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곶자왈 민관합동실태조사 '형식적'
곶자왈 민관합동실태조사 '형식적'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10.0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환경단체, 곶자왈 지역 관광시설 개발 재검토 요구

제주도와 시.군, 환경단체가 공동으로 최근 '곶자왈민관합동실태조사'를 벌인것과 관련 도내 환경단체가 곶자왈 지역관광시설 개발지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연구센터, 예래환경연구회, 곶자왈사람들 등 5개 단체는 5일 성명을 내고 "지난 7월부터 2개월간 이뤄진 민관합동조가 형식적으로 이뤄졌을 뿐 곶자왈을 파괴하는 가장 원인인 관광시설 개발지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곶자왈민관합동실태조사를 벌인 것은 곶자왈 파괴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훼손실태를 조사했다는데는 의미가 있으나, 체계적인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여론을 의식한 전시성 활동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실태조사는 턱없이 부족한 인원으로 2개월이라는 단시간내에 조사가 이뤄진 점과 합동조사 참여인원들이 전담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지 못한채 조사가 3~7회 정도 밖에 이뤄지지 않은 것은 당초 기대와 목적을 이루는 데는 크게 부족했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환경단체에서 주장해온 골프장을 비롯한 관광시설 개발지에대한 실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특히 블랙스톤리조트인 경우 산림불법훼손 등이 적발돼 사법처리에 들어갔음에도 불구 이후 다른 골프장이나 개발시설에 대한 조사는 민관합동 조사대상이 아니라는 도의 요구에 따라 제외된 점은 문제점으로 남는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현재 곶자왈내 대규모 훼손은 대부분 이들 개발지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이들 지역에 대한 추가적인 실태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불법도채된 자연석이나 식물들이 거래되는 시장이나 유통경로에 대한 파악도 이뤄지지 않은 것은 이번 조사가 갖는 한계"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 단체는 "곶자왈을 파괴하는 가장 큰 원인은 대규모 관광시설인 만큼 제주도가 약속한대로 곶자왈지역에 대한 추가 훼손을 막기위해서는 현재 진행중인 곶자왈 지역내 관광사업에 대해 전면적 재검토 해 줄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