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도지사가 직접 나서 해명하고 사죄하라"
"도지사가 직접 나서 해명하고 사죄하라"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1.2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등 6개 단체, 해군기지 유관기관 '밀실회의' 규탄

지난해 9월 제주특별자치도가 국가정보원, 경찰, 해군 등과 함께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가진 일이 최근 회의록을 통해 알려진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22일 김태환 제주지사가 직접 나서 해명할 것과 사과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원회를 비롯해, 천주교제주교구평화특위, 평화를위한그리스도모임, 기장제주교회와사회위원회, 강정마을회, 법환어촌계 등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6개 단체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회의록은 그동안 정부와 해군, 제주도 당국이 입만 열면 강조해왔던 주민갈등 해결, 대화 운운 등의 그것이 명백히 거짓이었음을 보여준 결과"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김태환 제주지사는 직접 나서 납득할만한 공개 해명과 함께 제주도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유관기관 회의록은 정부당국과 해군, 그리고 제주도가 반대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를 적으로 간주하고 그들의 의견은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일사천리로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매우 극명하고도 결정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라 아니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사정이 이러데도 김태환 지사는 일언반구의 해명조차 없다"며 "또, 문제발언의 당사자로 알려진 유덕상 환경부지사는 '송구스럽다'고 하면서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궁색한 변명부터 내세우고, 심지어는 '특별자치도를 위해 일해왔고, 도민들이 원한다면 떠나겠다'는 식의 배짱 발언마저 거침없이 쏟아내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이는 기억의 문제가 아닌 바로 해군기지 추진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 당국자들이 어떠한 생각과 태도로 임하고 있었는지 그동안 밝혀지지 않은 감춰지 이면이 그대로 드러났다는데 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그 최종 책임은 당연히 김태환 제주지사에게 있지만, 이의 실질적인 역할을 했던 유덕상 부지사는 이번 일을 계기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한데 이어, "반대여론을 공권력 동원을 통한 제압대상으로 상정하고 밀어붙이기로 일관하는 해군기지 계획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제주도민은 물론, 의회마저 무시한 채 강행되는 해군기지 계획에 대한 비상한 결단과 단호한 행동으로 구체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강정마을회 주민 10여명은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후 제주도청으로 몰려가 관계기관 밀실회의 등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주민들은 제주도청 1층 로비에서 김방훈 자치행정국장과 면담하고, 해군기지 강행추진과 관련한 일련의 문제에 대해 항의하고 시정을 촉구했다.

이어서 강정마을회 주민들은 김상렬 제주지방경찰청장을 만나 항의서한을 전달하려고 했으나, 제주지방경찰청이 정문 철문을 닫아, 이들의 발걸음을 막았다. 이에 주민들은 "이런 식으로 취급받으면서 항의서한을 전달할 필요가 없다"며 항의서한을 그 자리에서 찢고, 발걸음을 돌렸다. <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