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4:21 (금)
[요지] 이명박 대통령 '제주발전전략 토론회' 모두발언
[요지] 이명박 대통령 '제주발전전략 토론회' 모두발언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6.16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지] 이명박 대통령 '제주발전전략 토론회' 모두발언

6시30분 출발해서 중문 아셈 재무장관 회의 참석후 왔다. 중문은 햇볕이 있고, 이곳은 비가 살짝 내리고, 제주도가 아주 적은 섬으로 생각했느데, 큰 섬인것 같다. 기후가 동서남북 다 다른다.

제주에 여러번 왔다. 2005년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 25개 구청과 제주가 1사 1촌 자매결연 했다. 당시 김태환 지사가 있었다. 특별한 인연, 제주도민이 바라는 것을 짐작하는게 아니라 마음을 알고 있다.

특별히 김 지사를 위시해서 교육 언론 경제, 농어촌 대표들이 모든 분야에 제주발전에 큰 소망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어떻게 이뤄질지 관심을 갖고 있을 것이다. 큰 소망은 문제 그대로 이름은 특별자치도인데 이름과 다르다는게 핵심일 것이다.

도민들의 열망이 매우 강하고 스스로 뭔가 이루겠다는 자주적 의자가 강하다. 그러면 여러분의 꿈은 이뤄진다고 생각한다. 강한 의지가 뭉쳐지지 않고 지원을 받고 법을 바꾸고 하는 것은 아니다. 도민이 강한 의지가 뭉쳐질 때 모든 것을 이뤄진다.

세계 경제가 어렵다. 끝나는게 아니라 시작이다. 취임할 때 와 비교해도 50% 정도 올랐다. 언론도 예측하지 못했다. 지난해 100불을 넘을 것이라 생각한 사람이 많지 않았다. 연말에는 200불이 넘을지 모른다는 예기도 있다. 세계 경제가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오일쇼크 당하고 어려울 때마다 기업과 근로자 국민이 단합해서 위기를 극복한 전례가 있다. 이번에도 극복할 것이다.

제주도 관광객 540만이 오지만, 외국관광객이 50만을 넘고하지만, 천만시대를 열어야 한다. 항공부터 구체적인 계획이 있어야 한다. 자연 하나만 갖고 경쟁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것이 있다. 천혜의 조건에 보다 더 보태서 사람이 즐길수 있는 여러가지 시설을 만들고 보탤 때 천만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섬 평화의 섬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부족한 뭔가를 채워야 천만이 달성된다. 관광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한다. 그래서 국가도 미래산업 측면에서 관광산업을 바라보고 있다. 관광에서 10억 투자하면 첨단사업은 800-900명이다. 좋은 일자리를 위해서도 관광 장려, 세제 등 획기적으로 하고 있다.

제주는 특별자치도라는 특성에 맞는 발전이 있어야 할 것이다. 토론을 듣고 중앙정부가 해야 할 일을 하겠다. 제주에 오래동안 이루지 못한 것을 빠른 시일내에 이룰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