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무분별한 시장화.자유화는 삶 붕괴시킬 것"
"무분별한 시장화.자유화는 삶 붕괴시킬 것"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9.30 14:4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30일 특별자치도 기본계획 관련 성명

정부에 제출된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과 관련해 참여연대(공동대표 박상중.이선종)가 30일 성명을 내고 "무분별한 시장화.자유화는 결국 제주도민의 삶을 붕괴시킬 것"이라며 기본계획안의 철회를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성명에서 "기본계획이 교육과 의료시장의 개방화, 토지이용 규제완화로 인한 토지소유자 재산권 및 환경파괴 등 사회 공공성에 역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는 전면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참여연대는 "기본계획안이 포함하고 있는 문제 중 가장 심각한 것은 교육과 의료시장의 무분별한 개방과 시장화"라며 "영리법인을 포함한 국내외 법인이 국제학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인 개설병원이 내국인 진료를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기존의 공교육, 공공의료시스템의 훼손과 부실화, 그리고 붕괴를 가져올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또 기본계획안이 투자자본과 기업에 대한 비상시적 특혜로 점철돼 있다는 것도 문제"라며 "이러한 조치들은 투자활성화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지 검증된 바가 전혀 없음에도 정부와 제주도가 민간기업과 외국투자자에 온갖 특례와 규제완화를 주장하는 것은 스스로의 기본적 역할을 망각한 것에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름다운 제주도의 환경을 무분별하게 파괴할 수 있는 기본계획안의 내용도 문제"라며 "토지이용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토지수용절차를 간소화하겠다는 내용은 자본유치를 위한 환경파괴적 개발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참여연대는 "기본계획안은 제주도와 도민의 삶을 시장에 내맡기겠다는 것으로, 이 계획안이 초래할 위험이 너무도 크다"며 "정부와 제주도는 기본계획안을 철회하고, 제주도의 발전에 대해 도민과 전체 국민과 함께하는 논의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치하자며 외지놈들 2005-10-02 21:56:12
무분별은 무정부상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참여연대는 무분별한 반대만을 하지 말기 바라오
무분별은 제주도민이 허용치 않을 것이니, 육지 놈들은 좀좀하고 있거라...

육지놈들을 동원해 가멍 이 짓을 하는 제주 시민단체 놈들은 제주를 떠나라 니들이 진정 제주시민의 대표이면 제주시민의 합의와 동의만으로도 충분히 제주의 정책당국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육지의 힘을 비리는 것을 보니 너희들은 우리 제주도민의 대표 시민단체가 아니고 육지 시민단체의 하부조직에 불과하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시민단체는 풀뿌리 조직이지 중앙집권적 조직이어선 안된다. 이번 일들로 제주의 시민단체는 환경연대를 제외하곤 모두 중앙의 지휘통제를 받는, 제주시민의 의견을 수렴 대표하지 않는 기구들임일 백일하에 드러났기 떄문에... 이들의 주장을 언론이 여과없이 대문짝 만하게 보도하는 것도... 언론의 직무유기요... 제주의 혼을 육지에 팔아먹는 작태라고 봅니다

제주도민은 점진적 선별적 개방을 원합니다. 일단 정책은 개방으로 하고, 실행은 선택과 집중 원칙에 의해, 하기를 제주시민은 바라고 있읍니다 이 떄 공무원들이나 정책당국이 능력이 없으면, 단호히 감시하고 질타하고 옷벗길 것이고, 리더십이 없으면 소환제를 통해서고 끌어 내릴 것입니다

free 2005-10-01 10:01:38
참여야,
아무곳에나 참여하지 말고
좀 가만 있어라.
제주를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