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07 (목)
"영어교육도시 사업지구 내 곶자왈 상당히 분포"
"영어교육도시 사업지구 내 곶자왈 상당히 분포"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11.1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등 4개 단체, 영어교육도시 환경영향평가 재검토 요구

최근 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서가 제출돼 영향평가 심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제주환경운동연합, 곶자왈 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환경위원회 등 4개 단체는 11일 "이번에 제출된 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는 토지이용이 무리하게 계획돼 있고 생태계 조사 역시 부실한 점을 인식해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어교육도시 사업지구 인 월림과 신평은 제주도내 곶자왈 분포지역 가운데 가장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은 곶자왈 보전을 전제로 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 곳은 곶자왈의 전형적인 지질특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자연림에 가까운 활엽수림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어 보전가치는 매우 높은 곳으로 평가된다"며 "특히,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인 개가시나무의 최대 군락지이기도 하고, 제주도의 상징수인 녹나무의 집단 자생지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이번에 제출된 환경영향평가는 생태계 가치의 보전노력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번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재검토를 해야하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개발행위가 제한된 보전지역 내 토지이용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하고는 "현재 생태계보전지구 1등급, 2등급 지역은 토지의 형질변경을 금지하고 있으며, 3등급의 경우 30%이내에 한해 개발을 허용하고 있다"며 "하지만, 개발행위가 제한된 1.2등급지역에 공동주택, 학교, 체육시설, 주차장, 공원, 도로, 기타 종교시설 등의 토지이용계획이 검토되고 있고 사업시행자는 보전지역관리조례에서 규정한 입지가 부득이한 공공시설과 개별법에 의해 조경계획을 수립해 상위 보전 등급 지역에도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며 비판했다.

이와관련해 이들은 사실상 곶자왈 지역의 보전중심의 활용방안 제시가 아니라, 일방적이고 개발편향적인 사업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또 이번 환경영향평가는 지하수 1등급 지역 4438㎡에 전기.수도.가스.열공급시설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는 지하수 함양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는 지역마저도 훼손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녹지자연도 상위등급의 훼손, 멸종위기 동.식물의 조사 및 보전계획 미흡, 용수이용량 및 오수발생량의 과다 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영어교육도시가 들어서는 대정읍 마을주민들이 참석했는데, 이들은 이 자리에서 "기공식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왜 이제야 기자회견을 열어 문제를 삼고 있느냐"며 환경단체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들은 "대정읍 마을주민들은 영어교육도시를 유치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 같이 사업을 막는 것은 지역주민들의 심리를 저버리는 행동"이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이들은 또 "멸종위기에 처한 개가시나무가 오히려 제주도내 전체에 뒤덮히게 된다"며 "주민들의 오랜 숙원을 방해하지 말라"며 강하게 성토했다.

환경단체들은 "영어교육도시 전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교육도시 내에 곶자왈 지대를 보호하기 위해, 또 제주특별자치도의 법에 명시되어 있음에도 그렇지 않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며 "오늘은 일단 환경단체의 기자회견이기 때문에, 기자회견이 끝난 뒤 대화를 나누는 게 어떠냐"고 답변했다.

이 과정에서 대정읍 주민들과 환경단체 간의 고성이 오갔다. 결국 대정주민들은 차후에 기자회견을 따로 개최하기로 하고 기자회견장을 떠났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