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속보]'교육.노동.의료시장 개방' 골격 그대로 유지
[속보]'교육.노동.의료시장 개방' 골격 그대로 유지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9.20 20:01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자치도 기본계획 최종안, 노동분야 '생리휴가 배제' 등 삭제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은 당초 제주도가 제시한 내용에서 노동분야만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선에서 수정, 최종 정리됐다.

20일 오후 미디어제주가 입수한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을 보면, 제주도는 종전에 제시했던 내용 중 교육.의료.노동시장의 골격은 그대로 유지하되, 노동분야를 중심으로 대폭 수정하는 형태의 최종안을 마련했다.

이 최종안은 21일 국무총리실 제주특별자치도추진기획단에 제출돼 이달 중 정부의 기본계획이 확정되고 법안이 마련되는 절차를 밟게 된다.

그런데 이날 제주도가 마련한 최종안은 그동안 교육계, 의료계, 노동계를 중심으로 한 시민.사회단체에서 줄곧 주장했던 '교육.의료.노동시장의 개방 전면 삭제'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것이어서 향후 제주도당국과의 큰 마찰이 우려된다.

제주도가 지난 15일까지 도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최종 수정한 기본계획안을 보면 시장 개방관련 내용과 관련해서는 '조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명시한다'는 내용이 첨가됐고, 1차산업 분야의 내용이 한층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은 당초 제주도가 제시한 내용에서 노동분야만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선에서 수정, 최종 정리됐다.

#경제자유구역 수준으로 외국교육기관 설립 허용

▲교육시장 개방=교육시장 개방과 관련한 최종안의 골격은 지난달 30일 발표된 최초 기본계획안의 내용과 거의 흡사하다.

제주도는 경제자유구역 수준으로 외국 초.중등교육기관 설립을 허용하되 구체적 사항은 조례로 규정한다고 명시했다.

또 외국대학의 경우 외국법인(학교법인 및 영리법인)이 투자할 수 있도록 구체적 사항은 조례로 규정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외국대학 입학을 희망하는 국내.외 학생 중심으로 제주국제학교를 설립해 운영하고 국내.외 법인(영리법인 포함)에 국제학교의 설립을 허용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또 최초 기본계획안에서는 없었던 내용 중 전교조 등의 요구를 의식한 듯, 공교육 관련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학교설립 및 교육과정, 학교운영 등의 권한을 교육감에 이양한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공교육 재정지원 확대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전입금 비율을 상향 조정하고 기준재정 수입액 산정시 지자체의 일반회계 전입금을 제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료시장 개방 골격 그대로 유지...'사의료보험 도입' 삭제

▲의료시장 개방=의료시장 개방역시 기본적 골격은 '개방'에 중심을 두고 있다.

최종안에서는 국내.외 자본의 의료기관 설립을 허용하되, 이의 내용을 조례로 정하고 위원회 심의를 거쳐 허가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또 외국인 개설병원의 내국인 진료 허용은 물론 의료광고 규제완화, 외국병원 종사 의료인의 외국 원격지 진료 허용, 외국인지료소 지정.운영 등을 조례로 정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기초안에 포함됐던 내용 중 '사의료보험 도입' 등은 이번 최종안에서는 빠졌다.

또 외국인의사 종사인정, 요양기관 지정 배제 등은 현행 국제자유도시특별법 규정을 적용한다고 명시돼 있다.

#월차유급.생리휴가 배제 등 노동기본권 침해 '삭제'

▲노동시장 개방=노동시장 개방과 관련해서는 외국전문기술인력 및 외국기업 임직원, 외국어강사, 유학생 등에 대한 체류기간 사안을 당초 2-3년에서 5년으로 상향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해서는 경제자유구역 수준임을 강조하며 국가유공자, 고령자 채용의무 면제하고 다만, 고용보조금 지원을 통한 채용장려제도를 시행키로 했다.

그러나 기초안에서 노동권익 말살이라는 비난을 자초했던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월차유급.생리휴가 배제, 근로자파견 대상 확대 등의 내용은 이번 최종안에서는 삭제됐다.

#도의회 "교육위-도의회 통합"-교육청 "교육위 독립의결기구로"

▲교육자치제=교육자치제 시행과 관련해서는 제주도교육청의 의견과 제주도의회의 의견을 나란히 정리하는 수준에서 제시됐다.

즉, 제주도교육청의 의견은 교육위원회의 경우 현행대로 7명의 위원을 두되 독립형 의결기구화하자는 것이며, 교육감은 현행대로의 권한과 선출하자는 것이다.

이에반해 제주도의회의 의견으로는 교육위원회의 경우 도의회와 통합하고, 교육감은 주민직선제로 가져 나가자는 것이다.

#공항공사.관광공사 제주지사 제주 이관 '강행'

▲한국공항공사.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 이관=한국공항공사 제주지사와 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를 제주도로 이관해 별도의 공기업화 하자는 내용은 기초안과 똑같이 정리됐다.

제주도는 이중 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의 경우 컨벤션뷰로 등을 통합해 전문성을 강화한 통합 관광기구로 구성.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은 당초 제주도가 제시한 내용에서 노동분야만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선에서 수정, 최종 정리됐다.

#1차산업 내용 대폭 보강...'생태계보전.연안 자주적 관리' 추가

▲1차산업 관련=1차산업과 관련해서는 기초안의 내용을 대폭 보강하는 형태로 수정됐다.

