 평화연구소장, 김현철 제주경실련 공동대표, 진행남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