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전문] 강지용 교수, 총장출마선언 기자회견문
[전문] 강지용 교수, 총장출마선언 기자회견문
  • 미디어제주
  • 승인 2008.12.0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교수님과 교직원 여러분!

저는 오늘 아침 조천만세동산 성역화공원의 위패봉안실에 모셔진 선친을 비롯한 154명의 독립운동가 영령 앞에서 옷깃을 여미며 헌화 및 분향을 한 뒤 이 자리에 섰습니다. 나라와 지역을 위해 희생한 선열들 앞에서 저는 우리 대학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인지 진지하게 다시한번 고민해 보았습니다.

개교 60주년을 눈앞에 둔 제주대학교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지난 4년 간 기본계획 없이 단발적인 외형 확대에 치우쳐, 60년 역사에 걸맞은 획기적인 인프라 변혁과 실질적인 내실화의 기회를 놓쳐 버렸습니다. 우리 대학 교직원의 평균 연봉 등 처우는 타 대학에 견주어 밑바닥을 맴돌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의 취업률 또한 정체되어 있습니다.
거점 국립대학 가운데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제주대학교의 현실은 전략과 리더십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우리 대학은 밀실행정과 소통의 부재에서 벗어나 열린 리더십에 의해 변화하고 비상(飛上)해야 합니다.

앞으로 국내외 대학 간 치열한 경쟁 속에 우위를 점하고, 국제화·글로벌화를 이루어야만 학생들은 자신감을, 교직원들은 자부심을 가질 것이며, 도민들로부터도 사랑을 받을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교수님과 교직원 여러분!

어두울수록 별이 더 밝게 빛나듯이, 어둠과 실망 속에서 저는 대학 발전을 위한 길들을 더 밝은 눈과 마음으로 보아왔습니다. 그리고 많은 고민 끝에 결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난  25년 간 우리 대학의 교수협의회장, 농업생명과학대학장, 산업대학원장, 학생처장 등으로 일하면서 연구 활동과 학생 지도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책임감과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신입생 유치와 취업 확대, 시민그린대학·벤처농업대학 등 전문가 과정의 신설, 교내 신축건물 사업비 확보 등 제주대학교의 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늘 앞장서서 추진해 왔습니다. 또한 주위의 많은 분들이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던 프로빌 교수아파트를 약속한대로 2년 만에 완공해내는 소신이 저에게는 있습니다.
이 모두가 여러분의 성원과 협력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지난 날 여러분과 함께 쌓아온 경험과 능력은 제주대학교의 위기를 희망으로 바꿀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저 강지용은 클린 리더십(Clean Leadership), 봉사의 리더십(Servant Leadership) 그리고 창조의 리더십(Creative Leadership)을 바탕으로 5대 발전전략을 제시하여 제주대학교의 미래비전을 실현하는 ‘변화와 비상(Change & Fly Together!)의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1. 대학의 연구(직무)경쟁력 강화 ► 발전기금 500억원 유치와 연구수당 신설 등
2. 캠퍼스공간의 확대와 쾌적화 ► 30만평 규모의 제3캠퍼스 부지 확보 등
3. 교직원 복지의 대대적 확충 ► 교직원후생복지위원회 구성 등
4. 대학의 글로벌화 ► 글로벌화 단계적 추진 및 국제교류처 신설 등
5. 학생의 취업률 향상 ► 취업률 80% 달성을 위한 다각적 전략 추진 등

존경하고 사랑하는 교수님과 교직원 여러분! 

저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축적된 앞날을 내다볼 수 있는 통찰력이 있습니다. 개교 60주년을 앞두고 우리 대학을 새롭게 변화하고 비약시킬 수 있는 마스터플랜이 있습니다.
저에게는 도내·외에 구축된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 대학의 주요 시설 및 건물 신축에 드는 예산을 확보해낸 바 있습니다. 제가 총장이 되면 대학발전기금 500억 원을 실질인수액으로 확보해 낼 자신이 있습니다.
저에게는 따뜻하고 열린 마음도 있습니다. 교직원 여러분과 소통하여 대화하며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는 편하면서도 애틋한 잔정이 저에게는 있습니다.
저는 열심히 일하는 총장이 되겠습니다. 저는 늘 어떠한 자리든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 생각해 왔습니다. 대학 총장이라는 위치도 그와 다르지 않습니다. 권위가 아니라 반드시 일로써 승부하는 깨끗한 총장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함께 꾸는 꿈은 곧 현실이라고 했습니다. 저 강지용은 차별화된 클린․봉사․창조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깨끗한 총장, 일하는 총장상’을 정립하여, 제주대학교의 미래 비전인 한국의 광역거점대학, 글로벌 대학이라는 우리들의 꿈이 실현되기를 소망합니다.
저 강지용은 제주대학교의 미래를 위해 열정과 추진력을 가지고 당당히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8년 12월 1일
제주대학교 총장 후보 강지용 올림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