특히 청정지역 유지를 위한 예방강화와 재래가축 보존, 맛있는 감귤생산을 위한 품종 개발.보급, 건강하고 가치있는 생태계 보전과 산림자원 육성, 제주지역 연안의 효율적.자주적 관리 등이 추가로 포함됐다.

#제주전역 면세지역화, 기초안과 '동일'

▲도 전역 면세지역화=제주도 전역을 면세지역화하는 내용 역시 기초안과 거의 같게 제시되고 있다.

주류, 담배, 의류, 전자제품 등 국내산, 외국산, 자체생산품을 비롯해 호텔객실, 식음료, 선박 및 항공기 유류비 등을 대상품목으로 해 부가가치세와 특별소비세, 교통세 등 간접세와 관세를 면제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시민.사회단체 반발 심화될 듯...21일 입장 표명 '주목'

한편 민노총 제주본부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등 제주도내 20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상임공동대표 고승화.강승화.강순문.허진영.이태권)는  제주도의 기본계획 최종안이 마련됨에 따라 이날 저녁 긴급회의를 갖고 21일 향후 투쟁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로 해 제주특별자치도를 둘러싼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초 2005-09-21 09:42:59
오늘은 갈옷을 벗고 파란반팔을 입었구먼.
붉은 머리띠도 좀 벗으면 좋으련만.
당신들 머리에는 쓰레기만들었느냐.
귀에는 대못을 쳤느냐/
젊은청년들의 목을빼고 힘빠진 어깨를 보지 못하느냐.
청년들의 후세까지도 실업자로 살아야 하겠느냐.
56만 도민이 당신들을 외면하고 있는 현실을 모르느냐.
제주도백은 자구수정 한자하지말고
원안대로 특별도를 만드시오.
그래야만 당시은 우리들의 지도자가 될것이며
역사에 길이 남을것이요.
당장 돌아오는 선거에서 엄청난 표차이로 승리할이요.
이런사람들의 눈치를 보면 당신 도백은
제주에서 잊혀진 사람이 될것이고
외교국방을 제외한 특별도를 만든다면
제주의 아버지로 추앙받을 것이오.

패러다임전환 2005-09-21 01:18:37
이제는
[2005-09-20]
제주인의 정기와 도전정신을 기억해야 할 시기입니다 패배의식 피해의식에서 벗아나 미래를 향해 나가는 도전정신 개척정신이 제주의 살 길임을 위기를 기회로 만들 길임을 다짐해 봅시다
미지의 땅을 개척해 보려는 개척정신 도전정신을 일깨울 시기이기도 합니다
제주인은 입도시의 상황이나 그리고 다시 육지로 나가 입신한 여러 사례들로 봐선 기본적으로 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이 조상대대로 내려운 DNA입니다 어느날부터인가 제주도민은 육지에서 출세한 자손의 덕을 기라리거나, 육지사람들의 고물을 먹고 살 방법만을 생각하는 쫌팽이로 전락해 가고 있다는거 우리가 반성하고, 이 추석 조상이 물려준 DNA를 생각해 보는 글을 써 보시지요... 진정 제주를 사랑하고 제주의 정기를 받은 분이시라면...



시간낭비말구
[2005-09-20]
공공성확보를 위한 기금모금 또는 교육 의료계 경쟁력강화를 위한 매칭펀드 Search
뭐 이런 켐페인을 니들이 한번 해보거라... 그래서 한 500억 1000억을 구하고 세계은행이나 개발기금 등에서 저리 장기자금도 들여와 보고.... 이런 이쁜 짓을 획책하고 나서 니들 주장을 하거라.... 그럼 니들을 도지사로 뽑아 줄거구... 그러면 그 돈갖고 니들 하고픈대로 해라.. 다 밀어줄꼐.... 그러면 중앙정부도 감탄하고 기업들고 감탄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을끼다.... 뭐 이런 생산적인 일들을 꾸며 봐라.... 그럼 니들에게 쏟아지는 비난 비판 우물우짜고 하는 소리도 넋두리로 바꿀 수 있잖냐.... 이런걸 BLUE OCEAN전략이라고 한다

피비린내나는 투쟁 전복 이따위 전략하지말고...



말도안돼
[2005-09-20]
공대위 몇사람에게 시민과 도민이 대표권을 부여한 적이 없읍니다... 이건 명심합서
누게가 당신들에게 시민 도민을 팔아 먹을 특권을 부여했수광????/ 이녁 맘대로 제주를 떡주무르듯 하는 오만불손한 공대위를 규탄합니다,..

도민 2005-09-20 23:44:22
제주에서 노빠의 뒤를 이은 사람들이 나타났다.
일명 환빠라고.
무조건 옳습니다.

화이팅! 2005-09-20 22:55:24
도지사님께서 지금의 계획대로만 소신을 갖고 밀고
나가신다면 도지사님은 제주도사에 길이 길이 빛날 것입니다
또한 도지사님의 지도력도 높이 평가될 것입니다
생즉필사 사즉필생의 각오로 밀어 부치시면
도지사님의 앞길은 탄탄대로라고 봅니다
반대자들에 굴복하시면 제주도는 영원히
기회가 없을 것입니다
제주도내 반대자들 모두 합쳐 2000-3000정도입니다
56만 전체 제주도민들을 생각해 볼 때 소아발상적인 이들의
반대 목소리는 외면해도 됩니다
기도 드리겠습니다
도지사님의 의지대로 관철되기를...

하르방 돌 2005-09-20 21:25:02
또 한바탕 시끄럽겠군...

낮 잠 좀 잡시다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