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7:39 (금)
"검역주권 훼손 MB 공개 사과하라"
"검역주권 훼손 MB 공개 사과하라"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05.0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쇠고기 수입 반대 제주도내 70여개 단체 모여
제주도민대책회의, 美쇠고기 전면수입 즉각 철회 촉구

한미FTA저지제주도민운동본부와 친환경우리농산물급식제주연대, 한우협회제주도지회 등 제주도내 70여개 단체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개방을 반대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제주지역 70여개 단체가 참여하는 '광우병 위험 미국산쇠고기 전면수입을 반대하는 제주도민대책회의'기구가 출범했다.

#"이명박 대통령 공개사과 해야...대형마트 미국산 쇠고기 판매 중지해야"

이들 단체는 9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제주도민대책회의'를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공개사과와 미국산 쇠고기 전면수입 개방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는 지금이라도 국민들의 뜻에 따라 지난 4월18일 타결된 한미 쇠고기 협상을 무효화하고 즉각 재협상에 나서 광우병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또 "검역주권을 훼손시킨 협상책임자인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민동석 수석대표 파면과 대통령의 공개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또 국회에 대해서는 광우병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가칭 '광우병 예방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나서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국민건강과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유전자 조작 옥수수 등 유전자 조작 농산물 수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제주도내 대형마트와 급식소 등에서는 미국산 쇠고기 유통 판매를 즉각 중단할 것도 요구했다.

#촛불문화제 지속적으로 참여...서명운동 등 대대적으로 전개

이들 단체는 이러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광우병 위험을 알리고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문화제를 지속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분에서, 임기환 집행위원장은 "현재 네티즌을 중심으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매주 화요일 시청에서 개최하는 촛불문화제에 참여하고, 현행 시민들의 자발적 개최와 참여가 보장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오는 16일 오후 7시에는 제주시청에서 동문로터리까지 이어지는 '아이들아 미안해! 광우병으로부터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거리행진'을 개최키로 했다. 또 제주도내 대형마트와 각급 단위 급식소, 유통업체 등에는 미국 쇠고기 유통판매 중단을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하는 한편 업체 대표들과 면담을 가져나가기로 했다.

13일부터는 광우병위험 미 쇠고기 수입반대 서명운동과 캠페인도 대대적으로 가져나가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이 서명운동결과를 범국민대책회의를 통해 청와대와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제주도민대책회의는 이와함께 어린이집과 초, 중, 고등학교, 대학 식당, 병원, 사내식당 등 대형 급식소에서 '광우병 위험 안전지대' 선언운동을 추진키로 했다.이를 위해 어린이집 학부모, 학교운영위원회, 대학 총학생회, 노동조합 등을 중심으로 미국산 쇠고기 불사용, 광우병 위험 안전지대 선언 참여운동을 조직하기로 했다.

또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제주지역 국민감시단'을 모집해 활동하기로 했다.

#촛물문화제와 서명운동에 범도민적 참여 호소

제주도민대책회의는 이러한 활동계획과 더불어 제주도민에게 드리는 호소의 글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광우병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한 질 나쁜 미국산 쇠고기는 값이 싸다는 이유로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과 서민의 몫이 될 것"이라며 "무책임한 정부와 자본의 이익 앞에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서민들의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을 좌시하지 말자"고 호소했다.

또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촛불문화제와 서명운동, 캠페인 등 도민공동행동에 함께 동참해달라"고 호소한 후, "여기에 모인 우리 모두는 국민의 뜻과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비상한 각오로 행동하겠다"고 천명했다.

#"이명박 대통령 위생검역주권마저 포기했다"

이에앞서 제주도민대책회의는 이번 미국 쇠고기 수입결정과 관련해,  "지난 4월 18일 한미쇠고기 협상 결과는 국민건강과 식품안전, 축산농가의 생존권을 외면하고 검역주권을 사실상 포기하는 등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4월 18일 타결된 한미쇠고기 협상을 통해 이명박 정부는 국민건강과 식품안전, 축산농가의 생존권은 물론 자국민 보호를 최우선시 해야 할 위생검역주권마저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이들단체는 "게다가 광우병과 조류인플루엔자로 공포에 휩싸인 국민과 가격하락에 자살을 선택하는 축산농가들이 시름을 덜어주기 보다는 막대한 국민의 혈세를 쏟아 부우며 광우병 위험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한 질나쁜 미국산쇠고기 홍보를 위해 대대적인 신문광고를 하고 있는 행동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꼬집어 말했다.

또 "지금 온 나라는 광우병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국민의 뜻에 따라 재협상을 통해 광우병위험을 예방하기 보다는 국민들의 무지해 '괴담'에 휘둘리고 있다며 자국민을 욕되게 하고 있다"며 "불법 운운하며 엄단만을 강조하는 등 과거 반민주적 군사독재정권 시절로 회귀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왜 국가에서 나쁜 것을 먹으라고 하나"

기자회견에 참여한 김여선 참교육학부모회장은 "아이들이 '왜 국가에서 나쁜 것을 먹으라고 하나'라고 물어보면 부모의 입장에서 난감할 때가 많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제주도민대책회의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정훈 평화를 위한 종교인회의 목사는 "제주에서 미국산 쇠고기를 반대하는 가장 큰 연대기구가 탄생했다"며 "이런 단체들이 나선 이유는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70여개 단체 참가...'정치'문제가 아니라 '생활' 문제

한편 이번에 결성된 제주도민대책회의에는 한미FTA저지제주도민운동본부와 친환경우리농산물급식제주연대, 한우협회제주도지회 등 제주도내 7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는 1987년 6월 항쟁 이후 가장 폭넓은 연대조직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이번 제주도민대책회의에는 시민.사회단체 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일반 소비자들까지 모두 망라하면서, 이번 쇠고기 수입파문이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생활'에 기초한 경제.정책적 문제가 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