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4:18 (금)
오름에서 백두대간 종주까지
오름에서 백두대간 종주까지
  • 강명균
  • 승인 2008.06.10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명균 제주 서귀포시청산악회 등반대장

7~8년 전에는 마을 뒤에 있는 고근산(해발 396m, 서귀포시 서호동에 있는 오름)을 오르기가 그렇게 힘겨웠다. 숨이 차고 다리가 풀려 서너 번을 쉬어야 겨우 오를 수 있었다. 뱃살의 중압감을 이기기 위해 고근산 등산 횟수를 늘리고, 틈틈이 마라톤도 하면서 체중이 빠지는 즐거움을 만끽한 후부터 한라산은 아주 친한 친구가 되었다.
  
가쁜 숨을 몰아쉴 때마다 머리끝에서부터 내려오는 희열을 느끼게 되면서부터는 전국에 있는 유명산을 찾아다니게 되었다. 북한산, 도봉산, 관악산, 마니산, 수락산, 계룡산, 속리산, 치악산 등등 손을 꼽아보니 스물은 넘을 것 같다. 그러다 접하게 된 것이 백두대간이며, 2년 전에 종주할 결심을 하게 되었다.
 
한반도의 등줄기인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진 분수령의 연속된 산줄기다. ‘백두’는 백두산(白頭山)의 ‘백’자와 지리산의 다른 이름인 두류산(頭流山)의 ‘두’자를 따서 붙인 것이며, ‘대간’이란 ‘큰 산줄기’를 의미한다. 자료에 의하면 백두대간의 도상거리는 약 1,615㎞이며, 이중 지리산 ‘천왕봉’에서 ‘설악산을 지나 ’향로봉’까지 남한구간은 680㎞로 종주를 위해 실제 걸어야 할 거리는 1,000여㎞라고 한다.
  
우리는 직장인이고, 항공편을 이용해야하는 지역 특성상 2박3일의 일정으로 1년에 4회 정도 구간별로 나누어서 종주하는 방법을 택했다. 1회 산행 시 3~40㎞를 종주하면 4~5년 정도 소요된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자료를 구해 종주계획을 세우는 그 순간부터 나는 이미 거친 숨을 몰아쉬고 있었다.
  
드디어 지난 2007년 11월, 지리산 천왕봉을 시작으로 대장정의 첫 발을 내디뎠다. 서귀포시청산악회 소속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현재 6명이 이 계획을 실행 중에 있으며, 3개구간(천왕봉~육십령), 94.3㎞ 종주를 마쳤다. 지리산을 넘어 덕유산 품속으로 접어든 것이다.종주결과는 다음 카페 ‘백두대간제주(cafe.daum.net/climbjeju)’를 통해 차근차근 기록하고 있다.
  
올망졸망 포근한 ‘제주의 오름’,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과 대한민국 등뼈인 ‘백두대간’을 오가며 제주인의 끈기와 기상을 마음껏 펼쳐 보려한다.

<강명균 제주 서귀포시청산악회 등반대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명균/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