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범도민유치위 창립...유치 서명...논란 '재 촉발'
범도민유치위 창립...유치 서명...논란 '재 촉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10.08 12:1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단체 등, 11일 창립총회 개최키로...안덕 일부 주민 '서명운동'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행정구조개편과 제주특별자치도 본격 추진을 위해 지난 6월7일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논의 중단'을 전격 선언한 가운데 제주도내 보훈.사회단체들이 오는 11일 '제주해군기지 범도민유치위원회'(이하 범도민유치위) 발기위원 총회를 예정대로 개최키로 해 이의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광복회 제주도지부, 제주도재향군인회, 대한민국재향경우회 제주도지부, 대한무공수훈자회 제주도지부, 제주여성경제인연합회, 대한건설업협회 제주도회 등 30여개 단체는 오는 11일 오후 6시30분 제주해군호텔 연회장에서 '제주해군기지 범도민유치위원회' 발기위원 총회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발기위원 총회 개최공고에서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제주도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한 올해는 해군창설 60주년을 맞는 해로써 더욱 아름다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평화의 섬을 보장하고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는 우리 해군의 기동함대 작전기지를 제주도에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해온 단체들과 발기위원 총회를 개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제주도 '활동자제' 요청 불구 창립총회 예정대로 개최

그런데 제주도는 범도민유치위의 창립 움직임과 관련해 지난달 30일 이 단체에 공문을 보내 "제주특별자치도 사업 추진을 위해 내년 6월30일까지 활동을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제주도는 또 화순항 해군기지 논란이 다시 급부상할 것을 우려해 10일 오후 2시30분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이 단체 대표간의 면담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범도민유치위는 제주도의 협조공문과 도지사와의 면담과는 별개로 창립총회는 예정대로 가져나간다는 방침이다.

범도민유치위원회의 이승학 사무국장은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제주도로부터 활동을 자제해달라는 공문을 인편으로 받았고, 도지사 면담이 예정돼 있으나 이미 공고된 창립총회는 계획대로 개최하겠다"며 "이 총회 속에서 이후 활동방향에 대한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도지사의 '논의중단' 선언 이후 소강상태에 빠졌던 화순항 해군기지 유치논란은 범도민유치위 창립을 계기로 해 다시 촉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도지사의 '논의 중단 선언'은 더 이상 의미를 갖지 못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안덕 일부 주민들 '해군기지 유치 서명운동'

이와더불어 남제주군 안덕면지역의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해군기지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주민은 지난 7일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지역사회 발전 차원에서 해군기지를 유치하자는 서명을 개별적 차원에서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해군, 일련의 상황 '예의주시'

해군의 한 관계자는 "범도민유치위 창립이나 안덕면 지역에서의 일부 주민들의 서명작업은 자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아직 해군에서 뭐라 공식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니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에 따라 '논의중단 선언'과 함께 활동을 중단해왔던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의 '반대대책위'가 어떻게 대응할지가 주목된다.

한편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행정구조개편 주민투표와 제주특별자치도 본격 추진을 앞둔 지난 6월7일 기자회견을 열고 "화순항 해군기지건설은 제주발전의 운명을 가늠하는 이 시점에서 도민역량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논의를 중단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타도 쪽바리 2005-10-10 13:05:20
쪽바리들의 군사전략게임을 통해 독도를 되찾은 후 제주도까지 점령한다.
이놈들 봐라! 슬슬 본색을 드러내네.
독도가 누구네 땅인데 되찾는다해.
더욱이나 제주도 꿀꺽하겠다고. 놀고있네.

이참에 쪽바리들을 확 누를 수 있도록 준비하자.

제주제주제주 2005-10-10 12:17:24
군대가 있어야 평화의 섬이면
오키나와가 평화의 섬이냐?
세계의 모든 군사도시는 평화의 섬이겠다....

순진한 제주도 농락해서
재미볼라고 하지마라....

경험없는 순박한 시골처녀 농락하는
비열한 놈 같은 놈들......

답답함 2005-10-09 17:02:56
우리는 애국하기 싫다. 산남으로 오지마라..이런식으로 함부러 이야기하지마슈.
어찌..감희 우리라니...찬성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은데..다른사람도 애국하기
싫은거 다 확인해봤소? 감히 우리라니..게시판매너도 못지키는 작자가..함부로
떠들어대다니..

설문대 2005-10-09 16:21:22
제주도에 사시는 열혈 애국자여러분....
해군기지는 제주시에 짓도록 합시다....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산남으로는 오지마라....
우린 애국하기 싫다....

다른건 제주시서 다처먹으며
해군기지는 왜 산남이냐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도 너희가 쳐먹어라...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해군기지를 제주시로....

삼방산 2005-10-08 19:33:24
미룬다고해결되는것도아니고,이참에결단을봅시다.도민여론이아니다 그러면 다시는 해군은말도 꺼내집말고...도민여론이 수용하면..결정합시다. 대신 그동안 수차례 지적된 문제에 대해 해군은 성실한 자세로..해결하는자세를 보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