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해군기지 작전회의, 도민도 '제압' 대상인가"
"해군기지 작전회의, 도민도 '제압' 대상인가"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1.20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도민대책위, '해군기지 유관기관 회의록' 공개 파장

최근 제주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유관기관 회의록 내용이 KBS뉴스를 통해 보도되면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KBS제주방송총국은 지난 19일 <9시 뉴스>에서 최근 해군기지 관련 유관기관 인사들이 한데모여 회의를 한 내용을 보도했다.

KBS는 보도에서 "해군기지 추진과 관련해 유관기관 회의가 열렸다. 회의는 환경부지사의 발언으로 시작됐다"며 "악수만 두지 않으면 해군기지 사업을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다며 이런 자리를 자주 마련하자고 모임 취지를 설명했다"고 전했다.

또 "해군 통제실장은 찬성 측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예산 집행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자치행정국장은 해군을 지원하기 위한 모양새를 요구했고, 환경영향평가시 도의회가 장애가 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다"고 보도했다.

KBS는 "국정원은 제주지검 관계자에게 불법행위 떼쓰기에 대해 엄격한 법 집행을 요구하겠으며, 외부 개입 세력에 대해서는 찬성 측에서 문제제기 하면 국정원과 경찰이 측면에서 지원하겠고 밝혔다"며 "경찰도 강정 마을의 순수 주민과 외부단체 세력의 격리가 중요하며 신문 광고에 대해서는 반대측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쉬운 내용으로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며 문안에 대한 지도까지 해줬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내용이 보도되면서,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범도민대책위 "유신시절 진압작전회의 같은 공권력 동원체제"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는 20일 성명을 내고 "KBS 제주가 해군기지 추진과 관련한 관계기관 대책회의 내용을 단독보도했는데, 한마디로 유신시대에 메모하는 학생들에 대한 진압작전 회의 같은 인상"이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범도민대책위원회는 "이번에 드러난 사실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위해 공권력 동원체제가 어떤 방식과 태도로 작동되고 있는지를 매우 극명하게 보여줬다"며 "정부가 해군기지 거설을 확정한 이상 어떤 경우의 수에도 불구하고 이를 밀어붙이겠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해군, 제주도, 국정원 및 경찰은 철저히 국가와 군의 논리하에서 강경한 밀어붙이기로 일관해 왔음을 드러내고 말았다"며 "여기에 도민은 어디있는가! 도민은 그저 '제압'해야할 대상이 되고 말았다"고 토로했다.

범도민대책위원회는 "우리는 이번 보도로 드러난 상황을 해군기지 찬반을 떠나 도민을 유린하려는 공권력의 실체를 드러낸 매우 중대한 문제로 규정하며, 강력한 항의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민주노동당 "도민 자존에 대못 박는 천인공노할 범죄"

민주노동당 제주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민들의 자존에 대못을 박는 천인공노할 역사적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며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이어 "그러나 김태환 지사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소통은 커녕 아예 무시로 일관하더니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위를 저지른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 없다. 김태환 도지사는 이와 관련한 모든 책임을 지고 당장 사퇴해야 한다"며 강하게 주장했다. 

#진보신당 "제주도민 무시하는 '공안밀담' 강력 규탄"

진보신당 제주추진위원회도 이날 논평을 내고 "김태환 도정은 공안밀담에 대해 제주도민에게 즉시 사과하고 해군기지 추진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추진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야만적이고 폭력적인 언사가 난무한 공안밀담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를 무시한채 국정원과 경찰의 공안적 탄압을 동원해 해군기지를 강행할 시 제주도민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천명했다.

#강정마을회 "공직자에 대한 불신 넘쳐날 수 밖에 없다"

강정마을회도 성명을 내고 "제주도민 사회는 공직자에 대한 불신이 더욱 넘쳐날 수 밖에 없다"며 "중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위치에 서 있는 공직자로서 도저히 입에 담아서는 안될 언사를 내뱉은 작태를 과연 제주도민들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라며 강하게 성토했다.

강정마을회는 "그동안 제주도정은 표면적으로는 주민갈등을 우려해 예산집행을 최대한 늦추려 노력하고 있다고 했으나, 실상은 그 반대였다"며 "그나마 깨긋한 공직세계를 갈망하던 실날같이 가늘기만한 믿음줄마저 잘라내기에 충분했다"고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이것이 지금 제주도의 현실이요, 미래인 것인가"라고 말한 뒤, "강정주민들에게 더 이상의 인내심을 요구하지 말아야 하며 강정마을회는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해 이에 맞설 것"이라고 피력했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