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한영조 칼럼]문제투성이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
[한영조 칼럼]문제투성이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
  • 한영조 객원기자
  • 승인 2005.09.01 11: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는 지난 30일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제주도를 연방주에 가까운 특별도로 만들기 위한 혁신적인 제주도 기본계획안이다.

이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외교, 국방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 고도의 자치권을 갖는 것으로 돼 있다.

행정분야는 14개 분야 340건의 정부권한을 제주도로 이양하는 것을 비롯해 법률안 제출요구권, 자치단체 기관구성에 대한 특례요구 등이 포함돼 있다.

지방재정는 국세와 지방세를 특별자치도세로 전환하는 것을 비롯해 국가예산의 일정비율을 지원하는 방안들이 포함돼 있다.

경제분야는 도 전역을 면세지역화하고 법인세율 등도 대폭 인하한다. 교육 개방을 통해 우수교육기관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것을 비롯해 외국교육기관 분교설립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의료기관도 모든 규제를 완화하고 실버형 의료, 요양시설을 설립하고 첨단기술 전문병원 등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대대적인 개혁의 소용돌이에 직면한 제주도가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이 발표되면서 중대한 문제점들도 노출되고 있다.

이 기본계획안은 엄청난 권력집중과 대다수의 도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면서 대자본가들에게 많은 이권을 부여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즉 이번 특별자치도 계획안은 제주도청이 재정 및 사무권한을 무기로 막강한 권력과 대자본가의 수익창출에 모든 것이 집중돼 있다고 할 수 있다. 도민 대부분의 희생을 담보로 이들 두 집단만 엄청난 권한과 이득을 챙기게 될 것이다.

이는 앞으로 매우 위험한 형태로 전개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모든 권한이 도청으로 집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청만 바라보고 기대하는 '해바라기'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 속에서 각종 비리 등 문제점 등이 발생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

물론 주민참여가 확대돼 주민투표 청구 요구 완화라든지 주민 감사청구권, 주민 소환권 등이 도입되고 있으나 이를 행사하는 데는 많은 제약이 뒤따라 이는 형식에 불과할 것이다.

특히 제주도청 행정권한이 이렇게 집중될 경우 제주도는 독제성 연방주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할 수 있다. 또는 특정 대자본가에게만 많은 예산이 집중돼 부의 편중이 갈수록 심화될 것이다.

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막강해질 도청의 권한을 분산시켜야 한다. 문제를 발생시킨 공무원는 곧바로 퇴임시킬 수 있거나 강력한 신분상의 제재를 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도 등이 마련돼야 한다.

또 무능하거나 자리에 연연하는 공무원도 가차없이 퇴출되는 제도 등이 마련돼야 한다. 자리에 연연하면서 각종 비생산적인 일만 저지르는 그런 복지부동 공무원 등도 퇴출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또 도지사 역시 주민 소환권 등을 더욱 강력하게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 도민 감시체제의 제도를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또 하나는 대자본가들의 각종 수익에 부과되는 세금 등이 도청으로 집중될 것에 대비해 이 돈을 제주도민들에게 환원시킬 수 있은 방안 등이 강구돼야 한다. 다시말해 복지제도의 확대 등 다양한 방법이 요구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제주도민은 도청과 대자본가의 노예로 전락할 것이다. 이들이 휘두르는 막강한 권한으로 많은 도민들은 희생양이 될 것이고 빈부의 격차는 갈수록 심각해질 것이다.


<한영조/신문&경제지식연구소장>
(blog.daum.net/hanyc777)

# 한영조 님은 전 제주일보 출신으로, 현재 신문&경제지식연구소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T 2005-09-01 17:08:30
한영조소장님의 논리요약입니다.
------------------------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 중대한 문제점 노출->엄청난 권력집중과 대다수의 도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면서 대자본가들에게 많은 이권을 부여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제주도민은 도청과 대자본가의 노예로 전락할 것이다.
-----------------------

억측이 많은 것 같아 2가지만 지적하겠습니다.

1. 행정권력 집중문제
집중된 권력으로 인한 문제는 당연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분산된 권력도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문제는 효율성입니다.
여러 가지 제도 중에서 어떤 제도가 현 시기 제주도를 발전시킬 수 있냐는 것입니다.
분산된 권력구조로 인한 실험은 몇십년동안 충분히 해 왔었기 때문에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봅니다.

완전무결한 제도가 없는 이상 특별자치도로 인한 폐해는 존재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엄밀하게 현 제도와 비교도 해 보며 구체적인 근거를 갖고 비판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행정기관에게 권력을 몰아주면 자본과 유착해 대다수 도민들을 희생시킬 것이다”라고 하면 지나친 억측이 될 뿐입니다.


2. 대자본문제
특별자치도 중점전략중 하나인 전면적인 개방의 문제는 특정층의 이익만을 위해 급조된 것이 아닙니다.

박정희시절 ‘화순항 자유무역항 구상’으로부터 시작해 국제자유도시 계획 등 꾸준하게 제기되어온 문제입니다. 또한 지역 학자들 사이에서도 공통연구과제로 자리 잡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연구분야입니다.

물론 전면적 개방이 되었을 경우 제주도는 대자본의 엄청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곳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야 투자가 이뤄지죠. 돈 안되는 곳에 누가 투자하겠습니까.

그런데 문제는 도민의 이익을 가로채서 대자본이 이익을 얻는 것인지...
아니면 전세계의 돈을 끌어들여 대자본에게 이익을 얻게 하는 것인지를 명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후자처럼 파이를 키워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라면 대다수 도민을 희생시키는 방향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부 도민들은 피해가 불가피하겠지만 또 다른 도민들이 혜택을 보게 되면서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역경제는 한사람이 이익을 얻으면 필연적으로 또 다른 한사람이 손해를 보게 되는 ‘제로섬 게임’은 아닙니다.



언제나 열정 넘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건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