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52 (금)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 수용범위 '최대 관심'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 수용범위 '최대 관심'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9.20 11:2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대책위, 20일 기자회견 "특별자치도 산업특례 전면 삭제" 촉구

제주도의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이 21일 최종 확정돼 정부에 제출될 예정인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20일 교육, 의료, 노동 등 산업특례 부분을 전면 삭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 막바지 제주도의 수용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노총 제주본부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등 제주도내 20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상임공동대표 고승화.강승화.강순문.허진영.이태권)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안의 산업특례 부분을 전면 삭제하라"고 촉구했다.

공동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김태환 도정은 아직까지 이에대한 뚜렷한 입장표명이 없고 너무나 형식적인 의견수렴을 거친 채 정부에 제출할 제주도안을 마련해 21일 발표할 예정"이라며 "그러나 제주도정이 도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고 그 뜻을 온전하게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여전히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공동대책위는 "그동안 제주도교육청을 비롯한 제주지역 교육관련 단체가 요구하고 있는 교육개방 부분에서도 형식적인 의견수렴절차는 있었으나 결국 문제가 되고 있는 핵심적인 내용들은 최종안에 고스란히 담겨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제주도정이 도민을 위해 일할 진정한 마음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동대책위는 "아무리 거수기 수준이라고는 하나 제주도민들의 민의를 대표하는 제주도의회에 대한 보고절차도 없이 최종안을 제출하는 것은 '혁신'을 강조해 온 도당국의 태도와는 어울리지 않는다"며 교육, 의료, 노동분야 등 산업특례 분야에 대한 내용을 전면 삭제할 것을 요구했다.

공동대책위는 또 "자치와 분권분야 강화를 중심으로 제주도안을 제출해 줄 것을 다시한번 요구하며 공개토론회, 공청회 개최 등을 통해 관련 부분에 대해 철저한 도민합의 절차를 거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동대책위는 "앞으로 역량을 총동원해 강도높은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며 "이에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김태환 도정에 있음을 밝혀둔다"고 말했다.

그런데 제주도는 지난 15일까지 접수한 도민의견을 토대로 해 최종안을 확정, 21일 기본계획안을 정부에 제출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2005-09-20 15:38:48
미지의 땅을 개척해 보려는 개척정신 도전정신을 일깨울 시기이기도 합니다
제주인은 입도시의 상황이나 그리고 다시 육지로 나가 입신한 여러 사례들로 봐선 기본적으로 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이 조상대대로 내려운 DNA입니다 어느날부터인가 제주도민은 육지에서 출세한 자손의 덕을 기라리거나, 육지사람들의 고물을 먹고 살 방법만을 생각하는 쫌팽이로 전락해 가고 있다는거 우리가 반성하고, 이 추석 조상이 물려준 DNA를 생각해 보는 글을 써 보시지요... 진정 제주를 사랑하고 제주의 정기를 받은 분이시라면...

시간낭비말구 2005-09-20 14:05:30
뭐 이런 켐페인을 니들이 한번 해보거라... 그래서 한 500억 1000억을 구하고 세계은행이나 개발기금 등에서 저리 장기자금도 들여와 보고.... 이런 이쁜 짓을 획책하고 나서 니들 주장을 하거라.... 그럼 니들을 도지사로 뽑아 줄거구... 그러면 그 돈갖고 니들 하고픈대로 해라.. 다 밀어줄꼐.... 그러면 중앙정부도 감탄하고 기업들고 감탄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을끼다.... 뭐 이런 생산적인 일들을 꾸며 봐라.... 그럼 니들에게 쏟아지는 비난 비판 우물우짜고 하는 소리도 넋두리로 바꿀 수 있잖냐.... 이런걸 BLUE OCEAN전략이라고 한다

피비린내나는 투쟁 전복 이따위 전략하지말고...

말도안돼 2005-09-20 13:46:48
누게가 당신들에게 시민 도민을 팔아 먹을 특권을 부여했수광????/ 이녁 맘대로 제주를 떡주무르듯 하는 오만불손한 공대위를 규탄합니다,..

도민 2005-09-20 12:01:03
지사가 멋있게 기자회견 해놓고 발표한 사안, 수용하자니 '줏대'없어 보일 것같고, 안하자니 '표'떨어지는 소리가 들릴 것 같고 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네요.

21일 최종안 어떨지, 정치적 결단 참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