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우리의 주장]특별자치도, 누구를 위한 '특례'인가
[우리의 주장]특별자치도, 누구를 위한 '특례'인가
  • 미디어제주
  • 승인 2005.08.31 17:05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가 지난 30일 발표한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을 놓고 제주사회가 시끌시끌하다.
교육계는 물론이고 노동계도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번에 마련된 기본계획안에서는 제주도 전역을 면세지역화함은 물론 제한적 토지수용제도 도입, 교육.의료.노동시장 전면 개방  등 파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해 월차유급과 생리휴가 배제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어 노동계의 '불신'은 더욱 커지고 있다.

물론 이번 기본계획은 정부에 제출하는 제주도의 안으로, 이 자체가 확정된 내용은 아니라는 점은 잘 알고 있다. 앞으로 정부 협의과정에서 제주에 어느정도 파격적인 특례가 부여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지난 제주도개발특별법 제정과 개정 과정에서 그랬고,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 제정 과정에서도 그랬기 때문이다. 제주도에서 이런저런 특례사항을 담아 정부에 제출하기는 하나, 정부가 이런저런 핑계로, 지역간 형평성 등을 이유로 손질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제주에 파격적인 특례를 부여하는 것마냥 했던 제주국제자유도시 특례사항이 종국에 가서는 경제자유도시 특례사항과 별반 차이 없는 '특별하지 않은 특례'로 전락했던 전례는 이를 잘 말해준다 하겠다.

이번에 제주도가 마련한 기본계획안은 제주도를 자치입법, 자치재정, 자치조직 및 인사 등 자치행정 전 분야에 걸쳐 파격적인 자치권을 갖는 '자치모범도시'로 육성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의 내용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는 '자치모범도시'로의 육성 뿐만 아니라 규제완화와 글로벌 스탠다드 도입을 통해 '이상적 자유시장 경제모델'을 구축함으로써 동북아의 친환경적 국제자유도시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추진방향과 관련해 특별자칭도의 명칭과 관련해서는 '제주특별자치도'로 정하고 지방 스스로 결정.집행.통제하는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등 자치권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모든 법령은 '원칙적 허용.예외적 규제'로 전환해 자유로운 경제활동이 보장되는 규제자유지역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와함께 제주지역 특성에 적합한 4대 핵심산업, 즉 관광.1차산업.교육.의료와 이에 기반해 첨단산업을 육성하는 일명 '4+1 핵심산업'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누구를 위한 '특례'인가

그런데 문제는 각론에 있다.

각론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특례를 지나치게 어거지로 동원해 백화점식으로 나열했다고 밖에 달리 말할 길이 없다.

그 중에서도 교육과 의료, 노동의 전면적 개방의 문제는 실로 심각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제주도 당국이 말로는 '도민 의견 수렴' 운운하면서 실제로는 도민의견을 수렴할 의지가 있는지에 의구심을 갖게 한다는 점이다.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을 수립하면서 도민의견을 수렴받은 바 있다. 그런데 논란이 되고 있는 교육과 의료, 노동문제와 관련해서는 과연 해당 계층의 의견을 적절히 수렴했는지 의아스러울 따름이다.

실제 교육과 관련한 내용에 있어서는 제주도교육청의 의견도 전혀 반영이 돼 있지 않다. 교육개방 문제에 대해 유보하거나 철회해줄 것을 요구하는 교육관련 단체나 학부모단체의 의견도 반영되지 않았다.

노동문제 역시 마찬가지다.무차별적인 노동시장 개방은 물론 외국기업에 대해서는 월차유급 생리휴가 배제는 물론 고령자 채용의무 면제 등 노동권익을 말살하려드는 특례조항이 담겨져 있어 노동계의 주장처럼 충격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특례'인가.

아무리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요하다 하지만, 최소한 상식적 의견수렴과 조율은 이뤄진 후 제주도의 입장을 마련해야 옳지 않은가.

