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전문]한승수 국무총리, 세계스카우트 총회 개회식 축사
[전문]한승수 국무총리, 세계스카우트 총회 개회식 축사
  • 미디어제주
  • 승인 2008.07.14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필립 다 코스타(Philippe Da Costa)' 세계스카우트이사회 의장, 세계 각국의 스카우트 지도자 여러분, 강영중 한국연맹 총재를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

오늘 세계스카우트연맹의 최대행사인 제38차 총회가 우리나라 제주에서 열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섬, 제주를 찾아주신 여러분에게 온 국민과 더불어 따뜻한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 총회는 세계스카우트운동의 지난 100년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역사적인 대회라고 생각합니다.

1907년, 영국의 ‘베이든 포우엘’경이 20명의 소년들과 시작한 스카우트운동은 이제 전 세계 청소년 2,800만 명이 참여하는 지구촌 최대의 청소년운동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청소년들의 도전정신을 계발하고 리더십을 키우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세계평화와 인류복지의 증진에도 기여해왔습니다. 

우리 한국도 세계 스카우트 발전에 적극 참여해왔습니다.

특히 1991년, 제 고향인 강원도의 고성에서 열린 세계잼버리는 우리나라 청소년운동에 분수령이 되었습니다. 세계의 청소년들이 한 자리에 모여 우정과 화합의 축제를 펼쳤습니다. 

이처럼 세계 각국의 청소년운동을 이끌어온 스카우트 지도자 여러분의 뜨거운 열정과 노력에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세계 스카우트 지도자 여러분,

스카우트 운동은 지난 100년동안 훌륭한 인재들을 많이 배출하였으며, 지금의 세계화 시대에는 더욱더 필요한 운동입니다.

저는 2001년 9월부터 1년간 제56차 유엔총회의장으로 활동하면서 평화로운 세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가와 인종, 종교, 문화를 초월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유엔총회의장으로 선출되기로 한 그날이 바로 2001년 9월 11일 이었습니다. 저는 테러의 공포속에서 혼란한 시기에 유엔에서 국제테러근절에 앞장섰으며, 그러므로 더욱더 평화가 우리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인 것을 체험하였습니다. 특히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은 세계화의 진전 속에 살아가야하는 젊은이들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스카우트 지도자 여러분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를 실천해온 세계화 시대의 평화선구자들입니다. 

청소년 시절부터 스카우트를 통해 국가간 교류협력과 세계평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제적 안목을 길러온 수많은 글로벌 리더들이 오늘의 세계를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펼치는 다양한 사업들은 지구촌을 밝히는 희망의 빛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100주년을 기념하여 추진하는 ‘Gift for Peace’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용기를 주고 있습니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는 질병으로 고통 받고 끼니를 걱정하며 미래를 기약할 수 없는 많은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카우트가 벌이는 갈등해소와 청소년 보호, 에이즈 퇴치를 비롯한 모든 활동은 더욱 확산되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도 청소년의 역량강화와 리더십 개발, 인권·복지 증진, 청소년의 건강한 환경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는 스카우트 조직을 바탕으로 한 ‘시니어 스카우트’를 올해 안에 창설하고자 합니다.

2010년까지 모두 20만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게 될 ‘시니어 스카우트’는 아동청소년 지킴이, 지역사회 봉사활동, 다양한 문화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든든한 안전망이 될 것입니다.

스카우트 정신을 더욱 발전시킨 새로운 자원봉사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스카우트 지도자 여러분,
 
올해는 대한민국 건국 6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건국 당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이제 세계 13위의 경제대국으로, 자유와 인권이 보장되는 당당한 민주주의 나라로 발전했습니다.

우리나라가 이처럼 짧은 기간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국민의 피땀 어린 노력이기도 하지만 우리는 또한 국제사회와 세계 각국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국제사회의 도움에 보답하는 성숙한 세계국가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세계와 호흡하면서 인류보편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나라가 될 것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스카우트운동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의 이러한 노력에 대한 스카우트 지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이곳 제주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아름답고 신비로운 섬 입니다. 또 특별자치도로서 역동적인 미래를 열어나가고 있기도 합니다.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제주에 머무시는 동안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많이 만들어 가져가시기 바랍니다.다시 한번 이번 총회를 축하하며,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8년 7월 14일 국무총리 한승수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