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제주시 버스노선 개편 ‘연삼로’ 중심돼야"
"제주시 버스노선 개편 ‘연삼로’ 중심돼야"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8.23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제주시 대중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서 제기

제주시 중앙로 중심의 버스노선을 연삼로 중심의 버스노선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제주시의회 자치교통위원회가 주최한 제주시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3일 오후 3시 제주시열린정보센터 6층에서 개최됐다.

이날 김진호 제주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토론회에서 제주발전연구원 김병곤 박사는  “제주시의 중심축은 연삼로로 판단되며 버스노선을 먼저 개편한 후 대중교통문제를 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특히 “연삼로를 중심으로 한 버스노선 개편과 함께 버스전용차로를 확보하고 환승시설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인구대비 제주시 지역 버스운행 대수가 타 시.도와 비교해 많다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 김 박사는 “인구대비만으로 버스운행 대수를 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도시의 구조, 도로 현황, 시민들의 생활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필요한 버스운행 대수를 도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중교통위원회 구성.준공영제 도입 필요

윤용택 제주대 교수는 수요자 중심의 버스교통 정책을 강조하며 버스업체, 교통전문가, 공무원, 시민 등이 모여서 대중교통위원회를 구성, 버스의 수요자인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이어 3차선 이상의 도로에 대해 버스전용차선 도입과 주요 간선도로를 2~3분 간격으로 다니는 급행시내버스시스템 도입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또 무료환승할 수 있는 요금 체제를 마련해 급행버스와 주택가 등을 연결시키는 순환버스의 도입을 제시했다.

아울러 윤 교수는 버스의 운임 수입을 승객수가 아니라 운행거리에 따라 정산 배분하는 시스템 도입과 노선관리형과 수입금관리형을 통합한 준공영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재정지원 및 각종 제도 마련 필요

박승봉 제주시 교통환경국장은 “교통산업은 시대의 변화 속에 공익사업으로 바뀌고 있다”며 “재정지원 및 각종 제도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국장은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차량은 낮에는 텅빈 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며 “학교 등을 이설 등 도시계획 시 교통관련 협의를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시 대중교통 민영화 돼야

문학림 제주시의회 운영위원장은 제주시의 대중교통정책을 비판하며 “신규버스업체 공모로 제주시의 대중교통은 민영화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위원장은 신규버스업체는 40~50대의 버스를 유지하고 버스의 노선문제와 대화여객 근로자의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되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동배차제 운영으로 균형화된 대중교통 필요

김인성 제주경실련 정책간사는 ‘공동배차제’를 운영해 일부 업체에서 주요 노선을 독점하는 것을 막아 균형화된 대중교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간사는 이어 제주시에 필요한 적정한 버스규모를 파악하고 신규사업자를 공모해야 하며 중.장기적으로 대중교통 광역화에 대한 논의도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간사는 공영제 방안은 대중교통 문제의 해결을 위한 최후의 대안으로 공영제를 도입하기 이전에 공영제 추진을 위한 납득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대화여객 노조원들은 “제주시 시내버스의 고질적인 경영악화를 염려한다면 공동배차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공동배차제 실시로 비수익노선 고정배차에 따른 줄도산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공영버스 29대 증차와 관련해 “제주시의 재정부담이 늘어나 제주시민들에게 고통을 전가하는 결과가 나온다”며 공영버스 증차는 신규운수사업자가 지정된 후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