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걱정되는 농업, 흐믓한 5月
걱정되는 농업, 흐믓한 5月
  • 강태영
  • 승인 2008.05.2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태영 前 농촌지도자 북제주군 연합회장

돌이켜 보면 살기 어려웠던 보릿고개를 극복하면서 감귤 재배면적이 증가와 농촌의 풍경이 보리, 고구마, 콩 위주에서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당근, 마늘, 양파, 양배추, 수박, 감자, 딸기 등 작목이 다양해지면서 재배 유형 또한 많이 발전했음을 실감케 한다.

이러한 변화를 겪는 동안 잘 살아보자고 농촌지도자회, 농업경영인회, 4-H회, 농업기술자회, 유기농업협회, 농민회, 최근 들어 친환경농업인회 등 많은 농업인단체들이 탄생하며 많은 노력들을 하는 모습은 우리 농업의 미래에 대한 희망의 불씨를 살리고자 함일 것이라는 것을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농촌지도자회 활동을 30여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비록 한때이지만 많은 농업인 동지들과 지역농업․농촌을 위해서 열심히 했다는 생각을 가져보며 이제 70세를 목전에 두고 WTO, FTA체결 등 무한경쟁 시대보다 더 걱정하게 된 고유가, 곡물가 상승 등으로 후배농업인들의 어려움에 대한 많은 걱정을 가지게 된다.

올해는 유별하게 다른 해보다 흐믓한 5月을 보내게 된 데는 타도 선진농업현장 견학을 하면서 크게 두 가지에 대해서 감동적이었기 때문이다.
 
첫째는 여는 농업인단체가 그렇듯 왕성한 활동을 하다가 후배들에게 임원직이나 우수한 농업현장을 넘겨주고 물러서면 조용히 뒤에서 응원이나 보냈는데 이번에 실시한 견학 목적이 공경․화합․발전이라는 주제로 원로회원 선진지 견학이라는데 대해 5月은 어린이 날, 어버이 날, 스승의 날, 부부의 날 등 의미가 깊은 날들이 있어 이러한 기회를 계획 실시했다는 것이다.
 
둘째는 견학과정 중 함평 세계나비․곤충엑스포 축제, 구례 押花전시관등 견학지를 보면서 천혜의 자연자원을 지니고 있는 우리도에서는 새로운 소득원 발굴에 너무나도 소홀했지 않았나하는 지난 시간들을 되돌아보게 한 것이다.
 
우리도는 한라산이라는 좋은 유산과 바다로 둘러싸인 섬이라는 특성이 있으니 깊은 생각과 아이디어가 모아질 때 좋은 결실이 있으리라 굳게 믿어보면서 이번에 잊혀져가는 원로들을 위해 섬세하고 정성이 가득한 계획과 실천이 되도록 힘써주신 제주농업기술센터 이상순 소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그리고 장덕현 제주시 농촌지도자회장외 임원진들에게 고마운 심정을 진심으로 드리고 싶다.
 
소득창출은 자그마한 것, 또는 늘 상 보는 것에서 우리 모두의 관심과 변화의 바뀐 모습을 상상하며 생활화하는 습관과 사고가 매우 필요하다는 생각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농촌지도기관과 우리농업인의 힘을 모아 나가면 작금의 어려운 농업현실을 타계해 나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갖으면서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라는 의미가 얼마나 깊은 뜻을 담고 있는지를 실감하며 우리 모두 공경․화합․발전이 보이는 사회가 되기를 간절히 기대해 본다.

<미디어제주>

<강태영 前 농촌지도자 북제주군 연합회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태영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