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부국개발 대도민 약속 '부도수표'에 불과"
"부국개발 대도민 약속 '부도수표'에 불과"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5.2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리해고 투쟁 100일...민주노총, 철회 때까지 투쟁 천명

"부국개발(주)은 부당해고를 즉각 철회하고, 해고자 원직복직.고용보장 약속을 이행하라"

부국개발(주) 여미지식물원의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며 100일째 투쟁을 벌이고 있는 해고노동자들이 이는 여미지식물원 한 사업장의 문제가 아니라 제주지역 전체관광산업 노동자의 고용안정에 대한 문제임을 강조하며 정리해고가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을 재천명했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27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서 고대언 본부장 및 김동도 공공서비스노조 제주지역지회장, 김연자 분회장, 노조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여미지식물원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 부국개발이 주장하듯이 정리해고의 '정당성'이 인정되려면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 ▲사용자의 해고회피 노력 ▲노조와의 성실한 협의 및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른 해고대상자 선정 등의 '정리해고 요건'을 총족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부국개발은 일방적인 해고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또한 "부국개발은 지난 2005년 여미지식물원을 인수하면서 도민들에게 투명한 경영, 직원 고용보장, 제주관광산업 발전에 기여 등을 약속한 바 있다"며 "하지만 부국개발이 인수 이후 보여준 행태는 자신들의 대도민 약속과는 거리가 멀었다. 한마디로 부국개발의 대도민 약속은 '부도수표'에 불과했음이 이번 정리해고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여미지식물원에서 벌어진 '정리해고'는 단지 한 사업장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나마 고용이 보장된 정규직 노동자들까지 부채에 따른 이자비용 때문에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정리해고가 인정된다면 제주지역의 어떠한 사업장의 노동자들도 정리해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때문에 여미지식물원 노동자들의 정리해고 철회투쟁은 제주지역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지켜내는 중요한 투쟁"이라고 역설했다.

이들은 "여미지식물원 정리해고 100일을 맞아 부국개발이 여미지식물원을 인수할 당시 밝혔던 대로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 당여닣 그러한 노력의 첫 걸음은 부당해고된 10명의 노동자를 원직복직 시키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며 "그것만이 부국개발이 도민들에게 약속했던 것처럼 '제주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임을 인식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여미지식물원 정리해고가 한 사업장만의 문제가 아니라 제주지역 전체관광산업 노동자의 고용안정에 관한 문제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정리해고가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연대해 싸워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전국시설지부 제주지부 여미지분회 주최로 이날 오후 4시부터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내 여미지식물원에서 '정리해고 철회! 원직복직 쟁취! 임단협투쟁 승리! 총력 결의대회'가 열릴 예정이다.<미디어제주>

<문상식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