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안전교육 실시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하자
안전교육 실시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하자
  • 이승민
  • 승인 2008.07.0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승민 제주 서부소방서

어린이가 위험한 나라. 섬뜩하게 들리지만 바로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매년 400여명의 어린이들이 교통사고로부터 희생되고 있으며 OECD가입 30개국 중 한국이 인구 10만명당 어린이 안전사고 사망자가 14.8명으로 29위를 차지할 정도로 어린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니 대내외적으로 망신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어린이의 안전이 확보되기 위해서는 시설과 단속 및 규제, 그리고 교육이 적절히 혼재된 정책이 실행돼야 하지만, 이중에서 교육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가장 확실하고 장기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이다.

이에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어린이 안전교육 뿐 아니라 청소년, 노인까지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삶을 쾌적하게 보장해 주고 있다.

안전교육이 실시된다면 어린이 안전사고는 줄어들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 안전교육이 의무화되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적극 펼쳐줄 때 어린이 안전사고를 대폭 감소시켜 줄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통사고의 보행 중 사망률 75%는 각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함께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만 충실히 실시한다면 10%대로 감소가 가능하다. 실제 교육을 잘하는 스웨덴의 13%, 네덜란드는 18%에 불과한 것에 비춰본다면 객관적으로 긍정할 수 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안전교육은 소학교에서 교통안전과 재해예방을 비롯한 학교, 가정 등의 안전교육 중 '부상 예방'을, 중학교에서는 보건체육과의 보건분야 중 '상해예방'을, 그리고 고등학교에서는 보건체육과의 보건분야 중 '교통안전'의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하고 있다.

안전지도는 학교행사와 학급활동, 특별활동에서의 지도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학교행사는 '안전보건·체육행사'를 통해서, 학습활동은 '건강과 안전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실천적인 태도와 능력을 몸에 익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아동회 활동이나 학생회 활동을 통해 자발적인 안전 활동을 증진시킴으로써 안전지도를 실행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전문가들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학교와 가정에서의 안전 교육(Education)이 매우 부족하고 안전한 시설(Engineering)도 턱없이 부족하며 어린이 안전을 지켜주기 위한 단속(Enforcement) 역시 제대로 되고 있지 않는데 그 근본원인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중에서 안전교육(Education)만 잘 실시하더라도 어린이 안전사고가 70% 정도 감소할 수 있다는 면에서 어린이 안전교육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어린이 안전교육을 유치원, 초등학교때부터 법적으로 의무화하여 실제 사고사례중심의 안전교육을 효과적으로 잘 실시하고 있는데 비해 우리는 어린이 안전교육이 법적 의무화가 아닌 권장사항에 불과해 지극히 형식적인 안전교육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학교 정규과목에 안전교육을 포함, 체계화된 교육을 실시한다면 어린이 안전사고를 크게 줄여줄 수 있는 좋은 전기를 마련하는 것이며 후세에 떳떳한 모습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흔히들 '어린이는 나라의 보배이며 미래의 주역'이라고 말한다. 미래의 주역이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리 어른들의 몫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이승민 제주 서부소방서>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승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