도민의견 수렴 없이 일부 '공무원 의견'을 짜집기해 수립한 것도 문제지만, 각 부문의 특례사항에 있어 이런저런 점을 충분히 파악하고 검토하지 않고 '나열식'으로 짜여진 기본계획안은 여간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제주도가 앞장서 '상식 선(線)'을 깨려 하는가

보다 구체적 내용으로 접근해 외국기업에 대한 월차유급 생리휴가 배제 등의 문제만 해도 그렇다. 아무리 외국투자기업 유치가 중요하다 하지만, 본질적 차원에서 메리트를 부여해야지 제주 노동자의 권익을 침해할 소지가 있는 사항을 서둘러 만들어 정부에 제안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

설령 정부가 그렇게 하라고 하더라도, 특별자치도를 만들겠다는 제주도의 입장에서는 제주 노동자의 입장을 대변해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해야지, 먼저 알아서 '노동권익'을 말살하려 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문제도 그렇다. 교육단체와 학부모단체에서는 외국교육기관의 개방 문제에 대해 거듭 신중함을 촉구하고 있다. 그런데도 제주도가 보란 듯이 방침을 만들어 이들을 외면하고 있다.

#'도민의견 수렴'의 이율배반적 모습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지난 30일 오전 기자회견과 오후 제주도의회 보고회에서 "이번 기본계획안은 어디까지나 제주도의 기본계획안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지사는 또 "교육개방과 의료개방에 대해 많은 염려를 하고 있는데, 일단은 산업의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제반의 권한을 제주로 가져오자. 그리고 이양된 사안을 조례로 개방의 시기 등을 정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점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제주도의 한 간부공무원은 제주도의회에서 교육시장 개방과 관련해 "교육개방 문제는 초등 중등 교육뿐만 아니라 대학교육도 있어, 여기에 나온 문제들은 교육청에서 모두 관장하는 사안은 아니다"며 "이 때문에 한 부분을 담당하는 교육청의 입장에 따라 전체 의견을 조정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반문해 주위를 어리둥절하게 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교육단체의 입장이 제주도민의 전체 의견이 아니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도민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간부공무원의 입에서 나온 말 치고는 상식 밖의 얘기가 아닐 수 없다. 각계각층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겠다면서 제주도의 공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제주도교육청과 교육주체인 교육관련단체 및 학부모단체의 입장을 배제시킨다는 것은 그야말로 이율배반적 행태의 한 단면일 따름이다.

이 관계공무원의 얘기를 평면적으로 놓고 풀이해볼 때 앞으로 도민의견 수렴은 반영되기 힘든, 그야말로 요식적인 절차에 불과할 것이라는 예견으로 이어진다.

#노동.의료.교육 개방이 아니라 도당국의 '마음의 개방' 우선돼야

참으로 한심한 작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마인드로 어떻게 제주미래의 빅 프로젝트라 할 수 있는 '제주특별자치도'를 실현할 수 있겠는가. 제주특별자치도는 과연 누구를 위해 추진하려는 것인가.

우리 제주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추진하는 것 아닌가.

제주특별자치도의 원대한 꿈은 밀어부치기로 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중앙정부와의 기발한 협상력도 필요하지만, 그 추진력의 토대는 바로 '도민'이어야 한다. 도민의 힘을 모아, 그 강력한 역량으로 추진해도 될까 말까 한데, 배제시킬 단체, 배제시킬 계층 구분하는 것은 역량결집을 저해하는 행위나 마찬가지다.

