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2보] 천막농성 총력투쟁 선포하자, 도당국은 '총력 저지'
[2보] 천막농성 총력투쟁 선포하자, 도당국은 '총력 저지'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10.0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보=오전 11시30분 현재]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를 천명해 온 강정마을회와 천주교제주교구 평화특위,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 모임 기장 제주교회와 사회위원회, 제주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 등이 6일 오전 11시 해군기지 철회를 요구하며 제주도청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밝히자, 제주도당국이 공무원과 경찰력을 동원해 이의 저지에 나서 격렬한 몸싸이 빚어지는 등 물리적 충돌이 이뤄졌다.

제주도당국은 이날 기자회견이 예정된 한참 전인 오전 10시부터 청원경찰과 경찰, 그리고 제주도 자치행정국 직원들을 정문 앞으로 인위장벽을 쌓게 한 후, 폴리스라인까지 치며 이들의 도청 앞 진입을 막았다.

뿐만 아니라 도청 앞 천막농성 예정장소에는 이미 공무원들을 배치해 천막설치 자체를 가로 막았다.

이 때문에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도청 앞으로 나온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강정마을 주민들은 제주도당국의 '과민한 반응'에 강력히 비판하며, 기자회견 직전부터 팽팽한 긴장감이 맴돌았다.

#제주도당국, 천막농성 강력저지 나서 격렬 몸싸움

결국 오전 11시 20분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참가단체 회원들이 도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하기 위해 천막을 치려고 하자, 경찰과 공무원들이 이를 저지하고 나서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졌다.

경찰과 공무원들이 천막을 빼앗으며 이의 설치를 강력히 저지하자, 참가 주민들과 회원들은 도로위에 앉아 온몸으로 저항했다.

#기자회견, '해군기지 철회 무기한 천막농성 돌입' 선언

한편 기자회견에서 참가단체들은 "오늘 우리는 비통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서게 됐다"며 "제주도정은 그동안 우리들이 주장하고 요구했던 모든 사항들에 대해 한 마디의 성실한 답변도 없이 국방부의 요구에 따라 국회 부대의견에 대한 협의에 응하고 말았다"고 비난했다.

지난 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방부와 8가지 사항에 대한 조건을 전제로 해 국회 부대의견에 대한 협의절차를 일방적으로 이행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참가 단체들은 "이는 해당지역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고, 많은 도민들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요구하고 있음에도 제주도정은 끝까지 이러한 주민과 도민들에 대한 신의를 저버리고 만 것"이라며 "제주도정은 해군기지 건설의 합리적 해결을 위한 마지막 카드까지 국방부 손에 쥐어줌으로써 대화를 통한 합리적 해결방안까지 포기해 버렸다"고 성토했다.

또 "9월11일 정부의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발표 이후에도 도민사회 갈등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제주도정은 해군에게 '제주해군기지'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바궈 표기해 달라는 요청까지 해 가면서 문제의 본질을 왜곡시키고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와함께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연산호 군락지가 강정 앞 바다에 서식하고 있고, 더군다나 환경부에서 지정한 멸종위기동식물 2급에 속하는 연산호 8종이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 및 인근에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상황에서도 제주도정은 이를 보호하려는 의지를 보이기 보다 국방부의 손에 제주의 청정자연을 넘기려 하는 그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들 단체는, "더 이상 제주도정의 행태를 묵과할 수 없다는 판단과 함께 도민의 의사에 반하는 기지건설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강력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6일부터 시작하는 천막농성은 해군기지 건설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되는 그날까지 계속될 것이며, 제주를 사랑하고 아끼는 모든 이들과 함께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우리의 요구를 끝까지 무시하면서 기지 건설을 강행할 경우 제주도는 4.3이후 가장 큰 시련을 겪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천명했다. <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