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7:39 (금)
선진국 진입을 위해선 기초질서 지키기부터!
선진국 진입을 위해선 기초질서 지키기부터!
  • 최미희
  • 승인 2008.06.1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최미희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주민자치담당부서

며칠 전 연수 차 일본을 방문하였다. 일본은 지난 100년간 우리나라와 같은 중진국에서 선진국 진입에 성공한 유일한 나라다. 19세기 중엽까지 미개한 민족이었던 일본이 우리보다 훨씬 빨리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었던 것은 성숙한 시민의식 때문이 아닐까 한다.

선진국 국민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추어진 성숙한 시민의식.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법질서를 거스르지 않는 즉 기초질서 지키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일본을 다니다 보면 인도나 차도, 심지어 건물자체도 정돈되고 깨끗하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인도 심지어 상가주변에도 담배꽁초나 휴지조각, 껌 딱지 하나 발견할 수 없고, 차도에는 불법 주정차 차량이 없다. 불법 주․정차 차량 단속하는 요란한 사이렌 소리가 들릴 일이 없고,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하여 교통 소통이 혼잡할 일이 없는 정돈된 차도.

인구도 많고 차도 많은 일본이 어째서 우리와 다르게 불법 주.정차 차량이 없는 이유는 오로지 주차만을 위한 건물들이 많았고, 빌딩이나 주택 어느 곳이나 빈 공간만 있으면 자전거나 자동차의 주차장으로 이용되는 등 주차 공간 확보에 중점을 둘 뿐만 아니라 심지어 일본 당국은 주차장을 확보하지 못한 운전자에게는 차량을 구입할 수 없도록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건물 자체도 깨끗하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었는데 조잡한 느낌이 들지 않는 있는 듯 없는 듯 작고 깔끔한 간판들로만 설치되어 있었다. 불법 광고물 없이 통일성 있는 도심 간판들이 있을 수 있었던 것은 정부 당국이 자연경관법을 제정하여 광고업 등록 시 디자인 자격 소지자 채용을 의무화하고 건축 허가 시 간판 틀 설치를 의무화하고 지자체별로 경관 조례를 제정해 도로와 건물, 간판의 색까지도 신중을 기하는데 있었다.

우리나라도 각종 법 규정 및 정책들은 선진국형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국민들의 의식수준은 그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이에 남원읍민 누구든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5가지 실천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담배꽁초 및 휴지 함부로 버리지 않기, 둘째 내 집 내 점포 앞 및 인접도로 가꾸기, 셋째 불법 주.정차하지 않기, 넷째 신호위반 및 과속.난폭.음주운전하지 않기, 다섯째 불법 현수막, 전단지 등 불법 광고물 부착하지 않기.

위 5가지 과제만이라도 잘 실천하여 우리 남원읍에서 기초를 다진다면 제주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이 유럽, 일본 등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날이 금방 올 것으로 생각된다.

다시한번 남원읍민 여러분께 5가지 실천과제를 통한 기초질서 지키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

<최미희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주민자치담당부서 >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미희/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