제주도 당국은 이제부터라도 기본계획안의 각론에 대해 제기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겸허히 들으려는 '겸손함'을 보여야 한다.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반영하는 유연한 태도를 갖고, 실타래가 더 꼬이기 전에 이제부터 도민의견을 어떻게 수렴하고 반영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지금 제주도 당국에 가장 절실히 필요한 것은 노동개방, 의료개방, 교육개방의 특례설정이 아니라 도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수 있는 '마음의 개방'이 아닐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장엔 균형이 필요 2005-09-19 14:51:25
문대탄
[2005-09-18]
교육개방 = 공교육악화?
"교육개방이 공교육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몇 천 명이 모여 소리 지르는 것, 부끄럽지도 않나
조용히 설명해 보라.
어떻게 해서 '교육개방'이 곧 '공교육 악화'로 연결되는 건지
어떤 원인/결과의 과정을 거쳐 그렇게 될 것인지를 ...
정치적 세 과시 말고, 교육의 논리로.



박정희
[2005-09-17]
제주도에도 박정희가 있어야 한다
한국에 박정희가 없었다면 아마도 필린핀이나 캄보디아 수준이 아닐까
캄보디아에서 그랬듯이 좌익이 정권을 잡아 아마 500만명은 학살당했을 것이다.

제주도에도 박정희가 있어야 이런 좌파들을 다 잘라버려고
경제발전을 할 수 있는 하는데
좌파들의 주장은 이론적으로 그럴듯 하다. 그러나 실제는 맞지 않다.

놀기 좋아하는 사람이 좌경화 된다. 그래야 놀면서도 말로 먹고 살수 있으니까
이런 자들이 설치면서 힘이 세지면 더불어 잘 사는 사회가 아니라 더불어 못 사는 사회가 된다.

김태환 도지사님 좌로나 우로 치우치지 말고 소신껏 밀어 붙여 제주도의 경제발전을 이루십시요

육지부보다 국민소득이 5천불정도는 앞선 나가는 제주를 건설합시다



역사
[2005-09-16]
힘겹게 먹고 사는 사람
황토물들인 옷입은분이여,
그 옷이 비싸다든데
당신은 철밥통이라서 사입었는지 모르지만,
아니면 어느 학부형이 준건지 모르지만,
이제 그만 조용하시오.
전교조를 어떤사람은, 육지에서는 좌익이라 한다오.
왜 그런지 아시오?
자본주의 남한에 사는 대다수의 정서와는
동떨어진 언행을 하니까 그렇다오.
제발 제주의 장래를 생각하시오.
당신의 황토옷입은 모습은 제주의 역사에 새겨지오.
자손만대로 부끄러운 선조로 남게 될것을 생각해봤소?.



허허
[2005-09-16]
개피볼까봐
허허..
교육개방 하면
실력딸려 개피 볼까봐 그러는 모양인디
그러면 안되죠
새싹들의 희망을 줍시다



학보형
[2005-09-16]
니들 선생맞어!
소위 인간을 만는다 해도 과언이 아닌 선생들이
저모양이니..쯔쯔
애ㅡㄹ 교육이 제대로 되겠어

가짜시민 2005-09-07 18:41:00
서글픈 진짜시민,,,,,,
,,,,,,,,,,,,,,,,,,,,,
,,,,,,,,,,,,,,,,,,,,,그리고 억장이 무너져서 아무말도 않겠다.

울분치미는사람 2005-09-07 15:52:13
진짜시민님 반대만하니까

자식들에게 빈깡통을 한개채워 주시는게

먼훗날의 당신의 자화상 같구만.

아님,특별자치도 만들어 봅시다.

허참 2005-09-07 07:40:57
아래 세계적 석학들이 하는 얘기에 귀를 기울여 봐라, 욘석아 우물안의 개구리식으로 쥐뿔도 모르고 깝죽대지 말고... 모르면 배우고, 알면 귀를 여는 법이다...
어디 북한 고정간첩같은 말투로 제주도민을 세뇌하려는 50-60년대 화법으론 안통한다. 지금이 어떤 세상인데 양키 운운하냐? 빌어 먹을 놈... 넌 임마 제주민속박물관에서 돼지뒷간이나 지켜라...

