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영리병원 여론조사 24-25일 실시...설문안 '공개'
영리병원 여론조사 24-25일 실시...설문안 '공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7.22 10:2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한국조사연구학회에 의뢰해 작성

오는 27일을 시한으로 한 국내 영리법인 병원에 대한 여론조사가 24일과 25일 이틀에 걸쳐 실시되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여론조사의 설문문항에 대한 초안을 마련하고, 도민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제주자치도는 영리병원 추진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여론조사와 관련해, 당초 외부기관에 설문문항 작성을 백지위임 형태로 의뢰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의뢰협의 기관들 모두가 여론조사 설문문항 작성에 따른 부담을 느껴 수용치 않아 도에서 직접 설문안에 대한 폭넓은 공개여론 수렴후 설문을 확정하고 이를 토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제주도는 우선 여론조사 설문초안을 갖고 국내 여론조사 관련 전문학회인 사단법인 한국조사연구학회(회장 류제복)에 검토를 의뢰해 설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제주자치도는 신뢰할 수 있는 설문문항을 확정한 후 24일과 25일 이틀간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제주자치도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선정되면 설문문항, 표본크기, 응답자 특성, 조사방법 등 여론조사 내용에 대해 공개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 설문문항 초안에서는 지난 한국갤럽 의뢰 조사 때 빠졌던 인지도 조사가 포함됐는데, 인지도 조사에서 영리병원에 대해 모른다고 응답할 경우 해당자에 대한 조사는 중단되고, 반대로 알고 있다는 응답자에 한해 조사를 계속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또 찬성한다면 찬성하는 이유, 반대한다면 반대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이 추가된다.

이에앞서 설문에 앞서 조사대상자에게는 사전 안내문구를 통해 영리병원 추진 개요에 대해 설명하고, 일각에서는 이에대한 반대의견을 나타내기도 한다라는 문구가 추가된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이번에 마련된 설문문항과 관련한 도민의견을 2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수렴받는다. 의견은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과(전화 710-3621)로 제출하면 된다.


국내 영리법인 병원 설립에 관한 도민여론조사 설문초안

안녕하십니까?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우수 의료기관 유치를 통해 도내 의료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의료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제주특별자치도는, 도지사가 지정하는  도내 특정지역에 한해 국내 영리법인 병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마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의료체계의 변동이나 의료비 인상 등을 우려하여 도에서 추진하는 국내 영리법인 병원 설립에 대해 반대의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도의 특정지역에 국내 영리법인 병원을 설립하는 방안에 대한 도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본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본 조사는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이루어지는 조사이며, 귀하께서 제공하시는 응답자료는 통계적인 목적으로만 사용될 뿐 개인의 비밀은 절대적으로 보장됩니다.
바쁘시더라도 제주의 미래를 위해 귀하의 의견을 진솔하게 밝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8. 7.

제주특별자치도

 

□ 다음은 인구학적 특성에 관한 질문입니다.
문1]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①남성      ②여성

문2] 귀하의 연령은 다음 중 무엇입니까?
  ① 20대          ② 30대          ③ 40대         ④ 50대
  ⑤ 60대          ⑥ 70대 이상

문3] 귀하의 최종학력은 무엇입니까?
  ① 중졸이하 ② 고졸(중퇴포함) ③ 대졸/전문대졸(중퇴포함) ④대학원 이상

문4]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① 1차산업 종사자(농업, 어업, 축산업 등)  ② 자영업  ③ 판매/서비스직
  ④ 생산/노무직      ⑤ 사무직(일반회사원 등)
  ⑥ 전문직(의사, 변호사, 교수, 연구직, 회계사 등)  ⑦ 공무원  ⑧ 전업주부
  ⑨ 학생       ⑩ 무직       ⑪ 기타 (              )

문5] 귀하의 거주지는 어디입니까?
  ① 제주시 (             )읍/면/동
  ② 서귀포시(            )읍/면/동

□ 다음은 도내 특정 지역의 영리법인 병원 설립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문6] 귀하께서는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영리법인 병원 설립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
  ① 잘 알고 있다(설문 계속)         ② 조금 알고 있다(설문 계속)
  ③ 잘 모른다(설문 중단)            ④ 전혀 모른다(설문 중단) 

문7]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영리법인 병원 설립에 대하여 귀하는 찬성이나 반대 중 어떤 의견을 가지고 계십니까?
  ① 적극 찬성(☞ 문8]번 문항으로)  ② 찬성하는 편(☞ 문8]번 문항으로)
  ③ 반대하는 편(☞ 문9]번 문항으로)  ④ 적극반대(☞ 문9]번 문항으로)
  ⑤ 의견없음                        ⑥ 잘 모르겠음

문8] ( ☞ 문7]번 문항에서 ①,②번 응답자) 귀하께서 도내 특정지역 내 영리법인 병원 설립에 찬성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투자유치 환경조성                  ② 휴양관광 확대
  ③ 일자리 확충                        ④ 지역경제 활성화
  ⑤ 의료 인프라 확충                   ⑥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⑦ 의료산업의 발전                    ⑧ 기타(               )

문9] (☞ 문7]번 문항에서 ③,④번 응답자) 귀하께서 도내 특정지역 내 영리법인 병원 설립에 반대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국민건강보험 위축                      ② 의료비 급등
  ③ 의료제도의 이원화                      ④ 건강보험 당연지정제 폐지
  ⑤ 의료서비스 양극화 심화                 ⑥ 공공의료체계 붕괴
  ⑦ 재벌이나 민간보험사들의 의료시장 독식   ⑧ 기타(              )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목 2008-07-22 16:36:49
국내?

제주가 아니고?

제목 2008-07-22 16:35:45
왠 국내?

김애자 2008-07-22 14:08:34
1) 문항 4번 : 전문직에(간호사, 약사)반듯이 포함 시켜야 할것임

2) 문항 8번 : 찬성하는 주된이유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 순으로 3가지 문항은 선정하도록도
해야 할것임

김애경 2008-07-22 13:59:14
제주도는 특별하게 세계적으로 내세울 관광산업은없는 상태이다 이에 우리는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도시형성과 관광자원을 이루기위한 산업이 절실히 필요하다 아울러 현재 실행단계에 있는 영리법인 병원설립은 그필요성이 매우크다고본다. 세계인.국내인 관광인에게 최대의 의료서비스(성인병,물리치료,성형술,마사지,관절염,식이법,기타)관광, 휴양등 복합적인 관광의료산업을 이루어 경재가좋아지고 선진화의 큰 방향을 이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