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가족이 행복하면 만사형통
가족이 행복하면 만사형통
  • 허희숙
  • 승인 2008.12.2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허희숙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양성평등지원과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된다는 뜻으로 모든 일은 가정에서부터 비롯된다는 가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최근 우리사회는 급속한 저출산.고령화 사회, 빈부 양극화 현상과 맞물려 가족해체가 늘어나고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맞벌이 가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노인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우리지역에서도 예외가 아니며 오히려 전국평균 보다 높은 수치로 나타나고 있어 가족기능 강화와 양성평등한 가족문화 조성 등 가족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기 위하여 서귀포시 에서는 2006년부터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2005년 시행된 건강가정기본법을 근간으로 다양한 가족지원서비스를 지역사회 가족구성원들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전달주체로서 생애전환 시기별 가족교육 및 정보제공, 가족관련 상담사업, 돌봄 지원사업 등으로 영역이 나누어져 있다.

돌봄 지원사업은 일시적인 아이 돌봄 수요가 있는 가정에 아동양육 경험이 있는 아이돌보미를 파견해 가정의 자녀 양육에 대한 부담을 줄여 나가고 여성의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가족봉사단이 구성되어 가족이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자녀에게 올바른 인성함양과 가족간의 유대 및 건강하고 생산적인 여가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 할 수 있었고 가족문제 예방 및 가족의 역량 강화를 위해 예비부부 및 부모교육, 아버지 교육 등을 실시했으며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캠프 등 통합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가족 친화적 문화사업을 실시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경기침체로 예상되는 위기가정 문제 예방 , 이혼 전.후 가족상담을 역점 추진하고, 생애전환 시기별 가족교육.문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나감은 물론 가족생활 주기에 따른 부부교육 및 아버지 교육 등 단체나 친목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사전 프로그램 참여자 공모제 실시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내년에는 어려운 경제위기 상황도 거뜬히 극복하고 우리지역의 아동, 청소년, 어르신, 부부 등 모든 가족들이 더욱 행복해지고 건강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미디어제주>

<허희숙 서귀포시 양성평등지원과>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허희숙/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