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03 (금)
김태환 지사, 드디어 '촛불집회' 입장 밝혔다?
김태환 지사, 드디어 '촛불집회' 입장 밝혔다?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7.0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지사 호소문 "촛불집회 폭력시위로 변질"

김태환 제주지사를 비롯한 전국 시.도지사들이 7일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와 관련해,  "반정부 시위의 격화로 사회 안정과 국제적 신인도가 훼손되고 있다"며 "그 대가는 고스란히 경제에 반영돼 국민이 함께 치러야 한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16개 시도지사로 구성된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이날 '경제위기 극복과 국론통합을 위한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순수한 촛불집회가 일부 과격 세력의 주도하에 폭력시위로 변질돼 사회불안을 조장하고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며 빠른 시일내에 국정이 안정될 것을 호소했다.

시.도지사들은 또 "쇠고기 수입재개 과정에서 비롯된 정치ㆍ사회적 혼란으로 새 정부가 계획했던 많은 개혁과제들이 표류하고 있다"며 "민주적 절차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과 정부가 경제위기 극복에 전념할 수 있도록 각자 맡은 분야에서 국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폭력시위는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법질서 파괴가 주는 사회적 재앙은 국민의 부담으로 되돌아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와 정치권에 대해 "국정운용의 기조를 '화합과 포용'으로 삼아야 한다"며 "선진국 진입을 위해 이념, 계층, 지역을 초월해 국민적 에너지를 융합할 수 있는 정치적 리더십을 창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지역경제를 살리기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시켜 고유가 시대의 '서민경제 안정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수입쇠기 뿐만 아니라 농수축산품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철저한 단속으로 먹거리 안전을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시도지사는 이날 오후 청와대를 방문, 호소문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그런데 김 지사를 비롯한 시.도지사들의 이같은 호소문에 대해, 촛불집회에 이뤄지게 된 근본적 원인은 도외시한채 '불법' 운운에 나서, 시.도지사들이 '이명박 정권' 비위맞추기에 나섰다는 비판적 목소리가 일고 있다.

#김 지사, 대통령에 항공요금 등 제주현안 건의

한편 김태환 제주지사는 이날 16개 시.도지사와 함께 청와대로 이동해 대통령을 예방하고, 제주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건의한다.

양만식 제주자치도 경영기획실장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김 지사는 최근 국내 주요 항공사의 잇따른 유류할증제 도입으로 도민의 이동권이 크게 제약되는 것은 물론, 관광 고비용 해소노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따라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에 항공유 인상분 반영, 제주노선 항공요금과 항공유에 대한 부가가치세 등 각종 세금 감면 등을 건의한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또 민군 복합형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도 건의할 계획이다. <미디어제주>

경제위기 극복과 국론통합을 위한
전국 시·도지사 대국민 호소문

  최근 우리나라는 제3의 오일쇼크라 불리는 고유가와 국제 곡물 및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하여 물가가 인상되고 경기가 침체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경제위기가 장기화될 경우 국내 민생경제에 미치는 악 영향은 심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재개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높아진 위생의식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국민 여러분의 요구가 봇물을 이루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의 우려를 심각히 인식하여 국가신인도 하락 등을 감수하고 강도 높은 추가협상을 시도하였고 결과적으로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안전 보장책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먹거리의 안전을 보장해 달라는 초기의 순수한 촛불집회는 일부 과격세력의 주도하에 폭력시위로 변질되어 사회불안을 조장하고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국정운영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전국 시·도지사 일동은 이러한 국가적 위기상황에 우려를 금치 못하며 빠른 시일 내에 국정안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 그리고 국민들께 간곡히 호소합니다.

1. 정부와 정치권에 호소합니다. 국정운영의 기조를 ‘화합과 포용’으로 삼아야 합니다. 그동안 사회적 갈등과정에서 분출되었던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여 국정에 반영하여야 합니다. ‘선진국 진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념, 계층, 지역을 초월하여 전 국민적 에너지를 한 방향으로 융합할 수 있는 정치적 리더십을 창출하여야 합니다. 국회를 조속히 정상화하여 국민의 다양한 욕구를 정치 제도권 속으로 흡수하여야 합니다. 세계경제가 요동치고 있는 이 시점 시급히 처리되어야 할 각종 민생법안이 책상 속에서 잠자고 있습니다. 법질서 회복을 최우선 정책목표로 설정해야 합니다. 국법의 존엄성을 되찾고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는 기본에 충실하여야 합니다.
2. 국민들께 호소합니다. 초심으로 돌아가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이루는데 한마음으로 뭉쳐야 합니다. 쇠고기 수입 재개 과정에서 비롯된 정치·사회적 혼란으로 새 정부가 계획했던 많은 개혁과제들이 표류하고 있습니다. 반정부 시위의 격화로 사회 안정과 국제적 신인도가 훼손되고 있습니다. 그 대가는 고스란히 경제에 반영되어 국민이 함께 치러야 합니다. 민주적 절차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과 정부가 경제위기 극복에 전념할 수 있도록 각자 맡은 분야에서 국민으로서의 책임을 다 하여야 합니다. 폭력시위는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 될 수 없으며 법질서 파괴가 주는 사회적 재앙은 국민의 부담으로 되돌아 올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3. 우리 전국 시·도지사 일동은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방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시켜 고유가 시대의 ‘서민경제 안정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수입쇠고기 뿐만 아니라 농·수·축산품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철저한 단속으로 먹거리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아울러 국내 축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조치가 시행되도록 정부와 협조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도지사 모두는 정부와 국민의 간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적 역할을 수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2008. 7. 7.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
 김 진 선
강  원  도  지  사


서울특별시장 오 세 훈
인천광역시장 안 상 수
울산광역시장 박 맹 우
충청남도지사 이 완 구
경상북도지사 김 관 용
부산광역시장 허 남 식
광주광역시장 박 광 태
경기도지사 김 문 수
전라북도지사  김 완 주
경상남도지사  김 태 호
대구광역시장 김 범 일
대전광역시장 박 성 효
충청북도지사 정 우 택
전라남도지사 박 준 영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김 태 환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