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총장선거 공식 선거운동 '돌입'
제주대 총장선거 공식 선거운동 '돌입'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1.0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호 1번 고충석-2번 양경주-3번 강상덕-4번 강지용-5번 김부찬

제8대 제주대학교 총장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9일 시작됐다.

제주대학교 총장임용추천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 사무실에서 후보자 및 후보 대리인이 참석한 가운데 기호추첨을 실시했다.

후보자 기호는 추첨을 통해 고충석 후보(현 제주대 총장)가 1번, 양경주 후보(영어영문학과)가 2번, 강상덕 후보(영어교육학과)가 3번,  강지용 후보(산업응용경제학과)가 4번, 김부찬 후보(법학부)가 5번으로 결정됐다.

#5명의 총장 후보자, 정책선거 실천 협의서에 서명

기호추첨이 끝난 후,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와 제주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30분 제주대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제8대 제주대총장임용후보자 추천선거 후보자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5명의 총장 후보자와 고봉수 제주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 위원장, 전근홍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5명의 총장 후보들은 ▲'우리는 이번 제주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추천선거가 대학발전과 통합에 기여하는 축제와 화합의 위대한 선거가 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우리는 이번 선거가 혈연.지연.학연 등 연고주의에 의존하는 선거풍토를 벗어나 법이 지켜지는 가운데 정책으로 경쟁하고 그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는 정책중심의 선진선거문화가 이뤄질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우리가 제시하는 정책은 비전과 목표, 우선순위, 절차, 기간, 정책추진에 따른 재원조달 가능성 등이 명시되고 사전검증과 사후평가가 용이 하도록 한다' 등 3가지 조항이 담긴 정책선거 실천 협의서에 서명을 했다.

# "선거운동, 후보자만 할수 있는가? 후보 지지자도 할수 있는가?"

이어서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가 법정사무 안내 및 선거운동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이와 관련한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다.

양경주 후보가 제주대학교 총장임용선출규정 제 16조 '선거권자면 누구든지 선거운동을 할수 있다'는 조항에 대해 '누구든지'라는 부분에 대해 기준이 모호하다며 명확한 해석을 총추위에 요구했다.

이에대해 고봉수 총추위 위원장은 "선거권자는 모두 운동을 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질의응답이 끝난 후, 후보자들은 이번 선거에 활용될 '터치 스크린'을 시연하면서 후보자 회의를 마무리했다.

#15일 첫 공개토론회...총장 후보들 '격돌' 예상

한편, 후보자들은 9일부터 선거일 전인 20일까지 선거 운동이 가능하다.

후보자들은 등록 직후부터 소형인쇄물을 배부하거나 전화.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반면, 후보자들은 선거운동으로 선거인의 자택.교수실.연구실.사무실을 방문하거나 특정장소에 모이게 할 수 없으며, 누구든지 거리 등에서 후보자의 명함 등을 배부하거나 후보자를 지지.선전 또는 반대하는 행위를 일체 할 수 없다.

또, 누구든지 각종 행사시 후보자를 지지.선전할 수 없으며 행사경비나 모임에 소요되는 찬조금품.음식물 등을 요구하거나 받을 수 없다.

1차 공개토론회는 오는 15일 오후2시 제주대 국제교류회관에서 열리고, 2차 공개토론회 및 합동연설회는 오는 19일 제주대 국제교류회관에서 진행된다.

투표는 21일 제주대 국제교류회관, 교육대학 4층 회의실, 대학병원 3층 등 3곳에서 동시에 전자투표로 실시되는데, 1차 투표는 오전 9시부터 10시, 2차투표는 오후 1시30분부터 오후 2시30분, 3차투표는 오후 6시부터 7시까지다.

1차투표에서 과반득표자가 없을 경우 상위 1, 2, 3위를 차지한 후보를 대상으로 2차 투표가 실시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득표자가 없을 경우 상위 1, 2위를 차지한 후보가 결선투표를 하게 된다.<미디어제주>

△고충석 후보(기호 1번)
▷학력=오현고,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연세대학교 행정학 석·박사 ▷경력=대통령자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제주4·3연구소 이사, 국제평화재단(제주평화연구원) 이사.

△양경주 교수(기호 2번)
▷학력=오현고, 제주대학교 영어교육과, 고려대학교 문학석·박사 ▷경력=제주대 신문사·영자신문사·교육방송국 주간, 제주대 외국어교육관장, 제주대 평생교육원장, 제주대 인문대학장.

 
△강상덕 교수(기호 3번)
▷학력=서울 장충고, 단국대 영문과, 버팔로 뉴욕주립대학교 영문학 석사, 노스텍사스주립대학교 영문학 박사 ▷경력=제주대 섬연구
소 특별연구원, 서울시립대 교양과정부 강의전담교수, (사)한국미술협의회제주도지회 국제전문위원, (사)세계섬학회 이사.
 
△강지용 교수(기호 4번) 
▷학력=오현고, 제주대학교 농학과, 고려대학교 농업경제학 석·박사 ▷경력=제주대 교수협의회장, 제주대 학생처장, 농업생명과학대
학장, 제주농어업촌 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
 
△김부찬 교수(기호 5번) 
▷학력=제주제일고, 서울대학교 법학과, 부산대학교 법학석·박사 ▷경력=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자문위원, 제주대 기획처장, 제주특
별자치도 행정정보공개 심의회 위원장, 해양경찰청 국제해양법 위원회 위원.<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