작지만 똑똑한 나라... 이게 제주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 아니겠나...
==================================================================
세계 석학들의 ‘한국경제 이렇게 가라’


《“한국의 잠재력은 작은 사이즈에서 찾을 수 있다. 작은 나라지만 똑똑한 경제구조를 가진 국가들이 앞으로 잘될 것이다.”(앨빈 토플러) “한국 기업이 발전하려면 수직구조를 완화하고 권한과 의사결정을 분산해야 한다.”(제프리 페퍼)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 박사, 제프리 페퍼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레스터 서로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경제학 교수, 위융딩(餘永定) 중국 사회과학원 세계경제정치연구소장 등 세계의 석학들이 5일 한국의 미래를 논의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다원화되고 탈(脫)중심화되는 세계경제의 추세에 맞춰 한국의 산업구조가 더욱 유연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개인의 혁신역량을 북돋우기 위해 정부는 직접 개입 방식보다 후견인의 역할에 머물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산업혁신 포럼 2005’라는 이름의 이날 행사는 산업자원부 주최로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렸다.

○ 일본형 모델로는 한계

석학들은 한국 사회의 획일적인 문화, 특히 수직적인 경제구조가 시급히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토플러 박사는 “한국은 일본의 산업정책 모델을 뒤따라 짧은 기간에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지만 일본처럼 ‘버블 경제’라는 부작용을 겪고 있다”며 “소수 대기업에 의존하는 지금의 발전 모델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산업화 시기에는 ‘큰 것’일수록 좋았지만 21세기에서는 ‘작은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럽에서도 프랑스, 독일, 영국과 같은 큰 나라보다 핀란드, 스웨덴, 아일랜드와 같은 소국이 경제적으로 훨씬 알찬 것은 작지만 똑똑한 경제구조를 가졌기 때문이라는 것.

페퍼 교수는 한국기업의 가장 큰 약점으로 ‘수직적인 계급구조’를 꼽았다.

그는 “미래의 경쟁력은 혁신에 있고 이는 다양한 조직기반에서 나온다”면서 “한국 기업은 의사결정구조가 획일적으로 돼 있어 ‘기회’를 놓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정부의 역할은 후견인에 머물러야

석학들은 혁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성과 창의로 무장한 기업인들과 이를 키우기 위한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토플러 박사는 “한국 경제는 지나친 수출 의존에서 벗어나 수출과 내수의 조화를 찾아야 한다”면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산업이 국내 경제를 키우는 대안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혁신가를 키워야 한다”면서 “중소기업, 벤처기업, 개인의 혁신능력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페퍼 교수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직접적이고 전면적인 개입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씨가 뿌리를 내려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데 그쳐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기업의 경쟁력은 인재 확보에서 나온다”면서 “인재 확보를 위해 노동시장이 개방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로 교수는 “모든 산업 분야를 이끌고 가기보다는 취사선택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선택보다는 과감히 버리는 결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국의 고령화 추세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면서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유도해 고령화 이후 사회에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동아시아 경제협력에는 양론

위융딩 소장은 동아시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세계적인 경제블록화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동아시아의 개방적 지역주의가 필요하다”면서 “지역 내 국가 간에 경제발전 격차가 커 공동의 이익을 찾기 쉽지 않지만 한중 양국은 정치적인 문제가 없어 향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플러 박사는 “지금 산업혁명기를 겪고 있는 중국과 달리 한국은 이미 산업발전 단계상 한발 앞서 있다”면서 “작은 국가로서 경쟁에서 앞설 수 있는 특정한 기술, 특정한 자산을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진짜시민 2005-09-06 18:35:05
댓글 단 가짜 시민은 가라
가을이 오기 전에
추석이 오기 전에 떠나라

개방이 좋으면
당신들이 그리는 꿈의 나라
아메리카로 떠나라
가서 유색인종의 설움과
천박한 자본의 쓰레기와 함께

제주를 특별개방도
주권 포기도로 만드는
참여정부 노무식과 이골통과 윤또라이와
중앙정부의 식민지 총독을 자임한 김태안과 함께
당신들이 그리는 꿈의 땅
양키의 나라로 떠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